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교육과정 경험에서 나타난 재미있는 수업에 관한 의미 연구에 대한 논문 요약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학생의 교육과정 경험에서 나타난 재미있는 수업에 관한 의미 연구에 대한 논문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
1.1. 논문 선택 이유
1.2. 논문 요약
1.2.1. 대중매체를 통한 어휘 습득의 장점
1.2.2. 대중매체를 통한 어휘 습득의 단점
1.3.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의 효과
1.3.1. 장점
1.3.2. 단점
1.4. 참고문헌

2.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2.1. 연구 목적
2.2. 연구 방법
2.3. 연구 결과
2.3.1. 학생들의 참여 동기와 경험
2.3.2.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2.3.3. 과학 학습 동기 변화
2.4. 시사점

3. 체육수업에서의 교육 소외 학생
3.1. 연구 목적
3.2. 연구 방법
3.3. 연구 결과
3.3.1. 소외 학생의 인식 변화
3.3.2. 인문적 체육교육의 효과
3.4. 시사점
3.4.1. 직·간접 체험활동의 다양화
3.4.2. 간접 교수활동에 대한 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
1.1. 논문 선택 이유

본 과제에서는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 관련 논문 중 "대중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이 학습자의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2013, 김세용)을 선택하였다. K팝과 한국 드라마는 중화 권은 물론이고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대중 문화를 전파하고 있는 대중 매체를 이용하여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다면 외국인 학습자에게 보다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또한 다양한 한국어 어휘 습득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은 최근에 발표된 대중매체를 이용한 어휘 습득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서 어휘 습득에 있어 대중매체가 장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단점들의 원인은 학습자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은 영상이 학습자가 정확한 언어의 의미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혼란을 주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해당 논문은 본 과제의 주제에 근접하는 것으로 보여 요약 대상 논문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1.2. 논문 요약
1.2.1. 대중매체를 통한 어휘 습득의 장점

대중매체를 통한 어휘 습득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매체를 통해 학습자는 새로운 어휘를 많이 발견하고 습득할 수 있다. 대중매체는 실제 생활 속 자연스러운 언어 사용을 보여주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단순한 어휘 목록 암기가 아닌 다양한 어휘를 실제 문맥 속에서 접할 수 있다. 특히 K-pop과 한국 드라마의 세계적 인기로 인해 전세계 학습자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한국어 어휘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교실 수업만으로는 접하기 어려운 어휘들을 학습할 수 있게 해준다.

둘째, 대중매체는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다. 단순한 문장 암기나 어휘 암기 위주의 전통적인 어휘 교육에 비해 대중매체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드라마, 영화, 노래 등 재미있고 친숙한 매체를 통해 어휘를 접하게 되면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어휘를 습득하게 된다. 이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어휘 교육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학습자의 어휘 습득 동기를 높일 수 있다.

셋째, 대중매체를 통해 상황에 맞는 다양한 어휘를 학습할 수 있다. 대중매체에는 일상 대화, 감정 표현, 특정 맥락에서 사용되는 어휘 등 다양한 표현들이 등장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단순한 어휘 암기를 넘어서 실제 상황에서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어휘를 익힐 수 있다. 예를 들어, 드라마에 등장하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와 상황 속에서 사용되는 어휘를 배울 수 있다.

종합하면, 대중매체를 활용한 어휘 교육은 새로운 어휘를 많이 접할 수 있게 해주고,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높여주며, 실제 상황에 맞는 어휘 사용을 익힐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1.2.2. 대중매체를 통한 어휘 습득의 단점

대중매체를 통한 어휘 습득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청각 교재들이 단어나 문장 습득에서 청각보다는 시각적인 곳에 학습자의 주의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습득에 오히려 방해를 초래할 수도 있다. 영상 매체에 학습자의 집중이 과도하게 쏠리면 중요한 청각적 정보를 놓치게 되어 오히려 어휘 및 문장 이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은 오히려 매체에 너무나 의존하여 수동적으로 학습하게 될 수도 있다. 매체를 통한 일방적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성과 능동성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어휘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표현하...


참고 자료

김세용(2013), 대중매체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이 학습자의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김윤선(2010),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듣기 말하기 교육방안 연구,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허용(2003), 숙달도 향상을 위한 말하기 교육방향, 외국어교육연구논집,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 교육연구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