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1.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1.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1.3.1. 언어적 지능
1.3.2. 논리-수학적 지능
1.3.3. 공간적 지능
1.3.4. 음악적 지능
1.3.5. 신체-운동적 지능
1.3.6. 대인관계적 지능
1.3.7. 개인 이해적 지능
1.3.8. 자연 탐구적 지능
1.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1. 도덕성의 개념
2.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특성
2.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2.3.1. 전인습 수준
2.3.1.1.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3.1.2.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3.2. 인습 수준
2.3.2.1.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2.3.2.2. 법과 질서의 수준으로서의 도덕성
2.3.3. 후인습 수준
2.3.3.1.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2.3.3.2. 보편적인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2.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의 개념은 1983년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처음 제시한 이론이다. 가드너는 기존의 지능 개념이 언어적 능력과 논리-수학적 능력에 편중되어 있다고 비판하며,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지능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단일한 것이 아니라 상호 독립적인 여러 가지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적 지능, 개인이해적 지능, 자연 탐구적 지능의 8가지 영역으로 지능을 구분하였다. 이 각각의 지능은 독립적으로 발달할 수 있으며, 개인마다 상대적으로 강한 지능의 유형이 다르다는 것이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개념이다.

전통적인 IQ 검사는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에 편중되어 있어 다른 종류의 지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가드너는 지적하였다. 그는 각 개인이 가진 다양한 지적 능력을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즉, 다중지능이론은 개인의 독특한 지적 특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 것이다.


1.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인간은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의 다중지능이론을 전부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능들이 서로 연관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둘째, 모든 인간은 각 지능을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다. 누구나 좋은 환경과 교육을 경험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의 높은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단, 학습자의 노력여하에 따라 성취하는 수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셋째, 8가지 지능들은 복잡하게 서로 엉켜있으며 교류하고 작용할 수 있다."

넷째, 개인별로 각각의 지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 지능들 간의 관계를 통해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1.3.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의 여러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며,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언어적 지능은 모든 정상적인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빠르게 발달하는 능력으로, 인간이 가진 능력 중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능력이기도 하다. 언어적 지능의 하위개념은 이야기 듣기, 말하기, 이야기하기, 이야기 꾸미기, 앞으로 일 상상하기, 동화구연, 작문(친구에게 편지쓰기, 묘사하기, 순서 맞추기, 브레인스토밍), 녹음해서 듣기, 낱말게임, 낱말 퍼즐, 말잇기, 단어 읽고 듣고 알아맞히기, 토론, 논쟁 등이다. 이러한 능력에서 두각을 보이는 사람들은 소설가, 수필가, 연설가, 정치가, 시인, 기자, 법관, 교사 등이 있다.


1.3.2.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은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또한 논리적 유형과 관계, 진술문과 명제(원인 및 결과, 만약 ~라면 ~이다), 함수 등의 추상적 사고 능력도 포함한다. 즉 이러한 사고 과정들은 범주화, 분류, 추리, 일반화, 계산, 가설 검증 등으로 표현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수에 대한 이해와 논리적인 문제 해결력이 뛰어나며 추론을 잘 이끌어낸다. 논리-수학적 지능의 하위개념은 정보의 이해, 산출, 변형, 측정, 유형, 관계분석, 분류, 서열, 확률, 통계, 유목화, 추상화 등이다. 이 지능은 수학자, 세무사, 과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건축기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1.3.3. 공간적 지능

공간적 지능은 시각-공간적 지능이라고도 불리며, 시각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과 해당능력을 통해 형태를 바꿀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 지능에는 색깔, 선, 모양, 형태, 공간 등과 이들 요소들 간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한 감수성이 포함된다. 신경과학에 따르면 시각화가 눈으로 보는 것만을 의지하지 않으며, 시각장애인도 높은 수준의 시각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시공간적 세계를 세밀하게 인지하고, 건축가, 미술가, 발명가와 같이 3차원적 세계를 변형시키는 데에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공간적 지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밤하늘에 떠 있는 별을 보고 방향을 잘 찾고, 처음 방문한 곳도 다시 찾아가는 데에 어려움이 없으며 도표, 지도, 그림...


참고 자료

박효정(2006).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 양서원.
엘리자베스 보졸라 저, 정창우 역(2018). 도덕 발달의 이론과 적용. 울력.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 역(2001).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토머스 암스트롱 저, 김동일 역(2014). 다중지능과 교육. 학지사.
함정현,오현주(2006).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유아영어교육. 동문사.
L. Kohlberg 저, 김민남 역(2004).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손흥철,손영수(2013). 발달과정으로 본 아동의 도덕의식함양. 온지논총.
김경미(200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정(2000). 콜버그(L.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희(2018). 창의적 표현을 위한 음악 감상 지도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영(201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세화(2010).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통합적 음악수업 교수·학습지도안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민(2012).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문학 감상 지도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경희(2003). 한국 도덕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식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희(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박효정(2006). 다중지능이론과 수업. 양서원.
이지연,김태준(2011). 교육심리학(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L.KOHLBERG 저, 김민남·김봉소·진미숙 역(2004).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김보미(2015).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중학교 2학년 학습부진아의 수학적 태도 및 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법 모색.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윤미(2017).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유치원 계획.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림(2014).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교과 통합교육 지도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용숙(2010).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 학습지도안.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미(2009).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경희(2003). 한국 도덕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식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8).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