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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시대가 변화하고 발달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들이 나타나고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넘기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정책과 제도들이 필요하다. 사회복지는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고 존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사회복지사나 복지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이해해야 한다. 이런 내용들을 볼 수 있는 학문이 사회복지개론이다. 사회복지개론의 내용들을 통해서 나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보고,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라는 내용을 이야기해보려 한다.
2. 사회복지학개론에 대한 생각의 변화
2.1. 사회복지의 개념 이해
사회복지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협의의 개념은 사회에서 생활하는데 곤란하거나 장애인, 노인, 아동 등 취약계층에 대하여 보호, 지도, 치료와 재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광의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을 포함하면서도 사회정책, 사회보장, 보건, 주택, 고용, 교육 등이 포함되어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협의의 개념은 어려운 계층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광의의 개념은 사회 구조와 정책의 개선을 통해 국민 전체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차이를 고려할 때, 사회복지는 단순히 경제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구호 활동을 넘어, 사회 전체의 공평성과 통합을 증진시키기 위한 포괄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2. 사회복지의 필요성 인식
사회복지의 필요성 인식은 사회복지개론 교과목을 통해 크게 변화했다. 이전에는 사회복지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자선활동 정도로 인식했지만,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의 보다 깊은 의미와 필요성을 깨달았다.
사회복지는 더 이상 취약계층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영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각자가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들을 사회복지가 해결해나가야 한다. 장애인, 노인, 아동, 청소년, 중장년층 등 모든 계층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이 사회복지의 중요한 역할이다. 이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