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변에서의창의적문제해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창의성에 대한 고찰
2.1. 창의성의 개념
2.2. 창의적 사고 기능
2.3. 창의적 사고 성향
3. 창의성 발휘의 실제
3.1. 브레인스토밍
3.2. 브레인스토밍의 실제적 사례
4. 창의성 개발의 필요성
4.1.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4.2. 유아기부터의 창의성 교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다. 문제해결 능력은 자신의 삶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적용하여 해당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한편, 창의성은 이와 같은 문제해결능력과 연관시켜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라는 정의가 사용되기도 하였는데 이는 대표적인 모델인 CPS 모델로 초기 문제해결 과정을 총 4단계로 제시하였다. 이는 준비, 부화, 조명, 검증의 단계로 이루어지며, 이후 Osborn(1953)은 오리엔테이션, 준비, 분석, 가설, 부화, 통합, 검증 단계로 수정하였고 사실발견, 아이디어 발견, 해결책 발견으로 구분한 창의적 문제해결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모델은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거치는 원천적 힘이 내용 지식 및 기능, 창의적 인지, 창의적 동기와 태도, 창의적 환경이라는 4가지 매개요인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요인들은 상호간 영향을 미치고 종합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에 투입되어 그 과정에서 수월성과 효과성을 높인다.
2. 창의성에 대한 고찰
2.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창의성에 대해 길포드(Guilford)는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정의하였고, 테일러(Taylor)는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그리고 아주 큰 소신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올슨(Olsan)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한국 행동과학 연구소의 조직 개발 연구팀은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이라고 창의성을 정의하였다. 즉,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기존의 것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구성하거나 조합하여 자신에게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2.2. 창의적 사고 기능
창의적 사고 기능"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적 사고 기능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첫째, "유창성"은 특정 상황에서 다양한 해결책을 산출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즉,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생성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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