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경영활동에서 인재 채용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선발은 모집 활동을 통해 획득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지원자들이 미래에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무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식별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즉, 선발은 기업과 조직 전체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조직의 기본요소인 인적자원을 선택하고 공급하는 과정이므로 선발의 결과가 조직의 미래 생산성과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따라서 선발 방식과 도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2. 국립대학 현황
2.1. 대학의 목적
대학은 인격을 도야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심오한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가르치고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에 이바지함이 그 목적이다. 고등교육법 제28조에 명시된 바와 같이 대학은 인간성 함양과 학문 발전, 그리고 사회에 대한 기여라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대학은 지적 능력의 배양과 더불어 인성 교육을 통해 전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여 학문의 발전을 도모하며, 이를 통해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2.2. 국립대학 설립(개교조치) 법적근거
국립대학은 교육기본법 제9조, 고등교육법 제2조, 제3조, 국립학교 설치령 및 대학설립·운영 규정에 따라 국가가 설립·경영하거나 국가가 국립대학 법인으로 설립하고 있다. 국립대학 법인의 경우 2011년 12월 국회에서 '서울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면서 서울대와 인천대가 국립대학 법인으로 출범하였다. 교육기본법 제9조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균형 잡힌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환경의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고등교육법 제2조와 제3조에 따라 대학은 인격을 도야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심오한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가르치고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국립대학은 교육기본법과 고등교육법에 의거하여 국가가 설립·운영하거나 국립대학 법인으로 설립된 대학이라고 볼 수 있다.
2.3. 국립대학 유형 및 설치 현황
국립대학 유형 및 설치 현황은 다음과 같다.
국립대학은 크게 국가거점 국립대, 국가중심 국립대, 교원양성대, 국립대 법인 등으로 구분되며, 총 40개 대학이 설치되어 있다.
국가거점 국립대학은 9개 대학으로, 강원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가 포함된다. 이들은 거점 지역을 기반으로 국가 주도의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는 대학들이다.
국가중심 국립대학은 18개 대학으로, 강릉원주대, 공주대, 군산대, 금오공과대, 목포대, 목포해양대, 부경대, 서울과학기술대, 순천대, 안동대, 창원대, 한경대, 한국교통대, 한국방송통신대, 한국복지대, 한국체육대, 한국해양대, 한밭대가 포함된다. 이들은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대학들이다.
교원양성대학은 11개 대학으로, 경인교대, 공주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가 포함된다. 이들은 교원 양성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국립대학들이다.
마지막으로 국립대 법인은 서울대학교와 인천대학교가 포함된다. 이들은 다른 국립대와 달리 국가로부터 법인화되어 운영되는 국립대이다.
이와 함께 특별법 국립대 3곳과 특별법 법인 6곳, 공립대 등 기타 국립대학들도 있다.
이처럼 국립대학은 설립 목적과 기능, 규모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어 운영되고 있다.
3. 우리나라 대학교육 현실의 현실
3.1. 대학교육경쟁력 저하
우리나라의 대학교육경쟁력은 지속적으로 저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은 '89년부터 OECD 회원국 및 신흥공업경제지역(NIEs)을 대상으로 매년 국가경쟁력을 분석하고 있는데, 한국의 2012년 국가경쟁력은 22위, 대학교육 경쟁력은 42위였으나, 10년 후인 2021년 국가경쟁력은 23위, 대학교육 경쟁력은 47위로 하락하였다. 특히, 2021년 대학교육경쟁력은 국가경쟁력 23위와 교육경쟁력 30위에 미치지 못하는 47위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국의 대학교육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대학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고등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대학구조개혁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2. 고등교육 예산 부족
OECD 교육지표에 의하면,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초·중등 교육 예산은 OECD 평균과 비교할 때, 유사하거나 오히려 더 높다. 그러나 고등교육 예산은 초·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