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명은 ****이며, 성별은 *입니다. 생년월일은 ****.**.**이고, 소속은 ( 학년도 학기)입니다. 현주소는 ***이며, 전화번호는 핸드폰 번호가 ***-****-****입니다. 이메일은 @naver.com입니다.
1.2. 이수 전공과목
실습생의 이수 전공과목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산업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보장론, 교정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현장실습이다.
1.3. 경력
구분 (취업,실습,봉사) 기관 기간 내용
봉사 행정복지센터 2018년3월~현재까지 사회복지 사무보조 및 안내
취업 통계 사무원 2018년3월~현재까지 사회복지 사무보조 및 안내
이는 실습생이 행정복지센터에서 2018년 3월부터 현재까지 사회복지 사무보조 및 안내 봉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동시에 통계 사무원으로 취업하여 사회복지 사무보조 및 안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아이와 자립할 기회를 얻고, 힘든 시간을 극복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복지 도우미로 일을 하면서 제가 아는 지식을 클라이언트 분에게 안내 하였고 후에 "고맙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라며 다시 찾아오시는 분들과 저를 도와주신 사회복지사분처럼 제가 전문가로써 그들을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근무 중에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배워온 결과 저에게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자신합니다.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가정폭럭, 아동폭력, 성폭력과 관련하여 여러 차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행해지는 아동폭력이나 약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피해자들은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사건의 성격상 쉽게 도움을 청하지 못하고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실습을 통해서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할 때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며 실제 상황 발생 시 어떠한 일들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는 것이다.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아동폭력, 가정폭력, 성폭력 상담 분야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쌓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상담 및 지원 방안을 익히고자 한다.
두 번째는 아동폭력, 가정폭력,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들의 상황과 심리, 그리고 필요한 지원 서비스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세 번째는 상담분야의 슈퍼바이저의 마음가짐과 행동방식을 배우는 것이다.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 그리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태도와 접근법 등을 관찰하고 익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겪게 될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동안 이론으로 배워왔던 사회복지 관련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습에 임하여 스스로 본인의 실무지식 습득 결과를 파악해볼 수 있다. 둘째, 실습기간 동안 성폭력 상담 분야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했는지 자체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다. 셋째,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이해도와 상담자로서의 자세 등을 실습지도자나 기관 관계자들의 평가를 통해 점검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을 잘 이행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에서의 강점은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사회복지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등의 사회복지 분야 이론적인 지식을 열심히 공부했으며, 실제 관련 분야의 복지정책이나 사건들의 사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찾아본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배운 이론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완성되지 않은 지식이라고 여겨 약점이 된다.
개인적인 특성 측면에서의 강점은 평소에 힘들어 하는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편이라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지는 못해도 어느 정도 상대가 마음의 위안을 느끼고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되곤 한다. 이에 따라 좀 더 전문적으로 상담에 대한 기술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약점으로는 이론적인 측면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1.9. 취미 및 특기
여행을 다니는 것을 좋아한다. 항상 사람들 사이에서 치여 있다 보면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 중요하기에 여행을 통해 나에게 선물을 해준다. 또한 컴퓨터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기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고 컴퓨터, IT 새로운 분야가 나오면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지금은 컴퓨터 엑셀, 컴활, 워드프로세서 등 다양한 자격증에도 도전 중이다. 이처럼 여행과 기술에 대한 도전이 실습생의 취미이자 특기라고 볼 수 있다.
1.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실습생은 사회복지현장실습 기간 동안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다음과 같은 점을 바라고 있다.
먼저, 실습기관에 대해서는 현재 가정폭력상담센터의 규모가 확대되고 늘어나서 가정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했으면 한다. 또한 폭력 문제가 숨겨지고 은폐되는 것이 아니라 인생에서 만날 수 있는, 뜻하지 않은 불편한 일 정도로 말할 수 있고 다루어질 수 있는 때가 조만간 오기를 바라고 있다.
실습지도자에 대해서는 오랜 기간 동안 클라이언트들을 대해 오면서 쌓인 전문적인 기술을 더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대면할 수 있도록 좋은 프로그램들을 더 많이 진행하여 상담소를 성폭력 상담 분야의 전문기관으로 더 키워나갈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마지막으로 실습지도교수에 대해서는 실습생에게 실습 환경과 진도점검 등에 대한 온라인 점검과 확인 및 방문 격려가 적절히 이루어져서 효과적인 현장실습이 가능했음에 감사하고 있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데 실습지도교수의 따뜻한 조언과 힘찬 격려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
2. 실습지도 계획서
실습지도 계획서는 실습생이 기관에 도착하여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실습기관에 의해 마련된 계획서로, 실습생이 어떤 실습내용을 배울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실습이 진행될 것인지를 담고 있다.
실습지도 계획서에는 실습 목적, 실습 목표, 실습 분야, 실습 기간, 실습 대상, 교육 계획 및 실습지도 방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실습 목적은 실습생들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론과 실천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하며, 실습생 개개인에게 적절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여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실습 목표는 실습생들이 상담기술, 사례관리 능력,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능력 등 사회복지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담기록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법, 프로포절 작성법 등에 대한 교육이 포함된다.
셋째, 실습 분야는 교육부, 상담부, 홍보부 등 기관의 주요 업무 영역으로 구성되며, 실습생들은 이러한 다양한 분야에서 실습을 수행하게 된다.
넷째, 실습 기간은 수시로 진행되며, 실습생들은 기관의 스케줄에 맞춰 실습에 참여하게 된다.
다섯째, 실습 대상은 아동, 청소년, 가족, 부부, 다문화가정 등 기관의 주요 클라이언트 집단이다.
여섯째, 교육 계획에는 상담기록 작성법, 사업계획서 작성법, 프로포절 작성법 등의 이론 교육과 함께 실제 프로그램 진행 보조 등의 실습이 포함된다.
일곱째, 실습지도 방법에는 개별실습지도와 집단실습지도가 포함된다. 개별실습지도에서는 성폭력 예방 교육 지도가, 집단실습지도에서는 성폭력 예방 홍보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실습지도 계획서는 실습생들이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세부적인 계획을 담고 있다.
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3.1. 기관의 역사
이 상담소는 2006년 2월 7일 김해시 내동에서 개소하여 2007년 7월 10일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