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 이해와 지역사회 및 산업보건 요점정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10.11
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보건 이해와 지역사회 및 산업보건 요점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보건의 이해
1.1. 학교보건의 개념 및 정의
1.2. 학교보건의 목적
1.3. 학교보건의 필요성
1.4. 학교보건의 역사
1.5. 학교보건인력

2. 학교건강관리
2.1. 학교건강검사
2.2. 학교감염성질환관리
2.3. 응급 건강문제관리
2.4. 시력 및 구강관리
2.5. 희귀·난치성 및 심장질환 관리
2.6. 물질 오·남용관리
2.7. 성 건강문제 관리

3. 학교환경관리
3.1. 교사 내 환경관리
3.2. 교사 외 환경관리
3.3. 학교 외 환경관리

4. 학교간호과정
4.1. 사정
4.2. 진단
4.3. 계획
4.4. 수행
4.5. 평가

5. 산업보건간호 및 환경보건
5.1. 산업보건간호
5.2. 환경보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보건의 이해
1.1. 학교보건의 개념 및 정의

학교보건은 "집을 제외하고 가장 오래 머무는 곳인 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것"이다. 학교보건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증진함으로써 건강한 학교생활을 유지하고 학교교육의 능률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학교보건은 학생과 교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보건의 개념에는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와 건전한 학교환경, 보건교육과 지역사회의 관련활동 등이 포함된다. 또한 1차 보건의료를 증진하는 것도 학교보건의 개념에 포함된다. 학교보건 대상자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주민 등이며, 전문인력으로는 보건교사, 학교의사, 학교약사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학교보건은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 유지와 증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활동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 학교보건의 목적

학교보건의 목적은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증진함에 있다"" 학교보건법 제1조에 따르면, 학교보건의 목적은 ""학교의 보건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1차적인 목표는 모든 학생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것이며, 2차적인 목표는 질병이 있는 학생의 건강 회복과 학령기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이다"" 학교보건의 1차적 목표는 모든 학생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것이며, 2차적 목표는 질병이 있는 학생의 건강 회복과 학령기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에 있다.

즉, 학교보건의 목적은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켜 건강한 학교생활을 유지하고, 나아가 학교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1.3. 학교보건의 필요성

학교보건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인구 대상자가 많다. 전체 인구의 약 25%가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과 교직원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학교보건관리의 중요성이 크다. 이들은 집단생활을 하므로 감염병의 전파가능성이 높아 질병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학습효과가 높은 시기이며 지역사회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가 크다.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은 학업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학교보건의 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학교는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어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이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의 성장발달이 왕성한 시기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건강관리가 일생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학령기에는 건강위험요인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고 질병이 발생하면 그 영향이 클 수 있으므로 예방적 건강관리가 중요하다.""

넷째, 학교는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이 크다. 학교는 지역주민들에게 교육과 문화를 전달하는 중심기관으로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활동은 지역주민들에게도 그 효과가 파급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보건의 필요성은 학교 인구 대상자가 많고, 학습효과와 지역사회 교육 효과가 크며, 학생들의 성장발달이 활발한 시기이고, 지역사회에서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1.4. 학교보건의 역사

학교보건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1951년 학교신체검사 규칙이 제정되면서 학교보건의 법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어서 1953년 양호교사 제도가 도입되었고, 1961년부터 양호교사가 학교에 배치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67년 학교보건법이 제정되어 학교보건 관련 사항이 법적으로 규정되었다. 2002년에는 양호교사가 보건교사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2005년에는 학생신체검사가 학생 건강검사로 변경되었다. 2007년 학교보건법 개정으로 보건교과 설치와 보건교사 확대 배치가 이루어졌으며, 2013년에는 보건교사의 교감 승진이 법안으로 통과되었다."


1.5. 학교보건인력

학교보건인력은 크게 전문인력과 보건인력으로 나눌 수 있다. 전문인력에는 보건교사, 학교의사, 학교약사가 포함되며, 보건인력에는 전문인력과 함께 상담교사, 사회사업가, 체육교사, 영양교사 그리고 담임교사와 학부모 등이 포함된다.

먼저 보건교사는 학교보건계획 수립, 학교환경위생 관리, 건강검진 준비와 실시 협조, 건강관찰과 건강상담,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와 보건지도, 허약학생 관리, 보건지도를 위한 가정 방문, 교사의 보건교육 협조 및 직접 보건교육, 보건실 시설과 약품 관리, 보건교육자료 수집과 관리,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등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외상 등의 환자 치료와 응급처치, 건강검진 결과에 따른 요양지도 및 관리 등의 의료행위도 수행한다. 이처럼 보건교사는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증진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교의사와 학교약사는 학교보건계획 수립과 환경위생 관리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학교의사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진단, 건강평가, 건강상담, 질병 예방처치와 보건지도 등을 담당하며, 학교약사는 학교 의약품과 독극물 관리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학교보건인력은 학교구성원의 건강관리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전문인력과 보건인력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학교보건사업을 수행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학교건강관리
2.1. 학교건강검사

학교건강검사는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학교건강검사의 목적은 학생들의 신체의 발달상황, 능력, 정신건강 상태, 생활습관, 질병유무를 조사하여 학생들의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유지하는 데 있다.

학교건강검사에는 신체발달상황검사, 신체능력검사, 정신건강 상태검사, 건강조사 등이 포함된다. 신체발달상황검사는 초등학교 1, 4학년과 ...


참고 자료

「지역사회보건간호학Ⅱ」, 김희걸 외 공저 , 현문사 ,(2019) 302-502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