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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유전인지 환경인지에 대한 논쟁은 오랜 기간 학자 및 일반인들에 의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대한 방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유전과 환경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유아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 모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에 이르고 있다. 유전적인 요인은 인간으로서 우리를 특정지어 준다. 하지만 환경의 변화에서 유전적인 요인이 변화를 보이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가정의 경제적 수준도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으로는 가정 외에 또래와 교사 그리고 유치원이 있다. 유아 발달에 대한 쟁점으로 두 번째는 학습과 성숙이다. 유아의 발달을 이끌며 변화시킨 것은 학습인지 성숙인지라는 전제도 오랜 논쟁거리이다. 셋째,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도 발달의 쟁점이다. 유아발달을 설명하는 데 과거는 결정적 시기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이 시기를 강조했다. 결정적 시기는 제한된 시간 안에 유아가 특정한 적응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고,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자극적인 환경이 지원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넷째, 발달의 연속성 및 비연속성도 발달의 쟁점이다. 개인에게 발달이 일생 동안 서서히 점진적으로 일어나는지 그렇지 않으면 이전과 다른 새로운 행동을 획득해서 발달이 이루어지는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전자 입장은 어린 묘목이 큰 나무로 자라는 것과 같이 발달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양적 확장을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후자의 입장은 애벌레가 나방이 되는 것과 같이 발달이 비연속적으로 단계를 거치면서 질적 변화를 갖는다고 주장한다.
2.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
2.1. 유전과 환경
인간 발달은 유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유전적인 요인은 발달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인 잠재력이 실현되는 정도와 범위를 절대적으로 제한하고 있다"" 사회는 개인의 유전적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적 조건 및 상황을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유전과 환경은 발달에 관한 끊임없는 논쟁의 하나이며 선천론과 후천론 또는 유전과 환경에 관련된 것이다"" 유전론은 발달의 기제를 본성과 성숙 그리고 생득으로 간주하며, 환경론은 양육과 학습 그리고 경험으로 본다""
최근 이러한 견해를 지지하는 학자들이 늘고 있다"" 나는 기본적으로 발달에서 유전적인 요인 20%, 환경이 80%라고 생각한다"" 내가 성장했을 시기에는 IQ검사를 필수적으로 했었는데, 현대는 EQ, SQ 등 성장환경과 다양한 경험에 의해서 지능이 결정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영유아기의 교육여건에 대해서 국가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아이들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2.2. 성숙과 학습
성숙과 학습에 관한 논쟁은 유전과 환경의 쟁점과 유사하다.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유전적인 계획에 의해 순서대로 신체와 기관이 발달하며, 인간 발달은 생의 전반에 걸쳐 유전적인 물질의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반면 학습은 훈련과 연습을 통해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즉 경험과 학습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입장이다.
유전론자들은 발달의 기제를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