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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1.1.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영어 교육에 과도한 사교육비가 투자되고 있다는 점이다. 학부모들은 자녀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원어민 과외, 강남 영어학원, 조기유학 등 다양한 사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실제 학생들의 영어 능력은 OECD 국가 중 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특히 말하기 능력은 139위에 불과한 수준이다.
둘째,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이 문법과 독해 중심으로 편중되어 있다는 점이다. 과거부터 영어 교육은 입시 위주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보다는 문법과 독해 능력 향상에 치중해왔다. 이에 따라 실제 영어 사용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많다.
셋째, 영어 교육 방식의 획일성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교과서 중심의 틀에 박힌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 부여가 어려운 실정이다.
넷째, 영어 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이다. 영어 교사들의 수업 방법과 활용 기술이 부족하여 실질적인 영어 활용 능력 향상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영어 교사에 대한 지속적인 연수와 역량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과도한 사교육비 투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실질적인 영어 실력 향상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공교육 영어교육의 현황
우리나라의 공교육 영어교육 현황은 다음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의 공교육 영어교육은 사교육 의존도가 매우 높은 실정이다. 학부모들은 자녀의 영어교육을 위해 일찍부터 사교육비를 지출하며 원어민 과외, 강남 영어학원, 조기유학 등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사교육비 지출은 OECD 국가 중 1위로 매우 높은 편이다. 그러나 이에 비해 학생들의 영어 실력은 부족한 편인데, IBT(Internet Based Test) 성적이 세계 89위, 특히 말하기 성적은 139위에 그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이 문법과 독해 기술 위주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다. 즉, 우리나라 공교육의 영어교육은 의사소통 능력보다는 시험 대비 위주의 교육에 집중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사교육에 의존하면서도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크게 향상되지 않는 현실을 감안할 때, 공교육의 영어교육 방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수업 방식과 교수법의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들어 영어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활용이 더욱 늘어나고 있지만, 많은 교사들이 이를 익숙하게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공교육 현장에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중심의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고, 이를 위해 교사 연수와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1.3. 영어교육 개선을 위한 방향
영어교육 개선을 위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문법과 독해 중심의 교육에 치우쳐 있어 학생들의 실용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한계가 있었다. 그동안 영어교육은 시험을 위한 교육에 치중되어 영어로 소통하는 능력 함양에는 미흡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영어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어 교육과정과 수업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교육과정에서는 실생활에 필요한 실용적인 영어 사용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즉, 문법과 독해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가지 영역을 균형있게 다루는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고려한 교육내용과 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영어 그림책, 영화, 노래 등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다.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는 교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