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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인체실험(Human experiment)이란 새로운 약의 효용을 평가하는 임상실험(Clinical trial)으로부터 2차 세계대전 중 나치에 의한 생체해부(Human vivisection)에 이르기까지 실험동물이 아닌 사람의 몸을 가지고 의학실험을 하는 것을 넓게 지칭한다. 사실상 인체실험은 의학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인체실험은 새로운 진단방법이 나올 때마다, 그리고 새로운 치료제나 치료법이 나올 때마다 계속 되어졌다. 또한 병의 원인이나 인체에 대한 연구를 할 때에도 인체실험이 행해진 경우가 많았다. 의학의 목표는 인체에 대한 의학적인 지식의 증진과 인간의 질병의 치료에 있으므로, 아무리 동물실험을 많이 한다고 하여도 인체에 대한 연구를 통하지 않으면 새로운 의학지식과 의학기술의 과학적 정당성이 입증될 수 없다. 그러나 인류역사의 경험이 보여주듯이 인체 실험은 종종 범죄자, 정신 질환자, 고아, 정신지체부자유자 등 사회적 약자들을 실험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잔혹한 인권침해의 결과를 초래해왔다. 그동안 인체실험에 희생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사회적으로도 보건의료 및 의학연구에 대해 윤리적인 자각이 높아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인체실험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의료현실에서 피할 수 없는 인체실험의 윤리적인 문제들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2. 인체실험의 역사
2.1. 고대 의학에서의 인체실험
고대 의학에서의 인체실험은 의학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지만, 동시에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했다"이다.
고대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의 헤로필루스(Herophilus)와 에라시스트라투스(Erasistratrus)는 B.C. 2세기에 활동하며 의학사에 큰 족적을 남겼다"이다. 이들은 신경계의 존재를 발견했으며, 그들이 명명한 해부학적 구조의 명칭이 현대 의학용어에까지 내려오고 있다"이다. 당시 프톨레미(Ptolemy) 왕가의 지원을 받아 사형선고를 받은 죄수들을 대상으로 생체해부를 진행했다"이다.
이들의 생체실험은 이후 시대에 나타났던 윤리적인 문제들을 유발했다"이다. 이들은 오직 사형수들에게만 생체해부를 했으며, 당시 생체해부가 의학지식 획득에 필수적이었고, 소수의 죄인들의 희생으로 대다수에게 상당한 이득이 되었다고 정당화했다"이다. 그러나 켈서스(Celsus, A.D. 1세기)와 같은 고대 의학자들은 생체실험의 잔인성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이들을 "의학의 이름으로 살인하는 자들"이라고 비판했다"이다.
2.2. 히포크라테스의 인체실험 윤리
히포크라테스(B.C. 4세기)의 선언에도 나와 있듯이 고대 의사들은 환자들의 복리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들은 자신의 지식을 오직 환자들의 이익을 위해서만 사용하겠노라고 다짐했다. 히포크라테스의 대원칙은 "To Help or at least to DO NO HARM"이었다. "연구, 진단, 및 치료 등, 의료와 관련된 어떤 경우에라도 환자에게 해를 주지 말라."는 것이다. 그의 저서 "Aphorism"에 있는 유명한 경구 중 인체실험에 대한 가르침으로는 "Life is short, the art long, opportunity fleeting, experiment is perilous, judgment difficult."이 있다. 이 중 "Experiment is perilous"의 뜻은 게일런(Galen)등 후세 학자들의 주석에 따르면, "테스트를 통해 증명되지 않은 치료법 등을 인체에 시험해 보는 것은 위험하다. 나쁜 실험은 신체 전체를 파멸시킬 만큼 위험하기도 하다"는 경고였다. 다만, 히포크라테스 교훈의 문제점은 환자 개인의 복지에만 중점을 둔 개인주의에 입각한 의료윤리이므로 18-19세기의 공리주의 원칙에 입각한 인체실험의 논리와 다른 맥락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2.3. 근대 의학의 발전과 인체실험
19세기를 통해 근대 실험의학이 발전한 이래 동물 생체실험과 인체실험이 급증하였다. 특히 임상과학이 발전하면서 대학병원의 임상의사들(그들은 대개 임상의학 연구자이기도 했음)은 규제할 법규가 없는 가운데, 환자들을 실험대상으로 삼았다. 그들은 "Bedside"를 의사들의 "Laboratory"라고 불렀으며, 질병을 "Nature's experiment"라고 불렀다. 단순한 관찰(Observation)을 넘어 그들은 환자의 질병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실험을 하거나, 환자의 치료와는 상관없는 시술을 통해 의학 지식을 넓히려고 하였다.
프랑스생리학자 클라우드 버나드(1813-1878)는 실험의학의 철학적 기초를 놓았고 인체실험에 대한 명확한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였다. 1865년에 "인체실험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으나, 인체에 고통이나 어떠한 종류의 해를 가하지 않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과학의 진보'는 사람의 복지에 위협을 가하는 것에 정당성을 부여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1907년 William Osler는 미국 의사협회 대회에서 "모든 새로운 치료법은 인체실험을 거친 뒤 사용되어야 한다. 단 동물실험을 통해 '절대안전'이 보장된 이후에, 상황에 대해 모든 정보를 받은 환자의 'full 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