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문화의집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문화의집의 이해
1.1. 청소년활동진흥법상 청소년문화의집의 주요 기능
1.2. 청소년활동진흥법상 청소년문화의집의 특징
2. 청소년문화의집 종사 청소년지도자
2.1.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2.2. 청소년지도자의 특성
3.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4.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5. 청소년수련관 종사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특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문화의집의 이해
1.1. 청소년활동진흥법상 청소년문화의집의 주요 기능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른 청소년문화의집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활동 지원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여기에는 문화, 예술, 스포츠, 취미활동 등이 포함된다.
둘째, 청소년 교육 및 정보 제공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에게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개인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직업체험, 진로상담, 자기 계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청소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 관련 자료를 비치하여 그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청소년 상담 및 복지 지원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에 대해 상담을 제공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을 한다. 여기에는 학업, 대인관계, 가정문제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다. 또한 복지 지원과 연계하여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청소년 참여 및 자치 활동 지원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치활동을 지원한다. 청소년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나 행사,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사회적 참여를 촉진한다.
다섯째, 청소년 문화 활동 지원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활동을 접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공연, 전시, 영화 상영 등의 문화예술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창의력과 감수성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연계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은 지역사회의 다른 기관들과 협력하여, 청소년들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협력 활동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청소년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1.2. 청소년활동진흥법상 청소년문화의집의 특징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른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시설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을 위한 전용 공간이다.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 전용 공간으로,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여가를 즐기며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이 공간은 청소년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환경으로,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활동을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문화예술, 스포츠, 취미활동, 진로탐색,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들은 청소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기획되며, 건전한 여가활동과 사회적 역량 계발에 중점을 둔다.
셋째, 개방성 및 접근성이 높다. 청소년문화의집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방적으로 운영된다. 지역사회 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
참고 자료
공용, 2020,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
김지훈, 2007,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즐겨찾기, 인터넷뉴스 바이러스
김태연, 2007, 창의적 과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모둠별 언어적 상호작용과 학생들의 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지현, 2012,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창의·인성 요소 및 과학 관련 태도 변화 부산대학교.
김 민, 1999,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활성화 방안, 청소년 열린광장 준비위원회
정효진, 2010,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청소년활동시설 평가모형 개발 연구 Ⅱ:청소년수련관을 중심으로, 김형주,2011,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58p
청소년 시설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용인시 청소년 수련시설 중심으로 -, 윤준선, 2010,강남대학교, 3p
김연 and 공순구. (2012). 지역특성의 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청소년 수련관 계획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10(2), 89-100.
손진희 and 이해경. (2019). 청소년지도자의 역량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활동연구, 5(1), 151-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