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 발전의 역사
1.1. 일본 간호의 발전
일본 간호의 발전은 선교사의 영향을 다소 받았지만, 주로 독일의 영향을 받았다. 1853년 문호개방 이후 의학과 군사학 발전이 앞선 독일과 교류를 시작한 것이 특징이다. 독일 의학자들을 초빙해 의학교와 병원을 많이 설립하고 간호는 의사 중심으로 관리하는 독일식 제도를 따랐으며, 일본의 극심한 남존여비사상이 합쳐져 간호사의 지위는 더욱 낮아 간호발전을 방해하였다. 나이팅게일식 간호교육은 1885년에 미국의 리차드가 경도 동지사 대학병원에 간호사 양성소를 세웠고, 영국에서 교육받은 의사가 다가기 남작의 후원으로 동경 자혜병원 내에 영국식 간호사 양성소가 세워졌다. 동경의 성 누가 간호 전문학교는 1904년에 설립되고, 1927년 록펠러 재단의 후원으로 크게 발전하여 직업적 간호의 전문화에 크게 공헌하였다. 일본 적십자사는 1887년에 조직되었고, 적십자 계통의 간호교육과 활동은 일본 간호계의 주류를 이루며 어떤 나라보다도 전국전인 간호 사업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들은 일본의 군국주의와 간호정신으로 나라에 충성하는 목표로 활동하였으나 실제적으로는 항상 의사의 직접적인 지휘 하에 있었다. 일본간호협회는 1929년에 조직되어 1933년에 ICN(국제 간호협의회)에 가입하였다.
1.2. 한국 간호의 발전
고조선 시대 이후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에 간호사에 해당하는 별도의 직종이 존재하지 않은 채 일반적인 돌봄의 형태로 이어져 왔다. 그 이후 20세기 전후를 기점으로 서양문물이 급격히 도입되면서 서양식(영국과 미국) 간호교육이 시작되고 이에 따라 현대적 간호가 태동되었다.
조선시대의 의녀제도에서 시작하여 구한말시대의 간호, 일제시대의 간호, 정부수립기의 간호, 한국 전쟁과 전후 복구기의 간호, 발전기의 간호로 나눌 수 있다. 구한말시대에는 서양 선교사들의 영향으로 근대 간호교육이 시작되었는데, 1885년 경도 동지사 대학병원에 미국인 리차드가 설립한 간호사 양성소가 대표적이다. 일제시대에는 일본의 간호제도가 도입되면서 간호사 제도가 정비되었고, 정부수립기에는 미군정 치하에서 간호교육이 발전하였다.
한국 전쟁 이후에는 국제구호기관의 지원으로 간호학이 크게 발전하였으며, 1950년대 말부터는 간호대학 및 대학원이 설치되어 전문간호인력이 양성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 이후 의료기관의 확대와 간호인력 수요 증가로 간호교육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고, 최근에는 간호학의 세분화와 전문화, 대학원 교육의 활성화 등으로 간호 분야가 양적·질적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2. 일본의 연중행사
2.1. 일본의 주요 축제
2.1.1. お正月(오쇼가쓰)
お正月(オショウガツ)は、日本の最大の年中行事である。日本の旧正月に当たり、旧暦の1月1日から3日までの3日間を指す。日本人にとって年末年始の一連の行事の中で最も重要な位置を占めている。
お正月には、まず12月31日の大晦日(オオミソカ)には、家の大掃除をし、新年を迎える準備をする。正月3日間は、寺社参りをはじめとする様々な行事が行われる。家族が集まり、おせち料理を食べ、おみくじを引いたり、福笹を立てたりする。年賀状の交換や、子供たちへのお年玉の贈与も重要な習慣となっている。
お正月の3日間は、一年の始まりを祝い、家族団らんの機会となる。正月飾りや、年末から飾られるしめ縄、松飾りなどが、日本の伝統的な正月のしつらえとして親しまれている。正月三が日は、日本社会のリフレッシュと更新の象徴的な時期なのである。
出典=>[1,2]
2.1.2. ひなまつり(히나마쓰리)
ひなまつり(히나마쓰리)는 3월 3일에 행해지는 여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