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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아동간호사 역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아동과 가족의 건강관련 자료 아동간호의 변천과 아동기 건강문제의 변화에 따른 아동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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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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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아동간호사 역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아동과 가족의 건강관련 자료 아동간호의 변천과 아동기 건강문제의 변화에 따른 아동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학의 역사와 경향

2. 입원 아동의 특징 변화

3. 아동의 불안 경감
3.1. 아동의 내적인 힘, 재능, 특성
3.2. 간호사의 전문성
3.3. 가족과 간호사 관계
3.4. 입원한 아동의 형제
3.5. 병동의 지지적 환경

4. 치료적 놀이

5. 입원 준비

6. 입원 간호
6.1. 수술 준비
6.2. 진단과 치료과정 적용

7. 아동과 가족의 의사소통

8. 영아간호
8.1. 영아의 특수요구
8.2. 영아 직접간호

9. 유아간호
9.1. 유아의 특수요구
9.2. 유아의 장기간 분리로 인한 영향
9.3. 유아 직접간호

10. 학령전기 아동간호
10.1. 학령전기 아동의 특수요구
10.2. 학령전기 아동 직접간호

11. 학령기 아동간호
11.1. 학령기 아동의 특수요구
11.2. 학령기 아동 직접간호

12. 청소년 간호
12.1. 청소년의 특수요구
12.2. 청소년 직접간호

13. 아동 입원과 부모의 요구

14. 만성질환아동

15. 응급간호

16. 소아 중환자실

17. 가정간호

18. 퇴원

19. 아동과 가족을 위한 간호사의 준비

20. 아동간호의 경향과 도전

본문내용

1. 아동간호학의 역사와 경향

아동간호학의 역사와 경향은 다음과 같다.

아동은 과거에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되었고, 아동기 질병이나 신체적·사회정서적 차이점, 아동질환의 치료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따라서 아동들은 성인병동에 입원하곤 했다. 그러나 1860년대 의사 Thomas Rotch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제안하면서 아동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고, 소아과학이 전문 분야로 부상했다. 1885년대 미국에서는 필라델피아 아동병원이 처음으로 아동만을 위한 병원으로 설립되었다.

1959년 영국의 Platt report는 입원한 아동을 돌보는 정책과 관례에 있어 역사적 변화를 요구했는데, 아동의 발달과 회복에 거스르는 관례에 반대하며 아동중심의 소아과 치료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1960년대 초반에는 보호자의 자유로운 방문, 모자동실 시행, 가족중심 간호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이 병원의 표준이 되었다.

20세기 후반에는 아동간호학의 선구자 덕분에 가족과 분리된 기간 동안 아동이 받는 정신적 충격과 스트레스에 대한 지식이 축적되었다. 또한 신약 개발, 의학적 치료방법과 기계의 발전으로 아동간호가 매우 복잡해졌고, 소아중환자실과 소아외상치료실도 등장하게 되었다.

21세기에는 입원기간이 상당히 단축되었고, 통원 수술관리로 대체되는 등 입원 아동의 특성이 변화했다. 복잡한 의료기기에 의존하는 아동이 집에서 관리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아동을 위한 재활시설과 호스피스의 요구도 늘어났다. 이처럼 아동기의 질병특성과 반응은 성인과 다르므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아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입원 아동의 특징 변화

최근 입원 아동은 과거보다 더 심각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입원기간은 짧아지고 있다. 또한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는 만성 질환아나 말기질환 아동의 입원이 많아지고 있다."


3. 아동의 불안 경감
3.1. 아동의 내적인 힘, 재능, 특성

아동의 내적인 힘, 재능, 특성은 아동이 입원과 같은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적인 힘은 아동이 그동안 어른의 도움을 받아 어려움에 적응한 경험을 통해 얻게 되며, 자신의 두려움과 생각을 표현하고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결과에 대해 성취감을 느끼는 등의 행동에서 나타난다.

또한 아동의 재능, 즉 그림 그리기, 시 쓰기, 글쓰기 등의 창의적 활동은 아동이 입원이라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내적인 힘과 재능은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 개인차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한편, 아동의 특성 중 호기심, 언어와 다른 기술 구사 능력, 독립심 추구 등은 입원 상황에서 아동의 반응과 대처 양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학령전기 아동은 검사나 치료 과정에 대해 놀이 기구를 통해 충분히 준비하고 이해하기를 원하며, 힘든 처치 후에는 치료적 놀이로 극복하고자 한다. 이처럼 아동의 내적인 힘, 재능, 특성은 입원 아동의 행동과 반응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간호사는 이를 파악하고 아동의 대처를 돕는데 활용해야 한다."


3.2. 간호사의 전문성

아동전문간호사는 각종 변화와 예상치 못한 징후와 증상에 민감하도록 훈련받고 숙련되어 있어야 한다. 각 아동의 강점과 장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것을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 간호중재와 효과를 평가하며, 신체적, 심리적 감각을 사용하여 아동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현재 일어나는 일과 과거의 사건을 고려해 아동과 가족의 행동이 뜻하는 의미를 파악하고 깊은 이해심을 가지고 창조적이며 노련하게 대처해야 한다. 아동전문간호사는 전문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3.3. 가족과 간호사 관계

가족과 간호사 관계는 입원한 아동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이다. 간호사는 가족의 강점을 파악하여 가족을 돕고, 가족과의 협력적인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간호사는 보호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보호자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신뢰감을 주는 환경을 만들어주며, 보호자의 염려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상호작용하고 참여하는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 가족, 간호사 간의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아동의 건강회복과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4. 입원한 아동의 형제

입원한 아동의 형제는 질투, 불안, 분노, 혼란, 불안정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생각과 느낌은 아동이 자신의 느낌을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길 수 있다. 간호사는 이러한 형제들의 반응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적절히 충족시켜줄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형제들의 방문은 소아과 병동과 신생아실에서 당연한 관습이 되어왔지만, 감염이나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는 등 감염 위험은 최소화해야 한다. 그러나 형제의 방문은 아동, 형제, 가족 모두에게 상당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허용하고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3.5. 병동의 지지적 환경

병동의 지지적 환경은 아픈 아동을 돌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간호사 자신이 도구로 사용되면서 나타내는 편안함, 지식, 힘이 바로 아동과 보호자가 경험하는 일종의 환경이 되기 때문에 간호사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소아과 병동에는 아픔이 없는 처치도구나 안전한 피난처로서 놀이방이 필요하다. 아동을 돌보는 사람의 표정이나 태도, 친절함은 아동의 반응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병동 분위기를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으로 조성해야 한다. 또한 색이 있거나 무늬가 있는 옷을 입는 등 아동의 두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4. 치료적 놀이

치료적 놀이는 아동이 감정을 표현하고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제하도록 함으로써 입원에 대한 부정적인 효과를 감소시킨다"". 간호사는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건강욕구를 지닌 아동이 그들의 또래와 같이 의사소통, 놀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치료적 놀이는 목적과 구성이 일반적 놀이와는 다르다"". 치료팀이 놀이를 지도하고 놀이활동은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요구에 맞게 계획한다"". 치료적 놀이는 아동에게 정서적 분출구를 제공하고 교육하며 아동의 생리적 능력을 개선시킨다"".

정서분출놀이(극화분출놀이)를 하는 동안 아동은 실제 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상황을 표현하거나 극화한다"". 일반 장난감이나 해부학적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진 인형 모두 극화놀이에 사용될 수 있다"". 아동은 그림으로 생각이나 인식을 표현할 수 있고 사람모양 그리기는 아동의 발달적 정서적 상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시해 줄 수 있다"".

놀이를 통한 교육으로는 인형에 커프를 감고 혈압을 재는 놀이를 한 후 아동의 혈압을 잴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은 누가 자신을 치료할 것인지, 치료환경은 어떤지 알게 된다"".

또한 놀이를 통한 협조의 증진을 위해 심호흡을 운동시킬 때는 비눗방울이나 호루라기, 바람개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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