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재 자폐성 장애의 현실과 사회적 지원방안에 대하여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 장애의 현실
1.1. 자폐성 장애인의 현황 및 특성
1.2. 자폐성 장애인의 교육 및 취업 현황
1.3. 자폐성 장애인 가족의 어려움
2.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 방안
2.1. 교육 지원 방안
2.2. 직업 및 자립 지원 방안
2.3. 가족 지원 방안
2.4. 사회인식 개선 방안
3. 자폐성 장애 관련 정책 현황 및 개선 방안
3.1. 발달장애인법 제정 및 관련 정책
3.2.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 추진 현황과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의 현실
1.1. 자폐성 장애인의 현황 및 특성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3.5만 명의 자폐성 장애인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는 전체 장애인구의 약 6% 수준에 해당한다. 자폐성 장애는 주로 3세 이전에 발병하며, 언어발달 지연, 반복적인 행동, 상동행동,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인은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으며, 활동의 범위가 한정적이고 반복적인 정형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학업성적이 낮게 나오고, 직장생활을 지속하기도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자폐성 장애인의 경우 부모 중 한 명이 자폐성 장애인일 경우 자녀에게 유전될 확률이 75% 이상으로 매우 높아 가족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1.2. 자폐성 장애인의 교육 및 취업 현황
자폐성 장애인의 교육 및 취업 현황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최근 2022년 기준 전체 특수교육대상 고교 졸업자 중 56.2%가 상급학교에 진학하였지만, 특수학교 직업교육과정을 제외하면 일반 대학이나 전문대학에 진학한 비율은 20%에 불과하다. 이는 전체 일반 고등학교 졸업생의 대학 진학률 73.7%와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인다.
장애유형별로 살펴보면, 청각장애인이 61.5%, 시각장애인 49.%, 지체장애인 35.9%가 일반 대학 및 전문대학에 진학한 것에 비해, 자폐성 장애인의 대학 진학률은 10.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인은 다른 장애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학 진학률이 매우 낮은 편이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 후에도 진학이나 취업을 하지 않은 자폐성 장애인의 비율이 37.2%로 높게 나타났다. 자폐성 장애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교육과 취업에서 큰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자폐성 장애인의 교육 및 취업 현황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이들의 교육권과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자폐성 장애인 가족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인 가족의 어려움이 크다" 자폐성 장애인의 가족들은 자녀의 장애로 인해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첫째, 자폐성 장애의 특성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녀와의 대화와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자녀의 욕구와 감정을 이해하기 힘들어 가족들이 자녀를 돌보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자폐성 장애인의 고립된 행동 패턴과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해 가족 간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둘째, 자폐성 장애 자녀를 돌보기 위한...
참고 자료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저자 방명애.박현옥.김은경.이효정, 출판 학지사, 2018.03.30.
김화식(2003), “자폐아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