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르도 하우스 구조 공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르도 하우스 소개
1.1. 보르도 하우스의 건축 배경
1.2. 보르도 하우스의 위치와 배치
2. 건축가 분석
2.1. 르 꼬르뷔제
2.2. 렘 쿨하스
3. 빌라 사보아와 보르도 하우스 비교
3.1. 대지의 조건
3.2. 구성과 원리
3.3. 창과 시각적 효과
3.4. 동선
3.5. 입면과 재료
4. 보르도 하우스의 특징
4.1. 돔-이노 시스템과 필로티
4.2. 자유로운 평면과 입면
4.3. 기계적 산책로
5. 렘 쿨하스의 건축 이론
5.1. 위상기하학적 변형
5.2. 공간의 중첩과 반사 효과
6. 보르도 하우스의 상징적 의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르도 하우스 소개
1.1. 보르도 하우스의 건축 배경
보르도 하우스(Maison a Bordeaux)의 건축 배경은 다음과 같다.
중세풍의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 애들 셋의 부유한 가정이 있었다. 오래됐지만 구석구석 클래식한 건축적 디테일들이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그들의 저택은 그야말로 낙원과 같았다. 하지만 1992년 어느 날 남편이 교통사고를 당하며 행복한 생활에 금이 갔다. 휠체어 생활을 해야 하는 남편에게 그들의 집은 더 이상 낙원이 아니었고 마치 감옥 같았다. 결국 가족들은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결심하고 보르도 시내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위의 땅을 사 건축가에게 디자인을 의뢰하게 된다. 이렇게 건축가 렘 쿨하스(Rem Koolhas)가 의뢰를 받아 아이들과 부부를 위한, 휠체어를 타고 생활해야하는 건축주를 위한 집을 설계하는 것이 바로 "보르도 하우스"이다.
1.2. 보르도 하우스의 위치와 배치
보르도 하우스의 위치와 배치는 다음과 같다.
보르도 하우스는 프랑스 보르도 시 내에 위치한다. 특히 언덕 정상부분에 자리 잡고 있어 보르도 시내와 강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건축면적의 제한과 접근동선에 따른 거주자의 프라이버시 노출이라는 단점도 있었다.
렘 쿨하스 건축가는 이러한 대지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최소의 면적에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도 시각적 개방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주택을 계획하였다. 특히 주택의 배치는 주로 장애를 가진 남편이 주변의 자연과 도시를 조망할 수 있도록 정북방향에서 서쪽으로 27도 틀어져 배치되었다.
이처럼 보르도 하우스는 언덕 정상부에 입지하여 보르도 시내와 강을 조망할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거주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주택을 효율적으로 배치했다고 볼 수 있다.
2. 건축가 분석
2.1. 르 꼬르뷔제
스위스 출신의 프랑스 건축가 르 꼬르뷔제(Le Corbusier)는 근대건축의 4대 거장 중 한 명으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그는 1920년대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며 순수주의(Purism) 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이때부터 그는 본명인 샤를-에두아르 잔레(Charles-Édouard Jeanneret)를 사용하지 않고 르 꼬르뷔제(Le Corbusier)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 필명은 그의 외할아버지의 이름인 "르 코르베지에"(Lecorbesier)를 변형한 것으로, 당시 파리에서 유행하던 성과 이름의 구분이 없는 하나로 된 이름을 갖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이후 르 꼬르뷔제는 많은 저서와 도시 계획, 건축물 등을 통해 근대 건축사상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의 대표적인 아포리즘인 '집은 살기 위한 기계', '거주기계(machine habiter)'로 상징되는 신선한 기계미학을 남겼다. 그의 초기 하얀색 집들은 다양한 실험을 거쳐 '빌라 사보아'에서 최전성기를 맞이했다. 이 빌라 사보아에서 그는 '근대 건축의 5원칙'이라는 이론을 정립하고 실현했다.
르 꼬르뷔제의 건축 작품들은 매 순간마다 하나의 사조가 되었고, 하나의 프로토타입이 되었다. 그의 작품 속에서는 수공예적 전통과 대량생산의 기계적 생산방식 사이의 갈등, 석조에서 벗어나 철과 유리, 콘크리트의 새로운 재료 등장에 따른 새로운 표현방식에 대한 갈망, 양식과 사조로부터 탈피하려던 모더니스트들의 방황 등이 해결되었다. 이처럼 르 꼬르뷔제의 작품들은 근대 건축사상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2.2. 렘 쿨하스
렘 쿨하스(Rem Koolhaas)는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현대건축가이다. 그는 1944년 로테르담에서 태어나 고등교육을 받은 뒤 암스테르담에 정착하며 신문기자와 영화작가로 활동하였다. 이는 이후 건축적 이론을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데 중요한 경험이 되었다.
1970년대 말 유럽으로 돌아온 렘 쿨하스(Rem Koolhaas)는 엘리아, 조젱겔레스, 마델른 브리센도르프와 함께 런던에 OMA(Office for Architecture)를 설립하였다. 이 사무소는 기존의 설계사무소와 달리 "이론과 실천", 즉 "건축과 현대문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취지 아래 설립되었다. 이후 로테르담에 사무소를 개설하면서 전시와 출판을 담당할 "대도시 재단(Groszstadt Foundation)"을 별도로 만들어 건축설계와 문화활동을 분리...
참고 자료
이형준, 현대건축의 경계인식에 따른 표현에 관한 연구:Bernade Tschumi, Rem KIoolhaas, Toyo Ito를 중심으로, 전남대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04
박주환, 렘 쿨하스 주거걵축에 나타난 르 꼬르뷔제의 영향에 관한 연구, 동서대 대학원 학 위논문(석사), 2010
김성상, 인터랙션 디자인을 통한 현대 실내공간의 표현특성 연구, 경원대 대학원 학위논문 (석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