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가 되지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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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결제가 되지않아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로페이와 NFC 결제 시스템
1.1. 제로페이 개요
1.1.1. 제로페이의 목적
1.1.2. 제로페이의 적용기술
1.1.3. 제로페이의 프로세스
1.2. 제로페이의 장단점 및 실효성
1.2.1. 제로페이의 장단점
1.2.2. 제로페이 결제방식의 문제점
1.2.3. 제로페이의 실효성 논란
1.3. 제로페이 정착을 위한 개선방향
1.3.1. 정부, 지자체의 지원 확대
1.3.2. 결제방식의 간편화
1.3.3. 시장선도기업과 협업 방안
1.4. NFC 결제 시스템의 특성
1.4.1. NFC 결제 시스템의 장점
1.4.2. NFC 결제 시스템의 단점
1.4.3. 한국 사회에서의 NFC 기술 확산 가능성
1.5. 참고문헌

2. 중국의 모바일 페이 결제 시스템
2.1.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성장 배경
2.2. 중국의 모바일 페이 결제 시스템 현황
2.2.1.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와 주된 사용처
2.2.2. 중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 점유율
2.2.2.1. 알리페이
2.2.2.2. 위챗페이
2.3.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제로페이와 NFC 결제 시스템
1.1. 제로페이 개요
1.1.1. 제로페이의 목적

제로페이의 목적은 소상공인의 카드결제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다. 제로페이는 카드가 아닌 스마트폰 모바일 결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거래하는 방식으로, 소상공인에게 결제 수수료를 0%로 보장하면서 민간 결제 플랫폼을 구축한 업체들이 쉽게 가맹점확보가 가능한 공동 QR코드를 도입하여 제로페이 결제 플랫폼의 확산과 경쟁을 유도하게 된다. 또한 소비자에게 소득공제율 40%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이 제로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유인책을 제공한다.


1.1.2. 제로페이의 적용기술

제로페이는 핀테크 기술을 사용한 지불결제 시스템이다. 김인현(2015)에 따르면 핀테크(FinTech)는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스(Finance)'와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가 하나로 합쳐진 단어"이며, "예금, 자산, 대출 관리, 결제, 송금 등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가 IT, 모바일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새로운 형태로 발달하고 있으며, 넓은 의미에서 이러한 방식에 해당하는 모든 서비스를 핀테크 서비스"라고 한다. 제로페이는 이러한 핀테크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결제 시스템이다.

제로페이 결제방식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QR코드를 활용한 스마트폰 앱 결제의 경우, 매장 내에 QR코드가 비치되어 있는데, 소비자가 앱을 실행한 뒤 QR스캐너를 실행하고, 상인이 매장 내에 비치된 프린팅 QR코드를 제시하면 소비자가 결제금액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상인은 단말기나, 스마트폰으로 결제완료 확인이 가능하다. POS기반 결제시스템은 QR코드 활용방식과 반대로 매장 내에 비치된 QR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소비자가 앱을 실행해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소비자가 앱 내에 QR코드를 생성한 후 상인이 결제 금액을 입력하고 POS기를 통해 QR코드를 인식하여 결제완료가 이루어진다.


1.1.3. 제로페이의 프로세스

제로페이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제로페이 결제방식에는 고정형(QR코드 인식)방법과 POS기반 방식의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먼저 QR코드를 활용한 스마트폰 앱 결제의 경우, 매장 내에 QR코드가 비치되어 있는데, 소비자가 앱을 실행한 뒤 QR스캐너를 실행하고, 상인이 매장 내에 비치된 프린팅 QR코드를 제시하면 소비자가 결제금액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가 완료되는 방식이다. 상인은 단말기나, 스마트폰으로 결제완료 확인이 가능하다.

POS기반 결제시스템은 QR코드 활용방식과 반대로 매장 내에 비치된 QR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소비자가 앱을 실행해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소비자가 앱 내에 QR코드를 생성한 후 상인이 결제 금액을 입력하고 POS기를 통해 QR코드를 인식하여 결제완료가 이루어진다.

제로페이 결제-정산 프로세스의 경우 고정형 MPM방식과 변동형 CPM방식으로 나누어진다. 고정형 MPM결제 프로세스 방식은 소비자가 QR코드를 스캔한 후, 간편결제 사업자(네이버 등)에서 가맹점 정보를 확인한다. 이후 소비자가 구매금액 및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간편결제 사업자에게 결제 요청이 진행된다. 결제요청이 승인되면 결제 대금만큼 고객은행 고객계좌에서 간편결제 사업자로 이체된다. 변동형 CPM방식도 고정형 MPM방식과 유사하게 진행된다. 먼저 고객이 결제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간편결제 사업자를 통해 QR코드를 발급받고 QR코드를 가맹점에 스캔한다. 가맹점에서 구매정보를 입력한 후 제로페이 중계시스템통해 간편결제 사업자에게 결제 요청을 하면 결제 승인이 되고 결제 대금만큼 고객은행 고객계좌에서 간편결제 사업자로 이체된다.제로페이의 프로세스는 카드나 현금 없이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결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핀테크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고정형 QR코드 인식 방식과 POS기반 결제 방식 두 가지로 구분되며, 각 방식별로 결제 및 정산 과정이 구체적으로 정의되어 있다.

제로페이 결제 프로세스의 핵심은 소비자가 QR코드를 활용하여 결제하고, 간편결제 사업자가 이를 중계하여 최종적으로 고객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자금이 이체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기존 신용카드 결제 방식에 비해 수수료를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반적으로 제로페이의 프로세스는 기존 금융 결제 시스템과는 차별화된 기술을 활용하여 간편성과 비용 절감을 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제로페이의 장단점 및 실효성
1.2.1. 제로페이의 장단점

제로페이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제로페이의 장점은 먼저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이다. 정부와 참여기업들의 협약에 따르면 연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의 경우 결제 수수료가 0%이며, 8억원 초과 12억 이하는 0.3%, 12억원 초과는 0.5%로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영업 수익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도 제로페이를 통한 결제 시 연간 4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가처분소득이 늘어나는 장점이 있다. 제로페이 결제 시 소비자들은 기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대비 높은 소득공제율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제로페이의 단점으로는 먼저 결제 방식의 복잡성을 들 수 있다. 제로페이 결제를 위해서는 은행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 및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뒤 QR코드 인식과 추가 비밀번호 입력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는 신용카드나 간편결제 서비스에 비해 복잡하고 번거로운 편이다.

또한 제로페이 가맹점 수가 아직 충분히 확보되지 못했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된다. 신용카드 가맹점이 100% 가까이 보급된 것과 달리 제로페이는 주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중심으로 가맹점...


참고 자료

연태훈(2018), 제로페이를 활용한 가맹점 결제수수료 부담 완화, 금주의 논단 27권 22호.
편집부(2019), 제로페이 실행의 장점과 문제점, 한국마케팅연구원, 2019.1, pp.17-28.
정지희(2019), 통합기술수용이론에 의한 제로페이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 컴퓨터 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27 No.1, [2019].
이상범(2019),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논문.
이상욱, 이태일, 박한울, 강종구, 나동빈. (2017). 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NFC Hacking. e퍼플.
고은지, “중국 모바일 결제 이용률 71.4%…한국의 2.7배”, 『연합뉴스』, 2019
김석봉, 강창완, 「중국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과 이용이 한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에 미치는 영향: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2023
임지연, 현금 없는 사회 중국, "지난해 소비액 중 80~90% 모바일로 썼다", nownews, 2022
현금 받으면 싫어한다? 한중 커플이 알려주는 중국이 QR에 집착하는 이유 | 돈스토리, 유튜브 비디오, 8:22, “BNK금융그룹”, 2024.1.25.,https://www.youtube.com/watch?v=wkjhfsAXw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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