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열린 어린이집의 개념과 영향
1.1. 열린 어린이집의 정의
열린 어린이집이란, 부모,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더불어 건강한 양육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와 그 가족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하여,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개방성과 함께 보육 프로그램, 어린이집 운영에 이르기까지 부모의 일상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어린이집 운영 형태를 말한다. 즉, 학부모가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겨두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집의 운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며,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지역사회의 정치적 인사들과 함께 어린이집의 운영의 방향성과 결정사항들을 함께 결정하는 방식의 어린이집인 것이다.
1.2. 열린 어린이집의 특징
열린 어린이집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적으로 부모에게 개방된 어린이집이다. 다른 형태의 어린이집은 부모참관수업이나 특별한 일이 생겼을 때에만 부모가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자녀를 관찰할 수 있지만, 열린 어린이집에서는 부모가 일상생활을 하다가도 언제든지 찾아와서 자녀를 볼 수 있다.
둘째, 신입원아에 대한 부모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연 2회 부모교육 및 분기별로 1회씩 부모참여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모가 열린 어린이집에서 운영자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부모 교육을 실시하며, 부모가 단순히 참관하는 것이 아닌 재능기부 등을 통한 일일 교사 참여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셋째, 부모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자체적으로 어린이집의 운영을 평가하고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평가에 대한 결과는 가정통신물이나 운영위원회에 안건으로 보고함으로써 부모들에게 안내한다.
1.3. 열린 어린이집이 보육과정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열린 어린이집이 보육과정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불안감이 불식된다. 부모가 원하는 때에 자유롭게 수업을 참관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어린이집의 운영에 개선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고 또 결정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부모는 어린이집 원장님이나 보육 교사에 대한 불신이 사라지고 신뢰관계로 서로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둘째, 아동에게 가정과 연계된 일관성 있는 보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운영 방향 및 보육 프로그램 평가와 반영 과정에서 부모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가정에서의 보육 방향과 어린이집에서의 보육 방향이 상대적으로 일치한다. 이러한 일관된 보육 방향은 아동에게 안정적인 보육 환경을 제공한다.
셋째,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 열린 어린이집에서는 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가 자녀와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되고, 여러 봉사활동이나 참관 수업, 모니터링 등으로 자녀와 보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