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프로그램 개발 개요
1.1. 프로그램 주제 및 제목
기초 IT 교육을 통한 노년층의 스마트 라이프 적응능력 제고 프로그램의 주제이며, "질풍노년을 위한 스마트 라이프 만들기!"라는 제목이다. 대구광역시 서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제공하여 노년층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스마트 기술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1.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대구광역시 서구의 고령 인구 비중은 2020년 기준 22.6%로, 전국 평균 16.4%보다 6.2%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5년 15.5%에서 5년 간 7.1%p 증가하여 그 증가세가 급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구광역시 서구 지역의 인구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시대와 환경은 웹, 모바일 등 스마트, 디지털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기 사용 능력이 현대사회 시민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이 되고 있다. 그러나 노년층의 스마트 기술 활용 능력은 이에 못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기초적인 모바일 기기 사용방법뿐만 아니라 은행업무, 주민센터 업무 등 기초적 능력만 보유하면 사회적인 행정비용을 줄일 수 있고,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등을 통해 보다 풍요로운 생활을 기대해볼 수 있다. 따라서 노년층에 대한 기초 디지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대구광역시 서구 거주 65세 이상 노년층을 대상으로 기초 IT 교육을 통해 스마트 라이프 적응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3. 유사한 기존 프로그램 검토
2020년 11월 전주시에서는 '디지털 배움터'를 운영하고 있다. 배움터에서는 "▲디지털 기초교육 ▲디지털 생활교육 ▲디지털 중급교육 ▲디지털 특별교육 등 계층별·수준별 교육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교육 내용은 SNS로 소통하기, 블로그 만들기, PC와 스마트폰 연동법, 길 찾기, 모바일 금융, 교통정보 활용하기, 모바일 쇼핑 방법, 포토샵, 스마트 오피스, 유튜브 수익창출,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AI, 3D 프린팅, 드론 등 신기술 교육 등이다.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과 유사한 교육 커리큘럼은 중급교육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즉, 기존에 유사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이를 참고하여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학습자 분석
2.1. 학습자 특성 및 수요 조사
경기도 부천시의 노인인구 비율은 2021년 8월 기준 14.37%이다. 부천시의 노인복지기관으로는 원미노인복지관, 소사노인복지관, 오정노인복지관이 있으며, 해당 시설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폰 관련 교육은 '왕초보반', '기초반'으로 한정되어 있다. 2018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간한 "노인의 경제활동과 사회참여" 보고서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가운데 사회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 노인이 20.9%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년기의 고립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 교육은 노년기 정신적 고립을 완화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를 위한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 원미노인복지관에서 스마트폰 기초반을 수료한 노인 5명을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스마트폰 교육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었으나 교육 간 보조강사가 부족했던 점이 아쉬웠으며, 과거 교육받은 내용을 현재까지 활용하고 있는 노인은 5명 중 2명에 불과했다. 추가적으로 희망하는 교육 내용에 대해 3명은 기초교육을 다시 받고 싶다고 응답했고, 교육받은 내용을 활용하고 있는 2명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