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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식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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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식 교육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및 교육적 시사점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1.1.2.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
1.1.3. 행동주의 교육관과의 관련성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4.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1.1. 생리적 욕구
2.1.2. 안전의 욕구
2.1.3. 소속과 애정의 욕구
2.1.4. 자기존중의 욕구
2.1.5. 자아실현의 욕구
2.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및 교육적 시사점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으로 이어져온 우리의 교육 방식으로,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떠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익히도록 하는 반복적인 과정이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때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가치는 사회가 축적해 놓은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 또는 '당연히 올바른 것'으로 여겨지며, 배우는 사람은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존재로 간주된다. 즉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개인의 흥미나 관심, 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1.1.2.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때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가치는 사회가 축적해 놓은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 또는 '당연히 올바른 것'으로 배우는 사람은 모든 내용을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둘째, 주입식 교육관의 바탕이 되고 있는 인간관은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며, 사회가 만들어 놓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인간이 된다고 본다.

셋째, 주입식 교육관의 바탕이 되고 있는 사회관은 사회가 개인보다 먼저 있다고 보며, 사회적 관습이나 제도,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길들이는 것이 일차적인 것으로 여기고 개인의 흥미나 관심, 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이다.

넷째,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의 주된 관심은 사회적 목적의 성취로, 기존의 사회적 지식이나 가치관을 개인에게 가르치기 위한 사회적 목적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다섯째, 가르치는 사람은 배우는 사람의 흥미나 자발성에 상관없이 지식과 가치를 배우는 사람의 머릿속에 주입해야 하는 책임이 있으며, 그에 따른 권한을 사회에서 부여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여섯째, 배우는 사람은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의 지식 체계나 신념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존재로 여겨진다.

결과적으로,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기존의 지식 체계와 신념 체계를 잘 수용해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이다.


1.1.3. 행동주의 교육관과의 관련성

현대의 교육관 중에서 주입식 교육관을 대변하고 있는 것은 행동주의 교육관이다. 행동주의 교육관은 인간의 관찰 가능한 행동 자료를 보고 심리적 현상을 설명하고 적절한 자극과 보상으로 인간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교육관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교육관에서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행동주의 교육관은 현대 교육에 교육의 과학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특히 1960년대 이후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교수 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발달에 크게 기여했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전통적인 교육관을 비판하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오늘날의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관을 대표하는 것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연주의적 교육관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루소(J, J. Rousseau)는 주입 위주의 강압적이고 교사 중심적인 전통적 교육을 비판하고, 학습자의 흥미와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관을 제시하였다.

루소의 자연주의적 교육관은 학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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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영ㆍ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방송대 출판문화원. 2012
홍순정ㆍ김재춘, 교육과정,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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