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정서중심상담 5회기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부부 정서중심상담 5회기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해결중심 가족상담
1.1.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 가족상담 사례연구
1.1.1. 서론
1.1.2. 연구문제 설정
1.1.3. 연구방법
1.1.4. 연구결과
1.1.5. 결론

2. 가족치료 접근
2.1. 보웬 다세대 가족치료
2.1.1. 서론
2.1.2. 본론
2.1.2.1. 사례 개요
2.1.2.2. 치료과정
2.1.3. 결론
2.2. 경험적 가족치료
2.2.1. 치료목표
2.2.2. 치료과정
2.2.3. 치료기법
2.2.4. 사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해결중심 가족상담
1.1.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 가족상담 사례연구
1.1.1. 서론

해결중심 상담은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상담자와 함께 설정하며 내담자의 강점, 문제가 없는 예외 상황을 발견하고 확장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이러한 해결중심상담은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문제를 강조하는 것이 아닌 청소년들의 예외적 해결에 관심을 가지면서 청소년이 적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중심으로 질문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상담자는 내담자가 사용하지 못하는 능력을 찾아주고 내담자가 적용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돕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 중 하나는 가족이다. 가정의 경험은 청소년의 발달과 이후에도 중요한 영향력을 주는데 이 때문에 가족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하나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가족은 체계로서 기능하면서 한 사람 변화로 전체 가족이 변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족상담은 내담자를 체계와 상호작용하는 관계망에 속한 것으로 보면서 내담자의 문제 또는 증상이 내담자가 속해 있는 가족 또는 관계의 역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본다. 가족상담은 내담자가 가진 문제 해결을 위해 내담자의 가족관계 또는 맥락을 우선 고려하는데 그러므로 해결중심 상담은 단기적, 해결에 중점을 두고 구체적이며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1.1.2. 연구문제 설정

첫 번째 연구문제는 해결중심상담의 해결지향적 질문으로 나타난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행동 변화에 대한 분석이다. 이는 부모 몰래 돈을 가져가는 행동, 거짓말, 군것질 등 내담자의 문제행동이 해결중심상담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해결중심상담의 가능성과 자원탐색으로 나타나는 청소년 내담자의 자아존중감 변화 분석이다. 이는 해결중심상담이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확장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세 번째 연구문제는 해결중심상담에서 부모가 상담에 참여하게 될 경우 부모-청소년 자녀 간 의사소통과 가족체계의 변화 분석이다. 이는 내담자 부모가 상담에 함께 참여하면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가족 체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1.1.3. 연구방법

해당 연구는 H시 소재의 D 상담센터 에서 문제행동을 보인 청소년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상담을 진행하며 자료를 수집하였다. 내담자에게 연구 목적에 대한 설명과 동의를 구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상담은 총 7회기 동안 진행되었으며, 매회기 60분씩 상담을 실시하였다. 상담 내용은 매회기마다 녹음하였고, 녹음 자료를 전사하여 축어록을 작성하였다. 또한 연구자는 상담 과정에 직접 개입하여 연구 참여자의 행동과 표정, 목소리 크기 등의 변화를 관찰하며 내용을 기록하였다. 자료 분석은 Creswell(2007)의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총 6단계로 이루어졌다. 자료 정리 단계에서는 상담 회기별 전사 자료와 관찰 기록을 비교하여 정리하였고, 읽기와 메모하기 단계에서는 원자료를 여러 차례 읽으며 코딩을 실시하였다. 기술 단계에서는 각 회기별 상담 과정을 살펴보고 중심 주제를 기술하였으며, 분류 단계에서는 사례별로 활용한 해결중심상담 질문 기법과 상담 기법을 주제별로 범주화하였다. ...


참고 자료

이다미(2014).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 가족상담 사례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사례로 배우는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학지사. 이영분 외 공저.
유옥,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동문사, 2020
김지영 외,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양성원,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