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유아교육의 중요성
1.2. 교사의 역할
1.3. 문서의 구성 및 목적
2. 본론
2.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2.1.1. 놀이중심의 원리
2.1.2. 흥미의 원리
2.1.3. 개별화의 원리
2.1.4. 구체성의 원리
2.1.5. 생활중심의 원리
2.1.6. 통합의 원리
2.1.7. 탐구의 원리
2.1.8. 사회화의 원리
2.2.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
2.2.1. 영아기 교사 역할
2.2.1.1. 관계 형성자로서의 역할
2.2.1.2. 자기 통제력 형성 지원자의 역할
2.2.1.3. 영아의 행동에 대한 반응자의 역할
2.2.1.4. 학습 안내자로서의 역할
2.2.2. 유아기 교사 역할
2.2.2.1. 양육자로서의 역할
2.2.2.2. 교수자로서의 역할
2.2.2.3. 의사소통자로서의 역할
2.3. 영유아 놀이 상황에서의 교사 상호작용
2.3.1. 사례 1: 미술 만들기 영역
2.3.2. 사례 2: 역할 놀이 영역
2.3.3. 교사의 바람직한 교수행동 및 상호작용
3. 결론
3.1. 종합 및 시사점
3.2.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교육의 중요성
영유아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의 가장 급격한 시기로, 이 시기의 교육과 보육은 이후 전인적인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받은 교육과 양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의 경험은 향후 개인의 성격 형성, 사회성 발달, 학습 능력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인해 영유아들이 부모 외의 다른 양육자에 의해 양육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유아 교육·보육기관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영유아들은 가정 외 기관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 교사와의 관계 형성 등을 통해 사회성과 정서 발달을 이루게 된다. 따라서 전문성 있는 교사에 의한 체계적이고 질 높은 교육과 보육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면서 정부에서도 체계적인 교육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13년부터 시행된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에게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 교육의 질적 제고를 도모하고 있다. 이처럼 영유아기는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체계적인 교육과 보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교사의 역할
영아기 교사 역할은 영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여, 관계 형성자, 자기 통제력 형성 지원자, 영아의 행동에 대한 반응자, 학습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영아와의 안정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하며 영아를 보호하고 밀접한 관계로써 영아가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영아의 독립심을 격려하며 동시에 자기 통제력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교사는 하루 일과에서 행동 조절이 힘들어 갈등상황이 일어나는 때는 언제인지 누구와 갈등이 벌어지는지를 관찰해야 하며, 영아가 경험하는 탐색과 발견의 기쁨, 흥미로움, 유능함을 공유함으로써 영아의 학습을 안내할 수 있다""
유아기 교사 역할은 국가가 제시하는 영역별 교육 목표 및 내용 등 누리과정을 잘 숙지하여 놀이와 적절한 활동을 통하여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하며, 양육자로서의 역할, 교수자로서의 역할, 의사소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유아 교사는 학습을 계획하고 수행, 평가하며 적절한 환경구성을 제공하고 유아는 주변의 다양한 환경과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유아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는 유아의 말 경청하고, 유아의 말에 명확하게 반응하며, 교사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수용적인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포함된다""
1.3. 문서의 구성 및 목적
문서의 구성 및 목적"은 이 문서가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주제로 작성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영유아의 놀이 상황이나 문제 및 갈등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에 대한 교사의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 문서의 목적이다. 즉,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2.1.1. 놀이중심의 원리
놀이중심의 원리는 영유아를 가르쳐 알게 하는 것보다는 이를 좋아하게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며, 단지 좋아하는 것보다는 이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즐기는 법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놀이의 특징에는 안전성, 무의미성, 즐거움 등이 있다. 또한 놀이는 다양한 학습의 원천이 되기 때문에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2.1.2. 흥미의 원리
흥미의 원리는 즐겁고 새롭게 다시 배우는 태도를 통해서 삶의 질을 좌우하는 평생교육시대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근본적인 교수학습의 원리이다"" 이는 영유아의 자기주도성과 내적동기를 강화시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교수학습원리이다.
영유아기 아동은 자연스럽게 호기심과 탐구심이 많아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잘 파악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 영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유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구체적으로, 교사는 영유아의 자발적인 탐구와 놀이를 격려하고 영유아가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관심사와 흥미를 반영한 교수학습 자료와 활동을 구안하여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처럼 교사가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존중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반영하는 것은 영유아의 자발성과 내적동기를 높여 전인적인 발달을 이끌어내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1.3. 개별화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는 영유아 개개인이 지닌 다양한 개성과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서 교사는 다양한 방식과 교구교재, 다양한 방식과 교구교재, 다양한 활동의 수준을 고안해서 유아들이 자신만의 방법과 속도를 따라 성장해가도록 교수환경을 구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영유아들은 각자 개별적인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 등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는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교육활동을 운영해야 한다. 즉, 전체 영유아를 동일한 기준으로 일괄적으로 대하기보다는 개인차를 인정하고 이를 반영한 개별화된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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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ndscc.or.kr/m2/sub2_3.asp
유아교육, 영유아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 개입
http://www.kidkids.net/eduinfo_new/appraisal/appraisal_view.htm?kind=40&mid=7&uid=49
유아교육,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양한 해결방식을 사용한다.
http://www.kidkids.net/eduinfo_new/appraisal/appraisal_new_view.htm?tab_on=Y&one_n=1&two_n=4&mid=147&uid=145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누리과정, 2021
https://www.korea.kr/special/policyCurationView.do?newsId=148865430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안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2020.
김우호 정정란 전대성 박영주(2019) 보육교사인성론 동문사
서동미 엄은나 이혜경 박성희(2019)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공동체
손순복 정진화 박진옥 영유아교수학습방법(2018)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