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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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직무수행평가의 개념과 원칙
1.1. 직무수행평가의 정의와 목적
1.2. 직무수행평가의 일반원칙

2. 직무수행평가 도구의 유형 및 방법
2.1. 도표평정식
2.2. 개조서열식
2.3. 이분비교식
2.4. 강제배분식
2.5. 중요사건평가식
2.6. 행동계류평정식

3. 다양한 직무수행평가방식의 장단점
3.1. 행동기준평가방식
3.2. 다면평가방식
3.3. 직무수행상의 문제해결

4. 직무수행평가의 중요성과 다양한 평가방법
4.1. 직무수행의 정의와 중요성
4.2. 객관적 측정방법
4.3. 주관적 측정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직무수행평가의 개념과 원칙
1.1. 직무수행평가의 정의와 목적

직무수행평가란 계획된 직무를 어느 정도 수행해내었는가를 정기적이고 공식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직원에 대한 기대치와 업적달성 정도를 비교해서 평가하고 이를 다시 일정한 구성원들에게 피드백 시키는 과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직무수행평가의 목적은 임금(보수)관리나 인사이동, 교육훈련이나 사기앙양을 위한 것이므로 평가대상자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고 같은 직위의 모든 대상자에게는 일관된 방법과 기준이 적용됨은 물론 업무활동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1.2. 직무수행평가의 일반원칙

직무수행평가의 일반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대상자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직무수행평가는 평가대상자인 직원과 평가자인 상사 사이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므로, 평가대상자인 직원의 참여와 동의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평가의 타당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같은 직위의 모든 대상자에게 일관된 방법과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 직무수행평가 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평가대상자 간 동일한 기준과 방법으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업무활동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은 평가대상자의 향후 업무수행 개선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평가대상자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지하고 성장할 수 있다.

넷째, 평가는 업무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직무수행평가는 직원 개개인의 인성이나 성격 등 개인적 특성보다는 실제 업무수행 능력과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평가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다.

다섯째, 평가결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원칙을 두어야 한다. 직무수행평가 결과는 단순히 직원에 대한 평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평가 결과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해 나가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2. 직무수행평가 도구의 유형 및 방법
2.1. 도표평정식

도표평정식(graphic rating scale)은 주로 세로축에 바람직한 평정요소(예: 지시 판단력, 지도력, 주도력 등)를 나열하고 가로축에는 이들 요소와 관련된 직무수행의 등급을 나타내는 4점 척도 혹은 5점 척도를 배치하여 평가자가 각각의 평정요소에 따라 등급을 표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지만 평정표의 작성과 평정방식이 쉬운 반면에 직위 간의 직무 차이를 구별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평정요소가 구체적이지 않고 일반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서 해당 직무수행을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2.2. 개조서열식

개조서열식(alteration raking)은 도표평정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평정표를 작성하고 평가자가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척도에 따라 서열등급을 매기는 방식이다. 따라서 도표평정식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개조서열식은 직원들을 직위 내의 다른 직원들과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평가한다는 점에서 '상대평가'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방식은 평가자가 피평가자들의 상대적인 순위를 매기고 이를 바탕으로 등급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이다.

개조서열식의 장점은 직원들 간의 상대적인 수행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도표평정식과 마찬가지로 직위 간의 직무 차이를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 평정요소가 구체적이지 않고 일반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해당 직무수행을 구체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개조서열식은 강제배분식과 유사한 측면이 있는데, 이는 직원들 간의 상대적인 순위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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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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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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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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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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