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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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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2.2.1. 통합성을 중시
2.2.2. 차별성을 강조
2.2.3. 실천성을 강조
2.2.4. 개발성을 강조
2.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3.1. 언어적 지능
2.3.2. 논리-수학적 지능
2.3.3. 공간적 지능
2.3.4. 음악적 지능
2.3.5. 신체-운동적 지능
2.3.6. 대인관계적 지능
2.3.7. 개인이해적 지능
2.3.8. 자연탐구적 지능
2.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3.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념과 특성
3.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2.1. 전인습 수준
3.2.1.1.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3.2.1.2.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3.2.2. 인습 수준
3.2.2.1.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3.2.2.2. 법과 질서의 수준으로서의 도덕성
3.2.3. 후인습 수준
3.2.3.1.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3.2.3.2. 보편적인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 지능에 대한 기존의 단일적 관점을 확장하는 혁신적인 접근이다. 이 글에서는 가드너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개념을 살펴보고, 이 이론이 교육 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할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학습자가 동일한 방식으로 지능을 발휘하지 않으며, 각기 다른 형태의 지능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교육의 다양성과 맞춤형 학습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고르게 개발할 수 있는 교육적 전환을 요구하는 중요한 이론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대중적으로 알려진 지능지수 IQ는 20세기 초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와 그의 동료들이 프랑스의 학습 부진 학생의 보충수업을 위해 그들을 판별해 내는 도구로 발명한 지능지수이다. 지능을 수량화하여 측정할 수 있는 이 측정도구는 기억력, 이해력, 주의집중력, 변별력, 추리력과 관련된 인지과정을 측정하였고,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수치화 하였다.

그러나 심리학자 가드너(Gardner, 1983)는 이러한 단일지능에 대한 대안적 시각을 제시한다. 가드너는 기존 문화가 지능을 언어와 논리적 능력 등에 주된 초점을 두어 너무 한정하여 해석한다고 하였으며, 인간의 지능은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된 것이며, 이러한 다양한 능력들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지능지수 점수가 함축하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 능력을 탐구한 그는 지능을 "지능이란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적 장면에서 작용할 수 있는 생물, 심리학적 잠재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지능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며, 그는 연구를 통해 공간지능,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신체운동지능, 언어지능, 음악지능, 자기이해지능, 자연친화지능의 8가지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즉,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양한 능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능력은 동등하게 중요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기존의 단일 지능 개념을 확장하고 다양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2.2.1. 통합성을 중시

다중지능이론에서 통합성을 중시하는 것은 가드너가 제시한 8개의 지능이 모두 동등하게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자는 이러한 8개의 지능에 대해 균등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즉, 단일 지능만이 아닌 다양한 지능 영역을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가드너의 이론은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 중심의 전통적인 지능 개념을 확장하여, 음악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대인관계적, 개인 이해적, 자연 탐구적 지능 등 다양한 유형의 지능을 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지능 영역이 모두 동등하게 중요하므로,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이러한 다양한 재능과 능력을 균형 있게 계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2.2.2. 차별성을 강조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사람이 이 8가지 지능을 가질 수 있지만, 환경의 차이 및 교육별 영향과 제약 때문에 각각의 지능은 서로 다르고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능의 차별성은 교육자의 관심을 받아야 한다. 개인마다 각자 고유한 지능 프로필을 가지고 있으며, 지능의 유형과 수준이 다름을 인정하고 이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특징적인 지능 프로필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모색하여 실천해야 한다. 즉, 개인차를 존중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2.2.3. 실천성을 강조

실천성을 강조는 다중지능이론이 단순히 이론적인 수준에 머물지 않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는 의미이다.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러한 다양한 지능들이 실제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가드너는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지능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는 실천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는 단순히 이론적인 틀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적용 가능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지능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요컨대 다중지능이론의 실천성 강조는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강조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2.2.4. 개발성을 강조

개발성을 강조하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학생들의 다양한 지적 능력이 교육을 통해 발달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각 지능은 환경과 경험에 따라 발달 정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은 학생들의 다양한 지능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학생들이 지닌 각각의 지능 영역은 교육을 통해 충분히 증진될 수 있으며, 교육자는 학생들의 개별적인 능력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계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고 계발할 수 있게 되며, 나아가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펼칠 수 있게 된다.

가드너는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일부 지능 영역에 치중되어 있다고 보고, 다중지능이론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균형있게 평가하고 계발할 수 있는 대안적인 접근이라고 강조한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지능이 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교육의 목표가 전인적인 인간 형성에 있음을 시사하며, 다양성과 개별성을 중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2.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3.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문학적 창의력, 시적 감각, 논리적 사고를 통해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과 관련이 깊다. 언어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언어 구사력이 뛰어나며, 단어 선택과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들은 작가, 기자, 변호사 등 언어적 기술이 중요한 직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러시아의 교육심리학자 레프 비고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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