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 예술적 사유와 상담 축어록 제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와 예술적 사유
1.1. 서론
1.2. 현대의 본질과 문제
1.2.1. 현대의 개념과 용어
1.2.2. 현대 기술의 본질과 문제
1.3. 예술적 사유
1.3.1. 예술의 본질과 기능
1.3.2. 예술을 통한 현대 문제의 극복
1.4. 해결중심적 이론을 사용한 상담 사례
1.4.1. 대상자의 문제와 자원
1.4.2. 상담 과정과 개입
1.4.3. 상담 결과와 추후 계획
1.5. 달의 위상 변화
1.5.1. 달의 운동과 위상 변화
1.5.2. 달의 위상 관찰 결과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대와 예술적 사유
1.1. 서론
이 글은 현대 사회의 문제와 이것의 철학적 극복 방식으로서 예술적 사유를 주제로 다룬다. 현대 사회의 문제란 자연 파괴, 환경 오염, 자원 고갈, 인간의 대량 학살, 인간 소외 같은 것들이다. 철학적 극복이란 사유의 근본 태도의 반성을 통한 대처나, 사유의 전환을 통한 문제 해결을 말한다.
현대 사회의 제 문제가 하이데거의 지적처럼 사물과 인간의 근원적 관계에 대한 통찰을 망각하는 데서 유래한다면, 그 근원적 관계에 대한 통찰의 회복이 현대의 문제에 대한 극복이 될 수 있다. 하이데거에 따르면 현대의 문제는 모든 것을, 인간과의 관계에서 그것이 차지하는 의미를 망각한 채, 수단으로만 취급하는 현대 기술의 물품화 경향에서 유래한다. 이러한 물품화는 자연을 인간 앞에 세워 물음에 답하게 하는 현대 과학을 요구한다. 과학의 발전은 인간의 자연 정복을 가능하게 하였지만, 사물과 인간의 근원적 연관과 의미의 망각은 자연을 오로지 당면한 목적의 수단으로만 간주함으로써 자연 파괴, 환경 오염 같은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켰다. 그리고 현대 기술은 인간마저도 물품화 한다. 인간의 사물화는 인간과 사물의 차이를 보지 못하게 하여, 사물이 인간과의 관계에서 가지는 근원적 의미 상실이 더욱 심각해진다.
자연과 인간의 근원적 관계에 대한 통찰을 망각하게 하는 현대 기술의 물품화에 현대 사회의 핵심 문제들이 뿌리 박고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 현대 기술, 현대 과학에서 현대(modernity)의 의미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에 필자는 이 글에서 'modern'이라는 용어를 '현대'로 번역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1.2. 현대의 본질과 문제
1.2.1. 현대의 개념과 용어
'modern'이라는 말은 '바로 지금'을 의미하는 라틴어 'modo'에서 나온 말이다. '바로 지금'이란 말에는 이전과의 불연속적 단절을 함축하는 강조가 실려 있다. 어제와 지금이 시간적으로만 차이가 나고 본질은 차이가 없다면 굳이 오늘이나 바로 지금이라고 강조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modern'이란 말에는 이 전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새로움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독일어 '새로운 시대(Neuzeit)'가 'modern한 시대'에 대한 정확한 번역어이다. 한편 우리말 '근대'의 문자적 의미는 가까운 시대이다. 가까운 시대는 지금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지금과 가까운 과거를 의미할 수도 있다. '근대화'라고 할 때 근대의 의미는 현대의 의미와 같아서, 조국의 '근대화'는 군사 장비의 '현대화'와 유사하다. 그러나 근대와 현대를 함께 사용하는 문맥에서는, '근대'는 과거이고 '현대'는 지금이 된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현대'를 '근대'와는 구별된 최근의 새로운 시대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낡은 어제에 대해 더 이상 'modern'이라는 말을 쓸 수 없다. 문자적 의미로 보자면 'modern'은 어떤 역사적 시기에도 사용될 정도로 어제와 다른 새로운 시대의 비장감이 배어나는 말이다. 따라서 'modern'에는 현재라는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는 '현...
참고 자료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 6권 3장, 4장. 최 명관 옮김.서광사. 1984.
Biemel, Walter. Martin Heidegger. Rowohlt. 1973.
Cahoone, Lawrence. Introduction. from Modernism to Postmodernism. ed. Lawrence Cahoone. Cambridge, Massachusetts: Blackwell Publisher Inc. 1996.
Heidegger, Martin. “Die Frage nach der Technik.” Vortrage und Aufsatze. Neske. 1978.
Heidegger, “Martin, Bauen Wohnen Denken.” Vortrage und Aufsatze.
Heidegger, Martin. “Der Ursprung des Kunstwerkes.” Holzewege. GA 5. Frankfurt am Main: Vittorio Klostermann.
Heidegger, Martin. Sein und Zeit. GA 2.
Heidegger, Martin. Phanomenologische Interpretation von Kants Kritik der reinen Vernunft. GA 25.
Heidegger, Martin. Die Frage nach dem Ding. GA 41.
v. Hermann, Friedrich-Wilhelm. “Technik und Kunst im seynsgeschichtlichen Fragehorizont.” Kunst und Technik: Gedachtnisschrift zum 100. Geburstag von Martin Heidegger. Frankfurt am Main: Vittorio Klostermann. 1989. 25-46.
Shklovsky, Victor. “Art as Techique.” Russian Formalist Criticism: Four Essays. Lee T. Lemon and Marion J. Reis(tr.). Lincoln/Londo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65.
박태영(2001). 가족치료 이론의 적용과 실천. 학지사.
김용태(2006).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김유숙(2002). 가족치료-이론과 실제.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