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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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계관리 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이론적 배경
2.1. 노인의 개념 및 특성
2.1.1. 노인의 개념
2.1.2. 노년층 소비자의 특성
2.1.3. 노년층 소비자의 소비자 행동 특성
2.1.4. 노년층 소비자의 가치 성향
2.1.5. 노년층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특성
2.2. 실버층의 소비 성향의 변화
2.3. 실버산업의 현황

3. 실증적 조사를 위한 준비
3.1.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3.1.1. 연구 모형의 설정
3.1.2. 연구 가설의 설정
3.1.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방법
3.2. 설문지의 구성 및 작성
3.3. 표본의 선정

4. 조사결과의 분석
4.1. 자료의 일반적 특성
4.2. 자료의 분석과 해석
4.2.1. 관광선택속성 변수의 요인분석
4.2.2. 가설의 검증과 해석

5. 결론
5.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고령화 사회의 도래를 맞아 우리나라도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정년 퇴직 후 연금 등의 고정 소득원을 가진 부유한 노인층이 증가할 것이며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의존도 저하와 아래의 현대 사회의 특징적 배경을 바탕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시장 즉 실버산업이 매우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버고객을 위한 상품은 주로 건강에 관한 상품만이 주를 이루며 이 외에 실버고객만을 위한 관광 상품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몇몇 존재하고 있는 상품은 모두 고가의 상품이므로 수요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시대적 요구에 따라 실버 고객층에 따라 관광지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속성 기타 실버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실버 산업이 관광관련사업에 진출할 경우에 새로운 마케팅 자료로 이용하여 최대의 효익을 추구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연구 방법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은 서울 지역 60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통계 방법으로는 전체 항목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하고, 실버 고객의 관심도와 선호도 분석을 위해 t-test와 ANOVA(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범위는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해 실버고객의 개념과 관광관련산업 진출의 필요성을 재인식하고 실버 산업의 현황을 살펴 실증적 연구의 배경으로 삼았다. 둘째, 실버 고객의 욕구와 관광지 선택 시 중요 선택 사항을 고려하여 이에 상응하는 관광관련 산업의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셋째, 실버 고객의 선호도에 대한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였다.


2. 이론적 배경
2.1. 노인의 개념 및 특성
2.1.1. 노인의 개념

노인의 개념은 학자들 간에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하비거스트(Havighurst)는 노인을 "일을 수행해 나가는 역할보다는 사회적 역할 즉 인상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역할을 수행하기에 더 적합한 시기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티빗츠(Tibbitts)는 노인을 "생리적 육체적으로 변화기에 있고 심리적 측면에서 개성의 기능이 감퇴되고 있으며 사회적 관계에 대한 과거지향적 태도를 지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브린(Brink)과 레너(Lener)는 노화를 "정상적인 성인이 환경조건 아래 신체적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일어나는 규칙적인 변화"라고 정의하였다. 국제노년학회는 노인을 "노령화의 결과 심리적 생리적 정서적 및 행동적 측면에서 능력 감퇴 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잇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2.1.2. 노년층 소비자의 특성

노년층 소비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정신적 측면에서 노년층 소비자는 노화로 인한 신체적 기능 저하와 함께 만성적 건강문제를 겪고 있다. 시력, 청력, 근력 등의 감소로 이동과 작업이 불편해지고 기억력과 판단력 저하로 인한 정신적 능력 약화를 경험한다. 이에 따라 노년층은 이동성 제한, 안전에 대한 불안감, 불편감 등을 겪게 되며 이는 구매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둘째,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노년층 소비자는 퇴직 후 수입 감소, 사회적 관계 축소, 역할 상실 등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감과 소외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자신감 저하, 폐쇄적 성향, 보수적 태도 등을 보이며 자기중심적이고 고집스러운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젊은층과 달리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고 익숙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편이다.

셋째, 노년층 소비자는 제한적 정보탐색과 결정으로 인해 합리적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는다. 젊은층에 비해 정보탐색 능력이 떨어지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접근성이 낮아 충분한 정보를 취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구매 과정에서 타인의 의견에 의존하거나 충동구매에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넷째, 노년층 소비자는 보수적이며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편이다. 전통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선호하고 오랜 시간 신뢰해온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가격보다는 품질과 서비스, 사후관리 등을 더 중요시하며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비용 절감에 민감하고 경제적 여건에 따라 제품 구매에 제약을 받기도 한다.

요약하면, 노년층 소비자는 신체적·정신적 노화, 심리·사회적 변화, 제한적 정보탐색 능력, 보수적 성향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기업은 노년층 소비자의 니즈와 행동 양상을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2.1.3. 노년층 소비자의 소비자 행동 특성

노년층 소비자의 소비자 행동 특성은 다음과 같다.

노년층 소비자는 정상적인 성인이 환경조건 아래 신체적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일어나는 규칙적인 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특성을 지닌다. 첫째, 신체적 및 정신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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