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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
1.1. 면접의 개념과 특성
면접이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수단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한 도구이다. 인간의 행동과 반응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정교한 인간관계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전문적인 대화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해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자료수집과 과업 수행을 하는 등 시간이 제한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의미한다.
면접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은 특정의 클라이언트에게 규정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있으며 그 내용은 특정한 상황에 한정한다. 둘째, 면접은 목적 지향적인 활동이며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며 방향을 이끈다. 셋째, 면접은 불필요함을 제거하기 위하여 제한되고 한정적 계약적인 것이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함께 활동하고 상호 합의된 상태에서 진행한다. 넷째, 면접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특정한 역할 관계를 규정한다. 다섯째, 면접은 사적이나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공식적으로 의도적적 활동이다.
1.2. 면접의 목적과 방법
면접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 외에도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원조 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며, 치료관계를 확립·유지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을 파악·이행하며, 원조 관계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면접의 방법으로는 경청, 질문하기와 답하기, 요약과 해석 등이 있다. 경청은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고를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이다. 질문하기에는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이 있는데, 개방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태도, 느낌을 묻는 방식이고 폐쇄형 질문은 단답형 대답만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요약과 해석은 클라이언트의 말을 사회복지사의 언어로 정리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기술이다.
1.3. 면접의 단계
면접의 단계는 크게 준비 단계, 시작 단계, 중간 단계, 종결 단계로 구분된다.
준비 단계에서는 면접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과 함께 면접에 필요한 사전 정보 수집이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면접 장소 및 시간 확보, 면접 대상자에 대한 예비지식 확인, 기록을 위한 도구 준비, 복장과 행동양식 등이 포함된다.
시작 단계에서는 면접의 목적과 참여자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라포 형성을 시작한다. 사회복지사는 자기소개와 함께 면접 목적을 설명하고, 클라이언트의 역할과 기관의 정책 등을 설명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편안하게 면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중간 단계에서는 실제 면접이 진행되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관심과 에너지를 집중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한다.
종결 단계에서는 면접의 내용과 감정적 측면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