소개글
"트리즈 발명원리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TRIZ의 창시자 '알트슐레르'
1.2. TRIZ의 역사
2. TRIZ의 기본 철학
2.1. TRIZ의 핵심 질문
2.2. 경험 기반적 사고의 문제점
3. TRIZ의 기본 개념
3.1. 기능
3.2. 문제일반화
3.3. 시스템적 사고
3.4. 이상해결책
3.5. 모순
3.6. 자원
4. TRIZ의 주요 기법
4.1. 40가지 발명원리와 기술모순 매트릭스
4.2. 물리적 모순을 해결하는 '분리의 법칙'
4.3. TRIZ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5. TRIZ의 종류
5.1. Classical TRIZ
5.2. Contemporary TRIZ
5.3. Business TRIZ
6. TRIZ의 한계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TRIZ의 창시자 '알트슐레르'
'겐리후 싸울로비유 알트슐레르(Genrich Saulovich Altshuller)'는 TRIZ의 창시자로 1926년 10월 15일 구 소련에서 태어났다. 14세에 잠수장비와 관련된 첫 특허를 취득하는 등 발명에 재능을 보이던 그는 석유화학 공대를 졸업한 이후 1946년부터 소련 해군에서 특허 심사 업무에 종사를 해왔다. 그는 "모든 발명 과정에는 공통의 법칙과 패턴이 있다"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에 관한 가설을 세운다. 이것이 바로 TRIZ의 기반이 된 가설로 문제 해결의 일반 원리가 존재한다는 내용이었다. 이전까지는 발명, 문제 해결, 창의성 등은 정신적 특성으로 일종의 재능의 결과물로 취급되어 왔고, 패턴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여겨지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알트슐레르의 가설은 당시 매우 혁신적이었다. 그는 곧 기술과 공학 모순을 해결하는 이론을 세우게 되는데, 몇 가지 경향, 원리, 효과 등에 대한 것이다.
1.2. TRIZ의 역사
'알트슐레르'가 1954년 석방된 이후 발표한 최초의 논문으로 트리즈의 시작이 되었다. 이 논문에는 트리즈의 기본 개념인 진화의 법칙, 기술모순, 다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후 알트슐레르는 건설산업을 위한 세미나에 참여하면서 ARIZ-59가 만들어지고, 최종이상해(Ideal Final Result)라는 개념이 추가되었다. 1961년에는 최초의 트리즈 도서인 'How to learn to invent'가 발간되었고, 1964년 최초의 기술모순 매트릭스를 만들었으며, 1968년 35개의 발명원리가 공표되었다. 1968년부터는 트리즈 연구팀이 만들어지면서 비공식적이지만 트리즈 연구소와 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했다. 이로써 트리즈 발전 속도에 박차가 가해졌고, 1971년까지 5개의 원리가 새로 추가되었으며, 기술모순 매트릭스가 완성되었다. 1973년 알트슐레르는 물질-장 공식으로 문제를 기술하는 것을 트리즈에 도입했고, 1975년 ARIZ-75, 1977년 ARIZ-77이 만들어졌다. 1984년에는 아이들을 위한 'And Suddenly the Inventor appeared'가 출판되었고, 1985년 알트슐레르는 ARIZ-85와 표준해 76을 발표하면서 트리즈 관련 발명 일을 마쳤다. 1986년에는 아이들을 위한 'on TRIZ-How to Find Idea'란 책을 출판했다. 1989년 러시아에 트리즈협회 MATRIZ가 설립되고 알트슐레르가 회장으로 추대되었다. 이후 1990년대 이후에는 'Contemporary TRIZ'와 'Business TRIZ'가 등장하며 트리즈가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2. TRIZ의 기본 철학
2.1. TRIZ의 핵심 질문
TRIZ의 핵심 질문은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와 "그것을 얻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이다. 즉, 원하는 것을 분명히 정의하고 그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이를 단순화하면 각각 '요구사항'과 '수단'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를 다양한 관점에 따라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는 것이 TRIZ의 핵심이다. 일반적인 문제 해결 방식에서는 '요구사항'은 목적이기 때문에 절대 변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하지만, TRIZ에서는 새로운 기술 방식으로 다양한 형태를 취해야 혁신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TRIZ의 핵심 철학이다.
2.2. 경험 기반적 사고의 문제점
경험 기반적 사고의 문제점은 각자가 가진 이해 방식이 너무나도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자신의 틀에 박혀 서로 소통하지 못하고 편협적으로만 문제를 바라본다는 것이다. 이는 헤겔의 '변증법적 사고'와 유사하게 충돌하는 요구사항 간 생기는 모순을 분리 및 결합을 여러 번 거치면서 결국에는 모순을 없애는 변화를 가져오고, 단순화된 문제를 해결하여 혁신에 이르는 트리즈의 방법론과 대비된다""
3. TRIZ의 기본 개념
3.1. 기능
기능은 시스템 목적 달성을 위해 두 개 이상의 요소 간에 생기는 상호작용을 의미하는데, 이는 트리즈에서 이상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기능 분석을 통해 상품을 세분화하면 특정 사물의 존재 목적이나 문제점을 본질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기존 틀에서 벗어나 사고할 수 있다. 즉, 상품이 아닌 "기능" 관점으로 전환하여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고객 관점과도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 고객은 상품이 아닌 상품이 주는 기능을 구매하기 때문이다. 기능과 관련된 개념에는 도구, 대상, 특성, 작용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기능을 "어떤 대상의 특성을 바꾸는 작용"으로 정의할 수 있다.
3.2. 문제일반화
문제일반화란 컨텐츠가 아닌 컨텍스트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방법으로, 문제를 온전히 객관화한다. 이는 각 개인 또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다. 문제일반화가 이루어지면 다른 문제의 해결 원리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 트리즈에서는 이 개념을 통해 문제 파라미터를 생성하고 매트릭스에 대입하여 발명원리를 참고한다. 파라미터 생성뿐만 아니라 문제일반화의 원리는 트리즈 과정 속에서 상시적으로 쓰여야 하는 필수적인 사항이다.
예를 들어, '심리적 관성'이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진리라고 믿는 상태를 의미한다. 지식이란 특정 조건에 한정된 지식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건이 바뀌면 지식을 다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하나의 자원은 정해진 기능만을 해야 한다고 여기는 '기능적 고정' 등의 문제는 자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문제를 일반화하여 심리적 관성을 최대한 줄이는 ...
참고 자료
강의교재
창의성의 또다른 이름 트리즈 (TRIZ) 김효준 저 | 인피니티북스 | 2009.01.15
트리즈씽킹 (보이지 않는 것을 보다) 신정호 저 | 와우팩토리(WOWFACTORY) | 2021.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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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창의와 혁신',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요구사항과 수단',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기능분석',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자연법칙',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IFR',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시스템 발전법칙',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특성 전이법',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공정분석',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공정혁신', 2002, 윤홍열
[기고문] 트리즈(TRIZ) 소개 시리즈 '트리즈로 본 지식경영', 2002, 윤홍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