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영어 바이러스 면역체계 백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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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대학영어 바이러스 면역체계 백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024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1.1. 대학영어 과제 개요
1.2. 공통형 과제
1.2.1. A. Virus
1.2.1.1. 바이러스
1.2.1.2. 면역체계
1.2.1.3. 백신
1.2.1.4. 접두사가 사용된 단어
1.2.1.5. 문법 사항
1.2.2. B. 미래의 새로운 키워드
1.2.2.1. 키워드의 정의
1.2.2.2. 키워드 선정 이유
1.2.2.3. 키워드 활용 예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2024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1.1. 대학영어 과제 개요

대학영어 과제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이 과제는 2024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로, 공통형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형 과제에는 크게 두 가지 과제(A. Virus와 B. 미래의 새로운 키워드)가 포함된다.

과제 A. Virus는 교재 Unit 1과 멀티강의 1강~2강을 참고하여 작성한다. 먼저 텍스트를 읽으면서 바이러스, 면역체계, 백신과 관련하여 알 수 있는 모든 내용을 한글로 정리한다. 다음으로 교재와 강의에서 나온 접두사가 사용된 단어를 찾아 각 접두사의 의미와 단어의 의미를 밝힌다. 마지막으로 문법 요소(수동태, 3형식 문장, 4형식 문장, 5형식 문장, to 부정사, 동명사, 타동사)가 사용된 문장을 찾아 문법적인 설명을 덧붙인다.

과제 B. 미래의 새로운 키워드는 교재 Part 2의 Unit 9와 멀티강의 9강~10강을 참고하여 작성한다. 단, 기존 Unit 9와 중복되지 않는 새로운 키워드 10개를 선정한다. 각 키워드에 대해 영문 정의와 한글 해석(정의 출처 포함), 해당 키워드를 선정한 이유, 그리고 키워드를 활용한 영어 예문 3개와 한글 해석(예문 출처 포함)을 작성한다.

작성한 과제 결과물은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1.2. 공통형 과제

A. Virus.
바이러스는 생물체의 살아있는 세포 내에서만 복제되는 극히 미세한 감염원이다. 이들은 동물, 식물, 미생물 등 모든 생명체를 감염시킬 수 있다.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는 바이러스학이라고 하며, 이는 미생물학의 한 분야이다. 바이러스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보호막 안에 유전 물질이 들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박테리아보다 제거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사소한 질병은 자연스럽게 병이 진행되도록 두는 것이 최적의 대응책일 수 있다. 박테리아 감염에 효과적인 항생제는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전혀 효능이 없으며, 항생제를 남용할 경우 오히려 항생제 내성이 생길 수 있다. 바이러스는 다양한 경로로 퍼지며, 그 중 한 가지는 매개체라고 불리는 유기체를 통한 전파이다. 예를 들어, 진딧물과 같은 곤충이 식물에서 식물로 바이러스를 옮기거나, 피를 빨아먹는 곤충이 동물 사이에서 바이러스를 운반할 수 있다.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와 같은 호흡기 활동을 통해 생성된 공기 중 입자로도 전파된다. 이런 공기 중 전파는 인플루엔자, SARS-CoV-2, 수두, 천연두, 홍역과 같은 질병에서 흔히 관찰된다. HIV는 성적 접촉이나 감염된 혈액에 노출되어 전파되는 바이러스 중 하나이다.

면역 체계는 유기체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생물학적 시스템의 네트워크이다. 이 시스템은 바이러스, 기생성 벌레, 암세포, 목재 파편과 같은 다양한 병원체를 감지하고 이에 반응한다. 면역 체계는 숙주를 감염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특이성이 증가하는 다층 방어를 사용한다. 먼저, 물리적 장벽이 병원체가 유기체에 침입하는 것을 막는다. 만약 병원체가 이러한 장벽을 뚫으면, 선천 면역 체계가 즉각적이고 일반적인 반응을 제공한다. 그러나 병원체가 선천 면역 반응을 효과적으로 피할 경우, 척추동물은 적응 면역 체계라는 2차 방어를 가동한다. 이때 면역 체계는 병원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며 반응을 적응시켜, 이후 병원체가 다시 침입할 때 더 빠르고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도록 면역 기억을 형성한다.

백신은 질병에 대한 신체의 면역 반응을 자극하는 데 사용되는 제제이다.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은 광범위한 조사와 검증을 통해 입증되었다. 일반적으로 백신은 병원성 미생물과 유사한 제제로 구성되며, 미생물, 독소 또는 표면 단백질의 약화되거나 불활성화된 형태로 만들어진다. 이 제제는 신체의 면역 체계에서 반응을 유도하여 병원체를 인식하고 파괴하며, 면역 기억을 발달시켜 이후 동일한 병원체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한다. 예방 접종은 감염성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된다.

교재 Unit 1과 멀티강의 1, 2강에서 사용된 접두사가 있는 단어들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submicroscopic"에서 접두사 "sub-"는 '아래에', '작은'을 의미한다. 둘째, "infectious"에서 접두사 "in-"은 '안으로', '내부로'를 의미한다. 셋째, "microbiology"에서 접두사 "micro-"는 '작은', '미세한'을 의미한다. 넷째, "antibiotics"에서 접두사 "anti-"는 '반대', '저항'을 의미한다. 다섯째, "transmitted"에서 접두사 "trans-"는 '넘어', '가로질러'를 의미한다. 여섯째, "pathogens"에서 접두사 "patho-"는 '질병'을 의미한다. 일곱째, "non-specific"에서 접두사 "non-"은 '아니다', '부정'을 의미한다. 여덟째, "adaptive"에서 접두사 "ad-"는 '방향으로', '향해'를 의미한다. 아홉째, "immunological"에서 접두사 "immuno-"는 '면역'을 의미한다. 열째, "encounter"에서 접두사 "en-"은 '안으로', '안에' 또는 '만나다'의 의미로 쓰인다. 열한번째, "preparation"에서 접두사 "pre-"는 '미리', '앞서'를 의미한다. 열두번째, "extensive"에서 접두사 "ex-"는 '밖으로', '밖에'를 의미한다. 열셋째, "attenuated"에서 접두사 "at-"은 '향해', '나아가'의 의미로 쓰일 수 있다. 열넷째, "inactivated"에서 접두사 "in-"은 '부정',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교재 Unit 1과 멀티강의 1, 2강에서 다음과 같은 문법 사항이 사용되었다. 첫째, "The study of viruses is called virology, which is a part of microbiology."에서 수동태 "is called"이 사용되었다. 여기서 "The study of viruses"가 동작을 받는 주체이므로 수동태가 적절하게 사용되었다. 둘째, "Antibiotics do not kill viruses."에서 3형식 문장 구조가 사용되었다. 주어 "Antibiotics", 동사 "do not kill", 목적어 "viruses"로 이루어져 있다. 셋째, "He didn't allow us enough time to finish the test."에서 4형식 문장 구조가 사용되었다. 주어 "He", 동사 "didn't allow", 간접 목적어 "us", 직접 목적어 "enough time"으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Vaccination is considered as the most effective means of preventing infectious diseases."에서 5형식 문장 구조가 사용되었다. 주어 "Vaccination", 동사 "is considered", 목적어 "the most effective means", 목적격 보어 "of preventing infectious diseases"로 이루어져 있다. 다섯째, "It is crucial to recognize that antibiotics, designed to combat bacterial infections, lack efficacy against viral entities."에서 to 부정사 "to recognize"가 사용되었다. 여섯째, "Numerous viruses disper...


참고 자료

손향숙, 신현욱 [대학영어] 2024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손향숙, 신현욱 [대학영어] 2024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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