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학교현장실습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생실습 경험 및 학교 현장 이해
1.1. 교과지도 및 수업 계획
1.2. 학급경영과 생활지도
1.3. 학교 행정 체계 및 업무 파악
1.4. 교생실습 반성과 소감

2. 보건교사의 역할과 책임
2.1. 학교 보건교사의 직무 범위
2.2. 병원 간호사와 지역사회 간호사의 비교
2.3. 교직실습 중 보건실 업무 경험

3. 학생 건강 관리와 보건 수업
3.1. 학생 건강 상담 및 처치
3.2. 보건 수업 계획 및 실행
3.3. 보건 관련 교육 활동 참여

4. 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와 배려
4.1. 장애 학생 사례 및 경험
4.2. 보건교사의 역할과 책임

5. 교직실습 소감 및 향후 계획
5.1. 교직실습 전반에 대한 소감
5.2. 보건교사로서의 각오 및 다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생실습 경험 및 학교 현장 이해
1.1. 교과지도 및 수업 계획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여러 수업들을 참관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며 수업을 계획했다. 학습 환경이 잘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위해 어떠한 수업 전략을 활용할 것인지 고민해보았다. 2주차에 먼저 수업을 시작한 다른 동료 교생선생님의 후기를 들어보니 반 별로 학습 분위기가 다르다고 했다. 그래서 학급 담당 교생선생님과 이미 수업을 들어간 교생선생님께 미리 학급 분위기가 어떤지 들은 후에 수업의 분위기를 조금씩 달리 했다. 그리고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여 실제 수업을 진행했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간식 등을 준비해서 참여율을 높였고 학생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질문을 하며 상호작용했다. 수업 말미에는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학습지를 준비해서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였다.


1.2. 학급경영과 생활지도

원활한 학급 운영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명렬표를 보고 외워도 마스크를 쓴 모습과 이름을 다시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학생들의 이름을 직접 불러주어서 학생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다. 조회·종례에 직접 참여하면서 학급 운영에 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학생들의 출석을 확인할 때 코로나19 확진인 학생은 줌으로 출석하기 때문에 줌도 빠짐없이 확인해야 했다. 그리고 건강상태 자가진단 어플과 체온일지 작성을 하도록 안내하며 건강안전과 관련하여 지도했다. 조회·종례 시간에는 주로 각종 학교행사 및 지시사항 등을 전달했다. 이 시간 이외에 전달 사항이 있으면 반 단톡방을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했다. 학교 현장실습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상담 활동이다. 학생들과 상담을 통해서 학생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알 수 있었다. 교실에서 마주한 학생들도 상담을 할 때는 진지한 고민에 대해 상담하며 학생뿐만 아니라 자신도 성장하는 느낌을 받았다. 상담을 통해 학생들과 더욱 친밀함을 느낄 수 있었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이야기를 해주고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상담을 진행한 후 상담일지를 다시 작성함으로써 학생의 세부사항에 대해 한번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으며 담임선생님께 상담일지를 전달해서 학생들의 추후 상담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했다. 실습 기간 동안 아침 일찍 나와서 등교지도를 했다. 수업에 들어가지 않은 학생들과도 인사를 하며 얼굴을 익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급식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점심시간 동안 질서있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1.3. 학교 행정 체계 및 업무 파악

1주차에 중점적으로 교직 연수를 받았다.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을 비롯한 여러 부서의 부장 선생님께서 연수를 하셨다. 각 부서 별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교무기획부에서는 재량휴업일과 수업 일수 등의 학사 일정을 관리한다. 그리고 중간?기말고사 일정을 수립하고 감독 배치와 관련한 업무를 수행한다. 2일 동안 중간고사 부감독으로서 중간고사 시행 기간 동안 교사가 어떤 업무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창의인성부에서는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영역에 관한 업무를 한다. 홍보기획부에서는 학교 홍보 영상 제작을 담당하고 중학교에 방문해서 학교를 홍보하는 활동을 한다. 교육연구부에서는 교사들이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가르치고 관리하는 부서이다. 또한 교생실습에 관한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실습 기간동안 교육연구부장 선생님과 소통하면서 4주 동안 많은 경험을 했다. 진로부에서는 학생들의 진학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이다. 생활안전부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로 학교폭력 사안 처리와 생활지도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매주 진행하는 흡연?음주?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성희롱?성추행?성폭력?성매매 예방교육, 학생 건강 감염병 예방교육, 학교 폭력 예방 교육 등의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학교의 여러 행정 업무를 체험하면서 특히 초임 교사의 어려...


참고 자료

이거 좋은 질문이야! 사고력을 길러주는 질문법, 에릭 M. 프랜시스, 사회평론아카데미, 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