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 소개
1.1. 인재상
1.1.1. 건양대학교 인재상
건양대학교 인재상은 "열린 마음과 현장 중심의 혁신 정신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인재상"이다. 건양대학교는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한 나눔의 정신을 기초로 종합적인 인성과 교양을 갖춘 인재상을 지향하며, 진취적이고 개방적 의식에 기초한 글로벌 비전과 도전역량을 겸비한 인재상을 추구한다.
1.1.2.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은 다양한 능력과 개인적 자질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활동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람이다. 국내 고교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서, 건양대학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꿈과 잠재력을 가진 인재이다. 또한 국내 고교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서 창의적이고 도전정신이 강한 차세대 인재상이다.
1.1.3. 국방경찰행정학부 인재상
국방경찰행정학부 인재상은 자신의 명예를 존중하고 건강한 육체와 정신으로 불가능에 도전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의사소통 능력을 지닌 인간성 위에, 안보 치안 분야의 전공 능력과 현장 위주의 정보 활용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글로벌 능력 등을 고루 갖춘 실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인재상이다.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는 국방과 경찰 분야가 함께하는 전국에서 유일한 학부로, 국방공무원(군무원, 장교, 부사관)과 경찰공무원(경찰 간부, 교정직, 경호), 일반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최고의 학부임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해당 학부가 지향하는 인재상은 현장 적응력과 문제 해결 능력, 글로벌 역량 등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
1.2.1.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
자발적인 성취동기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이다. 학생은 자신의 전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바탕으로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보여야 하며, 교과 수업과 과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우수한 성취 수준을 나타내어야 한다.
특히 국방경찰행정학부의 경우 국가안보와 치안 분야의 전공 특성상, 관련 교과목에 대한 전문성 및 관심도가 매우 중요하게 평가된다. 지원자는 국어, 영어, 사회 교과를 비롯하여 역사, 정치, 행정 등의 교과 성적과 활동이 우수해야 하며, 이를 토대로 국가안보와 치안 분야에 대한 이해도와 적합성을 입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원자는 고등학교 재학 기간 동안 관련 교과 수업에 성실히 임하고, 과제 수행, 발표, 토론 등을 통해 학업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켜야 한다. 또한 동아리 활동이나 독서, 봉사 활동 등 다양한 비교과 영역에서 국방경찰행정학부 전공과 관련된 경험을 쌓아 전공 적합성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은 매우 중요한 평가 요소이며, 지원자는 이를 위해 고등학교 시절 전공 관련 교과 성적 향상과 다양한 체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역량을 축적해야 할 것이다.
1.2.2. 교과 성적
교과 성적은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을 평가하는 주요 요소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지원자의 교과 성적이 곧 학문적 열정 및 전공에 대한 학업 의지를 대변하는 지표로 간주된다. 특히 국방경찰행정학부와 같은 특정 전공 분야에 지원할 경우 해당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성적이 중요하게 고려된다. 예를 들어 법학개론, 행정법, 한국사 등의 과목 성적이 우수할수록 국방경찰행정 분야에 대한 관심과 적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될 수 있다.
교과 성적은 단순히 점수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떠한 노력과 열정을 쏟아왔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떠한 역량과 자질을 갖추게 되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국어, 영어, 수학 등 기초학력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면 종합적인 학업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될 수 있으며, 전공 관련 과목에서도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면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적성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될 수 있다.
요컨대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과 성적은 지원자의 학업 역량과 전공 적합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작용하며, 이를 통해 국방 및 경찰 분야에 적합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1.2.3.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과정을 계획하며, 실행하고 평가하는 등 학습의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역량과 학업성취도, 나아가 대학에서의 적응력과 성장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구체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원자가 어떤 노력과 활동을 통해 자신의 학습을 주도해 왔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능력과 자질을 개발해 왔는지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교내 수상경력, 자율활동 및 동아리활동 등 비교과 영역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예를 들어, 지원자가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 목표에 따라 교과 수업 시간 외에도 관련 도서를 꾸준히 독서하고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또는 스스로 진로 관련 정보를 탐색하고 진로체험 활동에 참여해 왔는지 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학업에 대한 열정과 호기심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 왔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창의성, 문제해결력, 리더십 등의 역량을 기르고 발전시켜 왔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는 단순히 교과 성적이나 수상 실적만으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종합적인 학습 과정과 노력, 그리고 그를 통해 얻은 성장과 발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단순히 좋은 성적을 얻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 목표에 맞추어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 태도를 기를 필요가 있다.
1.2.4. 지적성취 등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지적성취 등'은 지원자의 학업 성취 수준과 전공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한 평가 요소이다. 이는 지원자가 고등학교 재학 중 보여준 학업적 열정과 성취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적성취 등에서는 지원자의 교과 성적은 물론 교과 외 활동을 통한 다양한 학습 경험과 성과를 평가한다. 교과 성적을 통해 기초 학업 능력을 가늠하며, 교내 수상, 자격증 취득, 독서 활동, 동아리 활동 등 교과 외 활동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에 대한 열정과 탐구심, 문제해결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한다.
특히 전공과 관련된 교과 성적과 활동 내역에 주목하여,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그리고 잠재력을 평가한다. 예를 들어 국방경찰행정학부에 지원한 학생의 경우 관련 교과목 성적과 군사/경찰 분야의 활동 실적 등을 통해 전공 적합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이처럼 지적성취 등 평가 요소는 지원자의 학업 능력과 열정, 전공 적합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잠재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는데 활용된다. 단순한 성적 우수자 선발이 아닌, 학업에 대한 열정과 노력, 그리고 발전 가능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의 노력이 반영된 평가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1.2.5. 인성
'1.2.5. 인성'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봉사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는 이와 같은 인성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삼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는 지원자가 고등학교 생활 동안 어떻게 학교 공동체와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공헌했는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리더십 경험 등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이 드러날 수 있다.
특히 봉사활동의 경우 단순한 시간 이수보다는 그 과정에서 배운 점, 느낀 점, 그리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나눔의 태도가 중요하게 평가된다. 또한 동아리나 학교 행사에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은 지원자의 공동체 의식과 책임감을 보여줄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인성 평가를 통해 지원자가 향후 대학 생활과 사회생활에서도 건강한 공동체 일원으로 기능할 수 있을지를 가늠할 수 있다. 따라서 국방경찰행정학부는 단순한 학업 성취도뿐만 아니라 인성 또한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