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적장애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
1.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1.2. 장애인의 인권 문제
1.3. 장애인식개선교육의 필요성
1.4. 장애인식개선교육의 내용
2.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권리 옹호
2.1.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 지원
2.2. 발달장애인의 권리 옹호
2.3. 발달장애인을 위한 경제생활 지원 제도
2.4. 발달장애인을 위한 일상생활 지원 제도
2.5. 발달장애인을 위한 법적 지원 제도
3. 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성장애)의 작업치료 접근법
3.1. 작업치료 과정
3.2. 작업치료 대상
3.3. 작업치료의 다양한 접근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
1.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시대와 사회 환경에 따라 달라져 왔다. 과거에는 장애인을 분리하거나 배제하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지만, 점차 장애인의 평등과 권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왔다.
과거에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정적이었다. 장애인은 사회의 보호와 동정의 대상으로 여겨졌으며, 장애인 자신도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소외되는 경험을 했다. 그러나 장애인의 인권 운동과 사회복지 정책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한 인식은 점차 변화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한 사회구성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 등 제도적 노력을 통해 장애인의 권리가 보장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 장애인은 더 이상 동정의 대상이 아니라 사회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개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존재하며, 장애인의 권리가 완전히 보장되지는 않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2. 장애인의 인권 문제
인권은 사람에게서 나오며 인간에 대한 당연한 권리이다. 그러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인권 제한을 가하는 것 또한 사람이다. 따라서 장애인의 제한된 인권은 인간에 의해 회복될 수 있고 회복되어야 한다. 우리가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면, 지역사회는 장애인들에게 마땅히 살아갈 터전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상당수의 장애인들이 이동의 자유와 사회참여의 자유를 누릴 수 없는 사회문화적 여건 때문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장애는 단순한 의학적, 사회적 문제가 아닌 일반적인 인권문제로 이해되고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의 인권을 강조하고 차별을 금지하기 위해 장애인차별방지법이 제정되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은 장애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개인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차별을 받아온 이들의 권익을 회복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는 법제도이다.
1.3. 장애인식개선교육의 필요성
장애인식개선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사회 내에 여전히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장애를 개인의 문제로 여기고 차별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장애를 사회적 관계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존재하며, 이는 장애인의 기본적 인권을 침해하는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장애인식개선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장애인의 인권과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교육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고, 장애인의 사회 참여와 통합을 증진시킬 수 있다. 특히 직장 내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은 장애인의 안정적인 근무여건 조성과 차별금지를 위해 중요하다. 또한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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