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호텔경영학과 관련된 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관광학의 학문적 특성
2. 한국 관광학부 교육과정 및 현황
2.1. 경기대학교 사례
2.2. 경희대학교 사례
2.3. 한양대학교 사례
2.4. 세종대학교 사례
3. 미국의 관광학부 교육과정 사례
3.1. 코넬 대학교(Cornell University)
3.2. 미시간 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
4. 한국 관광학부 교육과정 개선방안
4.1. 교육과정의 균형과 단계적 학습
4.2. 실질적인 관광산업 현장실습
4.3. 관광실습 시설 및 산업체와의 연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관광학은 정신과학, 추상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문과학의 전 과학 분야에 범주를 두고 연구대상이 되므로 종합학문이고 종합과학이며 실용학문이다""라는 점에서 관광학을 학문적으로 보다 성숙된 위치에 자리하도록 하고, 나아가 사회복지차원에서는 개개인의 욕구충족을 위한 실용적 측면으로 연구·발전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 문제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관광산업을 통해 현재 미국에서 관광학으로 유명한 대학교에서는 실제적으로 어떠한 교육과정을 가지고 관광학도를 양성하는지 알아보고, 마찬가지로 현재 한국의 경우 또한 살펴보면서 한국 관광 산업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관광 전문적 인재를 키워낼 수 있는 관광 학문의 체계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관광학의 학문적 특성
관광학은 정신과학, 추상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문과학의 전 과학 분야에 범주를 두고 연구대상이 되므로 종합학문이고 종합과학이며 실용학문이다. 따라서 관광학을 학문적으로는 보다 성숙된 위치에 자리하도록 하고, 나아가 사회복지차원에서는 개개인의 욕구충족을 위한 실용적 측면으로 연구·발전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관광현상의 연구에 대한 현실적 필요성은 경제성장에 따른 사회인식 및 가치관의 변화, 가처분소득의 증대, 자유시간의 증대 등으로 관광수요 및 활동 증가에 따른 것이다. 관광학은 종합적 사회과학이라는 것이다. 관광이라는 현상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데 있어서 필요전제조건으로 관광학 자체가 단지 사회적인 현상뿐만 아니라 과학적이고, 나아가 자연과학 등의 여타 수많은 학문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학문의 성격을 띤다는 것이다. 또한 관광에서 행위자가 되는 관광 주체, 관광의 대상이 되는 객체, 관광을 하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서의 매체, 그리고 관광 주체가 객체 사이에 상호 작용하는 관광이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 한국 관광학부 교육과정 및 현황
2.1. 경기대학교 사례
경기대학교의 경우 현재 관광학부로 운영되고 있으며 5개 학과(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학과, 관광개발학과, 외식·조리학과, 이벤트학과)가 있다. 경기대학교의 관광학부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5개 학과별로 그에 따른 교육과정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관광경영학과에서는 관광산업에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며, 세부적으로 호텔, 여행사, 항공사 등의 관련 산업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호텔경영학과는 호텔이라는 더 특정한 산업에 대해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관광개발학과, 외식·조리학과, 이벤트학과 등도 각각의 산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게 하는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경기대학교의 경우 1960년대에 국내 최초로 관광관련 전공을 개설한 만큼 국내 관광학계의 산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많은 관광관련 학과의 교수님들이 이곳 경기대학교 출신이거나 경기대학교 대학원에서 학위를 받으신 분들이 많다. 또한 현재 관광업계에도 경기대학교의 출신들이 다른 학교에 비해 많은 편이다. 이러한 특징이 관광학부를 가진 다른 대학들에 비해서 더 세부적인 학과와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채택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들 5개 학과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4학년 실습과목이 절대 부족하다는 것이다. 관광산업은 서비스 산업인 만큼 Internship 등의 사전 경험으로 관광 관련 산업에서 자신의 진로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둘째, 2학년과 3학년에 지나치게 전공 학과목이 편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1학년 때 학생들의 자신의 적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전공과목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좋지만, 1학년 정도의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2학년 수업으로 편중시키는 것은 자기계발 등의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2.2. 경희대학교 사례
경희대학...
참고 자료
김혜영. "호텔․관광 전공 대학생이 지각하는 호텔리어이미지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전공만족 및 전공몰입, 전공분야 진출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2017. 서울
호텔리어의 정의.이코노믹리뷰 이효정 기자.한국호텔협회.2013.6.12
롯데호텔 “두번째 여성 총지배인 탄생… 30년 경력 베테랑, 후배들 롤모델”온라인뉴스팀 | news@segyelocal.com | 입력 2017-09-03 20:47:28.(김희원기자)
김연선, 김건.(2015).호텔리어의 직무환경이 감정소진과 직무만족 그리고 이직의도에 미치는 연구.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15(7),544-554.
김경환 ․ 차길수, 호텔경영학, 가산출판사, 2002
김사헌 외 지음, 관광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 2002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2002
이주형 외 7인, 관광학, 백산출판사, 2002
경기대학교 홈페이지, 관광학부 교육과정, 2004년 11월 26일
경희대학교 관광학부 홈페이지, 관광학부 교육과정, 2004년 11월 27일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홈페이지, 관광학부 교육과정, 2004년 11월 27일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홈페이지, 호텔관광경영학부 교육과정, 2004년 11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