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작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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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화제작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장르의 이해
1.1. 장르의 개념
1.2. 장르의 종류
1.2.1. 멜로드라마
1.2.2. 공포
1.2.3. 액션
1.2.4. 코미디
1.2.5. 스릴러

2. 영화 장르에 사용되는 관습
2.1. 관습의 이해
2.2. 장르별 관습의 특징
2.2.1. 멜로드라마
2.2.2. 공포
2.2.3. 액션
2.2.4. 코미디
2.2.5. 스릴러

3. OTT 산업 확장으로 인한 국내 영상산업의 득과 실
3.1. 국내 비디오 산업의 이점
3.1.1. 유통 채널 증가
3.1.2. 글로벌 시장 확대
3.1.3. 다양한 콘텐츠 쇼케이스
3.1.4. 수익 공유 및 수익화
3.1.5. 시청자 통찰력 및 데이터 분석
3.1.6. 협업 기회
3.1.7. 문화유산의 보존
3.1.8. 떠오르는 인재를 위한 플랫폼
3.1.9. 강화된 마케팅 및 홍보 전략
3.1.10. 시청자를 위한 유연성과 편의성
3.2. 국내 비디오 산업의 손실
3.2.1. 극장 관객 감소
3.2.2. OTT 플랫폼과의 경쟁
3.2.3. 수익 분배 문제
3.2.4. 콘텐츠 제작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
3.2.5. 불법 복제 및 저작권 침해
3.2.6. 기존 방송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장르의 이해
1.1. 장르의 개념

'장르'란 범주(category)나 유형(type)이라는 뜻의 불어로, 영화 분석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영화에서 장르는 플롯(plot: 한 이야기에서 사건들이 일정히 배열되는 방식), 캐릭터, 주제, 스타일과 같은 구조적인 구성 요소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영화를 분류한 것을 말하며, 상업적인 성공을 기반으로 발생하였다. 흥행을 염두에 두어 어느 정도 상업성이 검증된 장르의 관습이나 아이콘, 내러티브 구조와 같은 속성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장르는 고정되지 않고 시대의 흐름과 사회 변화, 관객의 취향에 따라 재생산 된다. 따라서 장르영화는 문화적 지표로 볼 수 있으며, 추상적인 분류 개념이 아닌 사회, 문화적인 개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1.2. 장르의 종류
1.2.1. 멜로드라마

멜로드라마는 음악(melos)과 드라마(drama)가 합쳐진 단어로, 감정을 강조하는 영화이다. 멜로드라마는 일반적으로 남녀 사이의 애정을 다루는 영화를 말하며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현재는 단순한 남녀 간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방적인 성문화를 표현하거나 코미디 장르와 결합하여 재미를 추구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고전적인 멜로의 흐름을 이어나가는 작품도 존재한다.

멜로드라마 영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유형적이고 불변의 속성을 가진 양극화된 인물 설정으로, 그 인물 간에 감정적 대립을 이룬다. 인물은 주로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캐릭터로 이루어진다. 이들의 행위는 심리적 원인이나 캐릭터의 특성보다는 개인의 욕망이나 사회적 위치에 따라 좌우된다. 갈등은 주로 가족이나 세대 간의 문제, 남녀 사이의 사랑과 삼각관계, 사회적 계급 차이, 부모의 권력에서 오는 분쟁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또한 약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느냐에 따라 결말이 정해진다.

둘째, 우연성과 운명적인 성격을 가진다. 멜로에서는 인물의 만남과 엇갈림, 이야기의 전개와 사건이 발생함에 있어서도 우연성과 운명성이 빈번하게 사용된다. 뚜렷한 인과관계보다는 우연의 일치나 오해,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비동기적인 사건을 통해 인물의 심리가 반전되고, 이것이 결말로 이어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감정의 과잉이 나타난다. 사회적 불평등이나 사회 이념을 개인적인 연애와 가족 이야기 속에서 다루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을 강렬한 감정으로 처리한다. 사회적 문제를 개인화 하는 과정, 인물 간 갈등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 등에서 감정의 과잉이 발생한다.

이처럼 멜로드라마 영화는 유형적이고 평면적인 인물, 우연성과 운명감, 감정의 과잉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감동과 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 있다.


1.2.2. 공포

공포 장르는 관객에게 두려움이나 역겨움, 무서움을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다양한 장르에 속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실재하지 않는 세계를 다룰 경우에는 판타지의 하위 장르에 속하나, 그 환상 중에서도 아주 끔찍한 환상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과학적인 실체이며 실현가능한 이야기라면 공상과학의 하위 장르로 분류되는데, 이 때는 개인의 내면 또는 집단의 무의식을 중점으로 다룬다. 최근에는 시대를 풍자하는 성형수술이나 학교 폭력, 개인 인터넷 방송과 같은 내용의 공포 영화들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공포 장르에서는 첫째, 지배 질서와 제도의 희생자이자 위협적 존재로서의 여성 귀신이 등장한다. 이는 90년대 이전의 한국 원귀영화에서 잘 나타났다. 단, 한의 정서를 가져 귀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해하며 한을 달래는 한국과는 달리, 서양은 그저 악을 가진 귀신을 그려내며 그 모습도 사람에 국한되지 않아 다양하게 나타난다. 또한 둘째, 가장 일반적인 인물이 생존한다. 예를 들어 연쇄 살인이 일어나는 영화에서는 범법자, 이기적이거나 인격적으로 도덕적 심판을 받아야하는 인물들이 피해를 입고 사망하는 전개가 주를 이룬다. 그리하여 순수한 어린아이 또는 다툼을 일으키지 않고, 적당히 영웅적인 면모를 보인 인물이 생존하게 된다.


1.2.3. 액션

액션은 육체적인 싸움이나 투쟁, 추격과 같은 격렬한 장면으로 흥분을 일으킬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장르이다"" 타 장르영화에서는 등장인물과 서사가 중심이 되는 것에 반하여 여기서는 단순화되어 스펙터클적인 액션을 보조한다"" 그렇기에 주로 단순한 연대기적 진행을 통해 갈등의 해결을 강조하는 폐쇄적이고 규범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고, 육체적인 측면에서 순간의 스릴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이는 정은용(2001)의 문헌에서 확인된다""
액션 장르의 관습적 특징으로는 첫째, 사회적 임무 수행에서 액션이 있다"" 국가적 위기를 해결하는 유형의 '인터스텔라'와 범죄자를 검거하는 유형의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 등이 속한다"" 각각 주인공은 국가의 안위를 책임지는 조직의 일원과 강력계 형사로, 동료가 적에게 살해되거나 상해를 입는 것이 계기가 되어 주인공이 적과 대결한다"" 이후 적이 처리되어 사건이 해결되는 형태로 전개된다"" 둘째, 사회 제도적인 폭력에 대한 저항의 액션이 있다"" 주로 깡패 영화라고 불리며 폭력조직을 적으로 하여 주인공과의 외적인 갈등을 표현한다"" 이에는 '제자리'와 '범죄와의 전쟁'처럼 부와 성공의 욕망으로 시작되는 유형과 '아수라'나 '더 킹'과 같이 정의, 인간적인 가치를 수호하고자 하는 유형이 있다""
이처럼 액션 장르는 단순하고 연대기적인 전개를 통해 폭력과 싸움이라는 육체적 스펙터클을 부각시키며, 주인공과 적 사이의 대립 구도로 서사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관객에게 순간의 짜릿한 스릴과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1.2.4. 코미디

코미디는 대사나 행동, 상황으로 관객에게 웃음을 주는 장르이다. 이는 이야기를 과장하거나 해학적으로 다루어 관객들을 유쾌하고 즐겁게 만들어준다. 영화 역사 초기부터 등장한 개그를 바탕으로 한 대중적인 볼거리이며, 주로 가족 단위를 위한 영화가 제작된다. 코미디는 형식이 다양하고 폭이 매우 방대하여 감동, 로맨틱, 액션, 블랙 코미디 등 모든 장르와 연결된다고도 볼 수 있다.

코미디 장르의 관습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연성이 없는 행위와 형식이 등장한다. 코미디는 모든 장르와 연결되므로 줄거리 상의 사건이나 구성요소를 하나로 묶기 위한 특별한 동기부여가 없어도 무관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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