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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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의 정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생명의 정의와 특성
1.1. 생명에 대한 이해
1.1.1. 생명의 정의
1.1.2. 생명의 특성
1.2. 생명에 대한 동서양의 접근
1.2.1. 기계론과 생기론
1.2.2. 동양의 생명관

2. 생명 복제의 이해
2.1. 생명 복제의 정의와 역사
2.2. 생명 복제의 사례

3. 생명 복제에 대한 윤리적 고찰
3.1. 생명 복제의 이점과 찬성론
3.2. 생명 복제의 문제점과 반대론
3.3. 영화로 본 생명 복제

4. 생명 복제 기술의 미래와 해결 방안
4.1. 생명 복제 기술의 전망
4.2. 생명 복제에 대한 윤리적 고민과 해결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생명의 정의와 특성
1.1. 생명에 대한 이해
1.1.1. 생명의 정의

생명이란 자체 신호를 가지고 스스로를 유지할 수 있는 물체로, 생화학적으로 생명체(生物)는 단백질, 지방(지질, 지방산), 탄수화물, 핵산(DNA, RNA) 등의 생화학적 분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효소반응과 같은 화학 반응을 통해 생명 현상을 유지하는 존재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생명의 정의는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는데, 국어 사전적 의미, 일반적 정의, 그리고 생화학적(분자생물학적) 정의로 구분된다. 첫째, 국어 사전적 의미에서 생명은 사람이 살아서 숨 쉬고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힘, 여자의 자궁 속에 자리 잡아 장차 사람으로 태어날 존재, 동물과 식물의 생물로서 살아 있게 하는 힘 등을 의미한다. 둘째, 일반적 정의에 따르면 생명이란 자체 신호를 가지고 스스로를 유지할 수 있는 물체를 가리키며, 이는 죽음이 발생했거나 비활성체로 분류되었더라도 생명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 짓는 특성이다. 셋째, 생화학적(분자생물학적) 정의에 따르면 생물(生物)은 생명이 있는 것으로, 이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핵산 등의 생화학적 분자들로 구성되어 효소반응 등 화학 반응을 통해 생명 현상을 유지하는 존재를 말한다"라고 볼 수 있다.


1.1.2. 생명의 특성

생명체는 정돈되고 조화를 이루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생명체는 자신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화학물질과 에너지를 끊임없이 얻어 활용한다"". 또한 생명체는 복제를 통해 유전 정보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특성을 지닌다"". 생명체는 환경에 적응하여 자기를 조절하는 경향이 있으며 항상성이라는 안정된 정상 상태를 유지하고자 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생물학적으로 생명체를 정의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1.2. 생명에 대한 동서양의 접근
1.2.1. 기계론과 생기론

기계론(機械論, mechanism)은 생물학적으로 생물체를 기계에 비유하고 생명현상을 물리 화학적 작용으로 보는 생명론이다. 17세기에 데카르트는 동물기계론을 제창하여, 동물체를 태엽을 감은 기계와 같이 생각하였고, 18세기에 라메트리는 이를 한층 발전시켜 인간기계론을 주창하였다. 19세기에는 물리 화학적 기계론이 고창되었으나 최근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는 생명현상을 자동 제어기계로 보는 견해를 발전시켰다."

생기론(生氣論, vitalism)은 생명 현상의 발현은 비물질적인 생명력이라든지, 자연법칙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원리에 지배되고 있다는 이론으로 활력론(活力論)이라고도 한다. 17세기에 생명기계론이 제창되고 나서 그것과 대립하여 여러 가지 생기론이 나타났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20세기 초 H.드리슈가 제창한 신생기론이다. 생기론은 일반적으로 생물현상의 합목적성이 자연적 원인에 의해서는 설명될 수 없다는 입장에 서며, 목적론을 내포한다."


1.2.2. 동양의 생명관

동양의 생명관은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과 기(氣) 등으로 설명된다"" 음양오행설은 우주나 모든 현상 및 만물의 생성, 소멸을 음양과 오행의 소장, 변천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기(氣)는 만물 또는 우주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물질의 근원 및 본질이며, 모든 존재현상은 기의 취산(聚散), 즉 기가 모이고 흩어지는 데 따라 생겨나고 없어지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생명의 근원으로 기가 작용한다고 여긴다""

유학(儒學)에서는 인(仁)이라는 도덕 우위적 생명론을 제시하였다"" 도가(道家)는 허정(虛靜)과 정기신(精氣神)을 통해 생명의 근원을 설명하였는데, 정기신은 정과 기와 신이 각각 따로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주와 그 속에 있는 만물이 변화하며 흘러가는 근원적 힘을 의미한다""

불교(佛敎)에서는 인연설(因緣說)과 일체중생유불성(一切衆生有佛性)을 통해 생명관을 설명하였다"" 인연설은 사물의 유래를 설명하는 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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