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생 서약서
실습생 서약서는 실습생의 서약과 의무사항을 명시한 문서로, 실습생이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작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성실히 실습에 임할 것을 서약하게 된다. 실습생 서약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생은 지정된 실습기관에서 성실히 실습에 임하겠다고 서약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규정을 준수하고, 실습 일정과 업무에 충실히 참여할 것을 약속한다.
둘째,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기밀 사항을 누설하지 않겠다고 서약한다. 실습생은 실습 과정에서 알게 된 기관의 정보와 클라이언트의 개인 정보를 외부에 누설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
셋째, 실습생은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윤리 의식을 갖추겠다고 서약한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책임감과 전문성을 발휘하여 실습에 임할 것을 약속한다.
넷째, 실습생은 실습기관과의 계약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서약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실습시간, 실습 내용 등 실습 전반에 관한 사항을 준수할 것을 약속한다.
다섯째, 실습생은 실습기관과 지도교수의 지도와 감독에 순응하겠다고 서약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 및 지도교수의 합리적인 지시와 조언을 성실히 따를 것을 약속한다.
이와 같은 실습생 서약서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과 학교, 그리고 지도교수 간의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실습에 임하게 된다.
2. 실습생 프로파일
I. 인적사항
이 름은 이며, 성별은 입니다. 생년월일은 이고, 소속은 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학년(학기)입니다. 연락처는 이며, E-mail은 입니다. 주소는 입니다.
II. 사회복지실습 및 자원봉사 경력
총 기관명에서 기간 동안 주요 실습 및 봉사내용을 수행하였습니다.
III. 이수한 전공과목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등 자격시험 필수교과 총 개 과목을 이수 완료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등을 이수하였다.
IV. 실습 계획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2018년도 학교에서 진행 한 해외봉사를 다녀온 이후입니다. 중학생 때부터 유아교육과를 희망해왔지만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였고, 대학교에서 행정학과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1년간 행정학과 전공수업을 들으며 행정학과가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하였고, 사회복지학은 부전공으로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학교에서 진행한 해외봉사 프로그램에 합격하여 라오스에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경험이 계기가 되어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실습을 하기에 앞서서 현장실습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고 미리 경험해본 선배들의 조언이 절실하다고 느꼈습니다. 학생회, 동아리,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학생들과 학교 측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며 원만한 교우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실습의 목적은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익히고 이제는 경험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목적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배움의 폭을 넓히고 실체 현장에서의 경험을 몸소 느껴보기 위해서입니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되기 전 그 자질들을 익히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습을 통해 제가 관심이 있고 확실하게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 알아가고 싶습니다.
실습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평가하는 방법과 사례관리 활동을 함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실습의 참여정도와 그 내용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실습일지를 통하여 매일 배운 내용과 경험을 정리하여 업무 능력이 향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목표는 기관의 슈퍼바이저의 피드백으로 목표달성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여러 가지 평가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강점은 긍정적인 사고와 관찰력입니다. 약점은 감정조절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바라는 점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축소된 프로그램들이 많은데, 실습생으로서 현장에 대한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론적인 내용에 추가적으로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현장을 체험해보고 싶습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책임감을 갖추며,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규칙과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하며, 실습생으로서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선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목적과 특성, 운영방식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요구하는 역할과 과업을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실습생은 항상 정중하고 예의바른 태도로 대인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실습 일정과 과제를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실습생은 지도자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성실히 반영해야 하며, 궁금한 사항이나 어려움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문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더불어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중과 이해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습생은 공감능력과 경청자세를 갖추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습생은 전문가로서의 윤리의식을 가지고 행동해야 한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이를 실천해야 하며, 클라이언트 정보 보호와 비밀유지 등의 윤리적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출 수 있다.
종합적으로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은 실습기관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전문가적 태도와 윤리의식을 갖추어 성실히 실습에 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를 습득하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4. 실습지도계획서
실습지도계획서는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어떠한 내용을 학습하고 어떠한 역량을 기르게 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이다.
실습지도계획서에는 실습의 목적과 목표, 실습기관의 소개, 실습생이 참여할 프로그램 및 담당업무, 실습지도자의 역할과 실습지도 내용, 그리고 실습생 평가 등이 포함된다""
먼저, 실습의 목적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또한 실습기관에서는 예비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습생들은 실습기관의 소개를 듣고 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3대 기능(사례관리기능, 서비스제공기능, 지역조직화기능)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사례관리, 프로그램 기획 및 평가, 문서작성 등의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들의 실습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지도와 수퍼비전을 제공한다"" 특히 이론과 실천의 연계, 실습진행 상황에 대한 피드백,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윤리성 등을 점검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실습생 평가는 실습목표 달성도, 업무수행 능력, 전문직 윤리와 태도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