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 경영 방향
1.1. 미래형 교육 및 융합형 교육 지향
미래형 교육 및 융합형 교육을 지향하는 학교는 변화하는 교육환경과 사회환경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진정한 주체가 되어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격려하며, 소통과 배려가 넘치는 열린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구체적으로 미래형 교육 및 융합형 교육을 지향하는 학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교육환경 변화와 사회환경의 변화 흐름을 읽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미래지향적인 안목을 키워주며, 교육개혁을 선도하는 학교경영을 실천한다. 둘째,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신장시키며,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셋째,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격려하고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공유하며 표출할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소통과 배려가 넘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한다. 넷째,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창의적이며 타인을 배려하는 세계시민을 육성한다.
이처럼 미래형 교육 및 융합형 교육을 지향하는 학교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며,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학교 문화를 만들어나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치고,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2. 학생 중심의 교육 철학
학생 중심의 교육 철학은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자율과 창의가 존중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긍정적생활태도와 학습 흥미를 유도하기 위한 동기부여 및 예방적 인성지도 체제를 확립하는 것이다. 건전한 토론문화의 형성, 책무성 향상과 최첨단 기자재의 활용으로 교육 수요자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는 학교교육의 실현을 지향한다. 또한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배우려는 적극적인 욕구와 교사의 전문적 능력이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학교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1.3. 자율과 창의가 존중되는 학교 풍토 조성
자율과 창의가 존중되는 학교 풍토를 조성하는 것은 학교 교육의 핵심적인 과제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학교 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먼저, 학생 중심의 자율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학교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자율적인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 주도의 다양한 체험활동과 프로젝트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생 자치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학교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되며, 이는 곧 학생 중심의 자율과 창의성이 존중되는 학교 풍토 조성으로 이어질 것이다.
다음으로, 교사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학교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교과 연구회와 전문학습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사 연수와 연구 활동을 위한 예산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의 교육 활동 중심의 업무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는 학교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 채널을 확대해야 한다.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부모 모니터링단과 같은 학부모 참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MOU 체결, 지역 자원 활용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교-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열린 학교 문화가 정착될 것이다.
이처럼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학교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자율과 창의성이 존중되는 학교를 만드는 핵심이다. 이를 통해 학교는 구성원 모두가 주인이 되어 학교 발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1.4. 인성과 창의력 기반 핵심역량 교육
인성과 창의력 기반 핵심역량 교육은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협력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는 공정과 정의를 실천하고 이웃과 나누는 삶에 더한 가치를 두는 인성교육과 창의력 계발을 위한 교육을 적극 실천한다.
학생들은 자율과 창의를 실천하며, 배움의 즐거움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교는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고, 창의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세계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학교경영을 펼친다.
특히 실천 가능한 사업을 특색있게 추진하며, 조직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다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충분한 토론을 거친 뒤 민주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수업 실천을 위한 협력적 수업연구 풍토를 조성하고 전문성신장에 주력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공감과 소통 능력을 내면화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게 하여 따뜻한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융합과 선택의 체험활동을 강화하여 전문적 지식 습득과 더불어 창의성과 인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인성과 창의력 기반의 핵심역량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1.5.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이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학교 전반에 걸쳐 긍정적이고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는 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학생-교사-학부모 간 상호 존중과 배려의 관계를 구축하여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는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
먼저, 학교는 학생이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배우려는 적극적인 욕구를 가질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자율과 창의가 존중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긍정적 생활태도와 학습 흥미를 유도하는 동기부여 및 예방적 인성지도 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또한 건전한 토론문화의 형성, 책무성 향상과 최첨단 기자재의 활용으로 교육 수요자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는 학교교육을 실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배우려는 적극적인 욕구와 교사의 전문적 능력이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학교 풍토를 조성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교는 학생-교사-학부모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 이해를 증진시켜 신뢰와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재정지원, 시설대여, 교육프로그램 동참 등을 통한 다양한 공동체 문화의 정착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수업개방, 명예교사제 등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와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방법 혁신 등 교육공동체 협력체제를 통한 학교교육의 질 개선을 추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와 하나되는 실천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진로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학생동아리 발표 중심의 학교축제 운영,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 내실화, 테마형 예술체험 프로그램 제공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학생 선택권을 존중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창작과 표현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 수 있다.
종합하면,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은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