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주변에서 창의적문제해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주변에서 창의적문제해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2.1. 창의성의 정의
2.2. 창의성의 특성
2.3. 창의성의 중요성

3. 창의적 사고 기능
3.1. 유창성
3.2. 융통성
3.3. 독창성
3.4. 정교성

4. 창의적 사고 성향
4.1. 민감성
4.2. 자발성
4.3. 독자성
4.4. 근면성
4.5. 호기심
4.6. 변화에 대한 개방성

5. 일상생활에서의 창의성 발휘
5.1. 브레인스토밍
5.2. 브레인스토밍의 실제 사례

6. 창의성 육성 방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제해결 능력은 자신의 삶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적용하여 해당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한편.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이와 같은 문제해결능력과 연관시켜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라는 정의가 사용되기도 하였는데 대표적인 모델 CPS 모델로 해당 모델은 초기 문제해결 과정을 총 4단계로 제시했다. 이는 준비, 부화, 조명, 검증의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이후 Osborn(1953)은 이러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4단계를 수정해서 오리엔테이션, 준비, 분석, 가설, 부화, 통합, 검증 단계로 분류하였고 이후 사실발견, 아이디어 발견, 해결책 발견으로 구분한 창의적 문제해결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모델은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거치는 원천적 힘이 내용 지식 및 기능, 창의적 인지, 창의적 동기와 태도, 창의적 환경이라는 4가지 매개요인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해당 요인들은 상호간 영향을 미치고 종합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에 투입되어 그 과정에서 수월성과 효과성을 높인다. 그러나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경험이 이러한 매개 요인의 성장에도 영향을 주는 상호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본다. 창의적 문제해결과정과 매개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은 개인의 성장에서 다양한 시간대와 다양한 공간안에서 반복되면서 창의적 잠재력이 육성되며 나아가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에 공헌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2.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길포드(Guilford)는 "새롭게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정의하였고, 테일러(Taylor)는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그리고 아주 큰 소신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올슨(Olsan)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이라 하였고, 한국 행동과학 연구소의 조직 개발 연구팀은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이라고 창의성을 정의하였다. 즉, 창의성은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으로 볼 수 있다.


2.2. 창의성의 특성

창의성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은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이다. 기존의 정보와 경험을 새로운 방식으로 조합하여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다. 창의성은 단순한 상상력 이상으로, 실제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종합적인 기능과 성향을 의미한다. 새로움에 대한 개인의 사고 특성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창의성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과 같은 사고 기능을 포함한다. 유창성은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며, 융통성은 다양한 접근과 해결책을 시도하는 능력이다. 독창성은 기존과 다른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이며, 정교성은 아이디어를 세부적으로 정교화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사고 기능들이 창의성의 핵심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창의성은 민감성, 자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변화 개방성 등의 성향을 포함한다. 주변 환경에 대한 민감성, 자발적으로 문제 해결에 몰두하는 자발성, 남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는 독자성, 인내심 있게 탐구하는 근면성, 끊임없는 호기심, 변화와 새로움에 대한 개방성 등이 창의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향이다.

이처럼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개인의 사고 특성이며, 다양한 사고 기능과 성향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창의성의 특성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3. 창의성의 중요성

창의성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강조되고 있다. 창의성은 상상력을 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창의성은 개인의 삶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첫째, 창의성은 개인에게 중요한 능력이다.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경험을 쌓고 자기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 개인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창의성은 사회 발전을 이끄는 핵심 요소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문제 해결책은 혁신과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새로운 제품, 서비스, 기술의 개발을 통해 사회적 진보를 이루어낼 수 있다. 또한 기존 방식에서 벗어난 창의적 사...


참고 자료

이영준, 임웅, 이은경(2010).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교육 프로그램.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서민규(2012).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교양교육연구.
이화선, 표정민, 최인수(2014).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파일 검사(CPSPI)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영재학회.
박연호, 이종호, 임영제(2022). 현대인간관계론. 박영사.

문정화,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2001.
윤성지, “브레인스토밍이 독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최정빈, “명화를 활용한 브레인스토밍이 유아의 창의성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소집단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유리(2010). 창의적 사고기법을 통한 표현력 향상에 관한 연구 : 브레인스토밍을 중심으로.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