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평생교육방법의 분류(학습자 조직, 교육목적과 내용, 교수-학습 매체)의 기준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방법의 분류(학습자 조직, 교육목적과 내용, 교수-학습 매체)의 기준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방법론
1.1.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원리
1.1.1. 평생교육방법의 분류
1.1.2. 평생교육방법 선택의 기초
1.2. 평생교육방법의 원리
1.2.1. 탈정형성의 원리
1.2.2. 자발성의 원리
1.2.3. 상호학습성의 원리
1.2.4. 현실성과 실제지향성의 원리
1.2.5. 다양성과 이질성의 원리
1.2.6. 과정중심의 원리
1.2.7. 참여와 공존의 원리
1.2.8. 경험중심의 원리
1.2.9. 유희의 원리
1.3. 평생교육방법의 유형별 특징
1.3.1. 개인 중심 평생교육방법
1.3.2. 토론중심형 평생교육방법
1.3.3. 커뮤니케이션 기법 중심 평생교육방법
1.3.4. 매체중심 평생교육방법
1.3.5. 홍보중심 평생교육방법
1.3.6. 현장학습형 사회 교육방법
1.3.7. 레크리에이션 중심 평생교육방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방법론
1.1.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원리
1.1.1. 평생교육방법의 분류

평생교육 방법의 분류는 크게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이루어진다. 첫째, 학습자의 조직에 의한 분류이다. 이에 따르면 평생교육 방법은 개별지도의 방법, 집단학습의 방법, 그리고 지역평생교육의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개별지도의 방법에는 독학, 개별접촉 및 지도, 개인교습법, 개별면담 및 상담, 강의록이나 통신교재, 매일학습법 등이 있다. 집단학습의 방법에는 강연회, 심포지엄, 패널토의, 워크숍, 세미나 등이 포함된다. 지역평생교육의 방법은 일정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접촉 및 조직화를 통해 지역문제 해결과 발전에 참여하게 하는 방법이다. 둘째, 교수보조물(구안물)의 활용에 의한 분류이다. 이에 따르면 평생교육 방법은 예시적인 교수보조물, 조작적 교수보조물, 확산적 교수보조물, 그리고 환경적 교수보조물로 나눌 수 있다. 셋째, 학습의 목적 및 내용에 의한 분류이다. 이에 따르면 평생교육 방법은 정보의 제공, 지식의 변화 또는 새로운 혁신에 대한 인지 등에 관한 것, 태도의 변화를 위한 것, 직업기술 및 기능교육을 위한 것으로 구분된다.
이처럼 평생교육 방법은 학습자의 조직, 교수보조물의 활용, 학습의 목적 및 내용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이는 평생교육의 특성상 교육대상, 교육내용, 교육방식 등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1.1.2. 평생교육방법 선택의 기초

평생교육방법을 채택하는 데 있어서 첫 번째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이다. 인간이 평생에 걸쳐서 배워야 할 필요성을 기초로 하는 평생교육에서는 성년이 된 이후에도 인지적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많은 연구결과에 의하면, 학습영역에 따라서 다소 차이는 나지만 나이가 많아도 어휘력, 문제 해결력, 판단력, 책임수행의 능력은 증가한다. 또한, 연령 증가에 따른 소외, 절망, 독단주의 성격, 방어적인 성격, 강직성 등의 특성이 새로운 것의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가져 오거나 학습 저해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한다. 이러한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은 평생교육방법에 있어서, 학습을 위한 최적의 조건 구비 및 학습능률을 높이기 위한 충분한 시간적 배려 등이 중요함을 알려준다.

둘째는 성인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이다. 평생교육은 학습활동 참여와 선택이 자발적이기 때문에 배움에 대한 두려움이 생겨 자기방어의식이 생길 때 쉽게 학습을 포기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성인들은 과거 학습에서 실패한 경험이 있으면 다시 학습하고자 할 때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평생교육에서는 성인학습자에게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며, 방법 면에 있어서도 단계단계마다 학습의 강화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성취감과 성공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셋째는 성인학습자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다. 모든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에서는 배우는 자와 가르치는 자와의 상호작용, 학습자간 집단 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배우는 자 자신과 학습활동간의 내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각각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원만하게 이루어져 배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다른 동료 학습자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또 그들 속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느냐 하는 점에 보다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며, 학습자 및 학습장의 사회적인 측면, 성취감 혹은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학습활동의 설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


1.2. 평생교육방법의 원리
1.2.1. 탈정형성의 원리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달리 본질적으로 탈정형성을 특징으로 한다. 평생교육의 교육시기, 교육장소, 교육대상, 교육담당자, 교육체제,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수학습자료 및 교재, 교육평가방식 등에 걸쳐 학교교육에 비해 획일적이며 경직된, 그리고 폐쇄적이며 정형적인 요소가 극소화된다. 반면에 개방적이고 다원적이며 자율적인 탈정형적 교육의 요소가 강하다. 이는 평생교육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이기 때문에 획일화된 교육체제로는 개인의 다양한 욕구와 특성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에 비해 교육의 시기, 장소, 대상, 담당자, 체제, 프로그램, 과정, 방법, 자료, 평가 등에서 보다 유연성과 다양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1.2.2. 자발성의 원리

평생교육에서 자발성의 원리는 매우 중요하다. 평생교육은 타인의 강요나 외부의 압력과 요구에 의해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학습자들이 자신의 필요와 교육적 욕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육을 선택하며 자율적의지로 교육참여를 결정하게 된다. 즉, 평생교육에서는 미리 정해진 교육과정의 틀에 의해 교육받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전 과정 즉 계획, 실행, 평가...


참고 자료

한상길, 김현영 외 1명, 평생교육방법론 (연구와 실천을 위한), 공동체, 2020
김영옥, 최라영 외 1명,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서명환,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6
최운실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7
신용주 저,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2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