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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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1.1. 문화콘텐츠 제작에서의 스토리텔링의 의미
1.1.1. 스토리텔링의 정의
1.1.2.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1.2.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구조
1.2.1. 스토리텔링 구조의 의미
1.2.2. 스토리텔링 구조의 유형

2. 문화콘텐츠로서의 지역축제
2.1. 지역축제의 특성
2.1.1. 문화콘텐츠로서의 지역축제
2.1.2. 지역축제와 스토리텔링
2.2. 지역축제의 문제점
2.2.1. 문화적 차별성 부재
2.2.2. 획일적 콘텐츠 프로그램
2.2.3. 관람객 흥미 유발 실패
2.3.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
2.3.1. 고유 문화 콘텐츠 개발
2.3.2.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1.1. 문화콘텐츠 제작에서의 스토리텔링의 의미
1.1.1. 스토리텔링의 정의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Story)를 전달(telling)한다는 의미로,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포괄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때의 "스토리"는 줄거리나 서사 구조를 가진 내러티브(Narrative)와 유사한 개념이며, 주로 교육적이거나 문화적인 가치를 담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는 주인공의 행위와 플롯, 시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청자에게 더욱 흥미롭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과정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1.1.2.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영화, 소설, 드라마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문화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서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스토리텔링을 효과적으로 전개함으로써 그 스토리를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을 설득하고 어떠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문화콘텐츠는 그 제작과 배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토리텔링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개연성과 연결성을 가지고 여러 사람들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하며, 스토리텔링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연령이나 문화 및 언어 등의 특징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문화콘텐츠에 기반한 공통의 경험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은 문화콘텐츠 제작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1.2.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구조
1.2.1. 스토리텔링 구조의 의미

스토리텔링 구조의 의미는 어떠한 구조를 활용하여 스토리텔링을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즉,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고민하는 것은 현재 이 문화콘텐츠가 주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문화콘텐츠가 소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특징은 어떠한지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적절한 스토리텔링 구조를 선택함으로써 스토리는 긴장과 이완의 요소를 모두 가질 수 있으며, 문화 콘텐츠에 노출된 사람들은 이야기에 몰입하였다가 다시 자기 자신을 뒤돌아 보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해당 문화 콘텐츠를 통해 각자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게 된다.


1.2.2. 스토리텔링 구조의 유형

스토리텔링 구조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제와 플롯의 존재이다. 이야기로서 그 세계의 전제(Premise)가 존재하며, 주인공이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인과 관계 내지 시간 관계인 플롯 역시 존재한다.

둘째, 긴장의 존재이다. 이야기 내에 여러 등장인물들이 서로 대립하거나 여러 가치관이 대립하면서 이야기 내에 갈등과 긴장을 형성한다.

셋째, 적대자의 존재이다. 특히 등장인물과 적대자의 관계를 통해 핵심적인 갈등이 부각되는 바, 스토리텔링에는 적대자 역시 중요한 비중을 갖고 등장한다.

넷째, 인과관계와 예외의 존재이다. 모든 이야기는 인과성과 개연성을 갖고 전개되는 동시에, 어느 정도로 이러한 개연성을 벗어나는 예외적인 요소 역시 등장한다.

다섯째, 등장인물의 변화가 발생한다. 등...


참고 자료

픽사 스토리텔링, 매튜 룬, 현대지성
박성식. “서울 국제 만화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SICAF)을 통해 본 국내 문화 콘텐츠 국제 축제의 이슈.” 『만화문화와 만화작품분석, SEMANTIC SCHOLAR』, 제1권 (2011).
신현식. “문화관광축제 스토리텔링 속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제19권 (2010).
윤명호. “축제에서 스토리텔링요소가 매력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2016.
이혜경. “지역축제와 문화콘텐츠의 실현.” 『韓國思想과 文化』 제89권 (2017).
정경훈. “문화콘텐츠산업 관점에서 지역문화축제 평가요인이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2007.
한호성.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속성에 의한 몰입이 브랜드이미지와 지역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제30권 (2016).
예술경영지원센터, 스토리텔링과 공연콘텐츠 제작
최혜실, 문화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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