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가정폭력상담소 실습프로파일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1
15,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가정폭력상담소 실습프로파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1.2. 전공과목 이수현황
1.3. 경력
1.4. 사회복지 전공 동기
1.5. 실습기관 선택 이유
1.6. 실습 목표
1.7. 실습 목표 달성 기준
1.8.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강점과 약점
1.9. 취미 및 특기
1.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 대한 기대

2. 실습 지도 계획서

3. 실습기관 분석
3.1. 기관의 역사
3.2. 기관 설립 목적
3.3.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3.4. 행정사항
3.5. 지역사회 및 물리적 환경 특징
3.6. 타 기관과의 연계
3.7. 기관의 특징

4. 실습생 출근부

5. 실습일지

6. 사례관리 계획서

7. 실습 관련 과제
7.1. 공동모금회 프로포절
7.2. 상담이론
7.3. 양성평등교육안
7.4. 지적장애와 자폐장애 조사
7.5. 폭력예방 통합 교육안

8. 실습 중간 평가

9. 실습 종결 평가

10. 실습 소감문

11. 서약서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명은 *** 이며, 성별은 *입니다. 생년월일은 ****.**.**입니다. 소속은 (학년도 학기)이고, 현주소와 전화번호 (핸드폰 : ), E-mail (***@naver.com)을 가지고 있습니다.


1.2. 전공과목 이수현황

전공과목 이수현황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등의 전공과목을 이수 완료하였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산업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보장론, 교정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현장실습 등의 과목을 현재 이수 중에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기술을 배우고 있다.


1.3. 경력

구분(취업,실습,봉사) 기관 기간 내용
봉사 취업 취업 행정복지센터 2018년3월~현재까지 사회복지 사무보조 및 안내 통계 사무원
실습생의 경력은 취업, 실습, 봉사의 구분 아래 행정복지센터에서 2018년 3월부터 현재까지 사회복지 사무보조 및 안내 업무와 통계 사무원 역할을 수행해 온 것으로 나타난다.


1.4. 사회복지 전공 동기

저는 살아오면서 이혼 과정을 겪으며 생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때 먼저 저에게 손을 내밀어주신 사회복지사님으로 인해 사회복지기관, 정부기관에서 정서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으며 아이와 자립할 기회를 얻고, 힘든 시간을 극복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복지 도우미로 일을 하면서 제가 아는 지식을 클라이언트 분에게 안내 하였고 후에 "고맙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라며 다시 찾아오시는 분들과 저를 도와주신 사회복지사분처럼 제가 전문가로써 그들을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근무 중에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배워온 결과 저에게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자신합니다.


1.5. 실습기관 선택 이유

가정폭럭, 아동폭력, 성폭력과 관련하여 여러 차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행해지는 아동폭력이나 약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피해자들은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사건의 성격상 쉽게 도움을 청하지 못하고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실습을 통해서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할 때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며 실제 상황 발생 시 어떠한 일들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우고 싶기 때문이다."


1.6. 실습 목표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첫 번째로 아동폭력, 가정폭력, 성폭력 상담 분야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쌓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이 분야의 클라이언트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이 분야의 슈퍼바이저의 마음가짐과 행동방식을 배우는 것이다.


1.7. 실습 목표 달성 기준

실습생은 실습기간동안 일차적으로는 스스로 본인의 실무지식 습득결과 및 클라이언트의 이해도, 슈퍼바이저로서의 자세를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를 파악해 볼 수 있다. 또한 현장실습 기관의 슈퍼바이저나 기관 관계자들의 평가를 통해 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을 잘 이행했는지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이론으로만 배워왔던 사회복지 실천행동을 실제 현장에서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8.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강점과 약점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강점과 약점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에서의 강점은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사회복지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등의 사회복지 분야 이론적인 지식을 열심히 공부했으며, 실제 관련 분야의 복지정책이나 사건들의 사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약점은 그동안 배운 이론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완성되지 않은 지식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다.

개인적인 특성 측면에서의 강점은 평소에 힘들어 하는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편이며, 이를 통해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지는 못해도 어느 정도 상대방이 마음의 위안을 느끼며 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에 대한 기술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약점은 아직 경험이 부족하여 배운 이론을 실제 활용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Overall, the strengths in social welfare practice include a strong theoretical knowledge of social welfare fields such as child welfare, elderly welfare, social work skills, and social work practice, as well as an interest in and understanding of relevant welfare policies and case studies. The weaknesses lie in the lack of practical experience in applying the theoretical knowledge and skills in actual social welfare settings, resulting in incomplete knowledge. Personally, the strengths include being a good listener and providing emotional support to those in need, which has motivated the desire to develop counseling skills. The weakness is the lack of experience in applying the learned theories in practice. By acknowledging both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the individual can continue to develop their knowledge and skills as a future social welfare professional.


1.9. 취미 및 특기

취미 및 특기는 여행을 다니는 것과 컴퓨터를 다루는 것을 좋아한다고 기술되어 있다. 여행을 통해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컴퓨터 분야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즐기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실습생은 여행을 통해 휴식과 힐링을 얻으며, 컴퓨터 스킬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 대한 기대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실습생들은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에게 많은 기대를 갖고 있다.

실습기관에 대해 실습생은 실습 목표를 달성하고 배움을 얻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실습 프로그램과 환경이 구축되어 있기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실습기관에서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 업무와 실습생 교육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실습생의 실무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실습생이 실제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이나 프로그램 진행 등 현장 경험을 충분히 쌓을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아끼지 않기를 바란다.

실습지도자에게 실습생은 전문적인 슈퍼비전과 피드백을 기대한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실천 역량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지도 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실습생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고민에 대해 공감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주기를 바란다. 또한 실습생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보완하고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실습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실습지도교수에 대해서는 실습생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지도와 조언을 제공해 주기를 기대한다. 실습지도교수의 실습현장 방문과 실습생과의 면담을 통해 실습생의 성...


참고 자료

(여성가족부) 성희롱 예방 PPT
(여성가족부) 직장인 성희롱예방교육 표준강의안
(여성가족부) 직장인 성희롱예방교육 표준강의안 활용 및 개요안내
(교육과학기술부) 중.고등학생을 위한 청소년성폭력예방_교육안
(교육과학기술부) 중.고등학생을 위한 성폭력예방교육 길라잡이(교사용)
(성폭력예방교육중안지원기관) 폭력예방_통합적이해
(사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청소년 성교육 지도 매뉴얼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멀티미디어 자료개발
(여성가족부) 탁틴내일 - 장애인 성인권 교육 매뉴얼
(여성가족부) 성폭력피해자 법률지원 안내서
(한국양성평등진흥원) 2012년도 생애주기별 양성평등의식교육(성인기)
(여성가족부) 2016 한국의 성평등 보고서
(여성가족부) 2016 지역별 성평등 수준 분석 연구
대학생/동영상/대학교용 성희롱 예방교육 동영상「함께하는 대학 행복한 시작」
http://www.mogef.go.kr/oe/lec/oe_lec_s001.do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영화 속 사건들로 본 성희롱예방교육 동영상
https://youtu.be/_1JW4RpAaP4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교육영상 http://www.nise.go.kr/sub/info.do?m=0301&s=eduable&page=0401
(한국양성평등진흥원) 모바일 콘텐츠
http://blog.naver.com/kigepe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