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새마을금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새마을금고 소개
1.1. 새마을금고의 설립 및 연혁
1.2.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역할과 기능
1.3. 새마을금고의 주요 사업 및 업무

2. 새마을금고의 고객 분석
2.1. 고객세분화와 타겟팅
2.2. 새마을금고의 고객 분석
2.3. 새마을금고의 고객 서비스 현황

3. 새마을금고의 내부 환경 분석
3.1. 새마을금고의 강점과 약점
3.2. 새마을금고의 기회와 위협요인

4. 새마을금고의 경쟁 분석
4.1. 주요 경쟁 금융기관 현황
4.2. 새마을금고의 경쟁력 분석

5. 새마을금고의 서비스 품질 관리
5.1. 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특성
5.2. 새마을금고의 서비스 품질 현황 및 문제점
5.3. 새마을금고의 서비스 품질 향상 방안

6. 새마을금고의 발전 전략
6.1. 새로운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
6.2. 디지털 금융 서비스 강화
6.3. 사회적 책임 강화 및 지역사회 기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새마을금고 소개
1.1. 새마을금고의 설립 및 연혁

새마을금고는 1963년 우리나라 향토개발사업의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경상남도 산청군을 시작으로 창녕군, 의령군, 남해군에 설립된 다섯 개의 신용조합이 새마을금고의 시초가 되었다.

적극적인 조합 운동의 결과로 1963년 말에는 경상남도에만 115개의 조합이 설립되었고, 재건 국민운동중앙회가 해체되기 전까지는 국가의 주요 사업으로서 육성되었다. 새마을금고는 은행으로부터 소외된 금융 소외그룹을 관리하며 서민의 빈곤 해방에 도움이 되었고, 특히 우리나라의 경제부흥 시기와 외환위기 상황에서 서민을 위해 많은 활약을 하였다.

1980년에 거래자 수 777만 명과 총자산 4,211억 원을 기록하였고, 2012년에는 총자산 100조 원을 달성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나타내었다. 현재는 거래자 수 2,064만 명과 전국에 3,200여 개의 점포를 가진 총자산 200조의 명실상부한 금융협동조합으로 발전하고 있다.


1.2.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역할과 기능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전국 각지의 새마을금고의 공동이익과 성장을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중앙은행의 역할을 한다. 본부와 전국의 13개 지역본부 체제로 운영되며, 주요 업무는 크게 일곱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각 지역의 새마을금고 경영지원 및 지도·감독 사업 업무를 수행한다. 둘째, 새마을금고의 운영자금을 조절하는 중앙은행의 역할을 하는 신용사업 업무를 담당한다. 셋째, 새마을금고 회원을 위한 공제사업 운영 업무를 수행한다. 넷째, 회원의 예금과 적금 지급보장을 위한 예금자 보호 준비금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다섯째, 새마을금고와 새마을금고중앙회의 발전을 위한 국내 및 해외 사례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여섯째, 국제기구 또는 외국과의 협력을 통해 국제협동조합과 협력하고 우호를 강화하는 국제협력사업을 진행한다. 일곱째, 새마을금고 임직원의 교육과 훈련을 담당하고, 대외 홍보를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처럼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전국 새마을금고의 공동이익과 성장을 위해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새마을금고 제도의 발전과 서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1.3. 새마을금고의 주요 사업 및 업무

새마을금고의 주요 사업 및 업무는 다음과 같다.

새마을금고는 회원으로부터의 예탁금과 적금 수입을 통해 대출, 공제, 부동산 임대, 주차장 운영 등의 종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새마을금고의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신용사업, 공제사업, 예금자 보호업무, 경영지원 및 지도감독, 연구개발, 국제협력사업, 교육훈련 등을 들 수 있다.

새마을금고는 회원들의 예금과 적금 등을 통해 조달된 자금을 바탕으로 각종 대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주요 대출 상품으로는 일반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정책자금 대출 등이 있다. 또한 회원들을 위한 공제상품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는데, 상해공제, 생명공제, 화재공제 등 사회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의 또 다른 주요 사업은 예금자 보호 기능이다. 새마을금고는 회원들의 예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예금자 보호 준비금을 적립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금융사고로 인한 회원들의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아울러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전국 각지의 새마을금고의 경영을 지원하고 지도·감독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중앙회는 새마을금고의 운영자금 조절, 건전성 관리, 제도개선 등 새마을금고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새마을금고는 자체 연구개발 및 국제협력사업, 임직원 교육훈련, 대외 홍보 등 다양한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 사회적 책임 이행에 힘쓰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새마을금고는 회원 중심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서민금융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새마을금고의 고객 분석
2.1. 고객세분화와 타겟팅

새마을금고 남대문점은 핵심 타겟을 남대문 시장에 계신 상인(중년층, 노인)으로 선택하여 시장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MG전통시장 마케팅활동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영세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및 지역상권 발달에 기여하여 시장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찾아가는 금융' 서비스', '시장애(愛) 체크카드' 발급 등 시장 상인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신용이 낮거나 점포가 없는 소상공인들도 이용가능한 전통시장 특화 대출 상품인 '시장든든 신용대출'도 출시하여 전통시장 상인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볼 수 있다.


2.2. 새마을금고의 고객 분석

새마을금고의 고객 분석은 다음과 같다.

새마을금고는 지역 주민을 주 고객으로 삼아 지역밀착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의 주된 고객층은 중년층과 노인층으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상인들이 주요 고객이다. 새마을금고는 이들 주 고객층의 금융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종 전통시장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MG전통시장 마케팅활동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영세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와...


참고 자료

새마을금고의 서비스 품질 (연구 분석 팀 : 김현영)
새마을금고의 서비스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김 영만)
(새마을금고연구 제18권 제2호-2008.7.31)
새마을금고 회원만족 서비스향상을 위한 결정요인 평가분석
새마을금고연수원 교수 : 김 영수)
인터넷 사이트 (http://blog.naver.com/bigreport)-마케팅원론(서비스관리에 대해서)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