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머리 관리를 위한 두피 마사지
1.1. 두피 상태에 따른 관리 방법
1.1.1. 지성 두피
지성 두피는 피지가 매우 왕성하게 분비하여 염증이 자주 생길 수 있다. 또한, 지성 두피는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두피에 축축한 물이 고여 있는 것 같기 때문에 상쾌하지 못하다. 지성 두피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매일 머리를 감더라도 오후가 되면 며칠 동안 머리를 안 감은 사람처럼 떡이지고 끈적거리게 된다. 이와 같은 두피는 각질과 비듬, 피지가 뭉쳐져서 불쾌한 냄새가 나며 누런 색의 비듬이 머리 사이에서 보인다. 이를 세심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부분적으로 탈모가 일어날 수 있으며 정갈한 이미지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
지성 두피의 관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이다. 따라서 지성 모발 전용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를 깨끗하게 감는 것이 지성 두피를 관리할 때 가장 중요하다. 두피는 지성이지만, 모발이 건조하다면 지성 전용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를 중점적으로 하여 깨끗하게 감은 뒤, 모발 끝 부분에 트리트먼트와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티 트리 성분이나 멘솔 성부이 함유된 샴푸가 지성 두피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욱 잘 맞으며 화학 성분이 적게 함유된 저자극 샴푸를 쓰는 것이 좋다.
지성 두피를 가진 사람은 되도록이면 밤에 머리를 감아서 하루 동안 분비된 피지와 먼지를 모두 깨끗하게 씻어 내는 것이 좋다. 도피도 우리 몸에 있는 피부와 마찬가지로 밤 사이에 재생하며 손상된 부분을 복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과다한 피지와 오염물질들은 모공 안에 모근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방해한다. 또한, 머리를 감고 잘 말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축축한 상태에서 잠을 잔다면 비듬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지성 두피는 피지의 분비가 많은 얼굴의 티 존과 비슷하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 피부의 피지선처럼 두피의 모공 안에 있는 피지선도 자극을 받으면 피지를 더 많이 분비한다. 따라서 지성 피부는 두피나 얼굴에 자극적인 각질제거를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부드럽고 세심하게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지성두피 관리와 정상두피의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두피도 우리 몸의 호르몬과 내부 순환 리듬에 따라서 피지가 많이 나오기도 하며 적게 나오기도 한다. 그러므로 언제나 지성 전용 샴푸로 클렌징 하는 것은 좋지 않다.
1.1.2. 건성 두피
건성 두피는 피지의 분비가 적어 건조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인이 머리를 이틀 이상 감지 않아도 머리에 기름기가 끼지 않으며 샴푸 후에도 바삭바삭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건성 두피에 속한다.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 때 머릿속이 따끔거리거나 샴푸 후 머릿속 피부가 당기는 느낌이 드는 경우에도 건성 두피라고 할 수 있다.
건성 두피는 각질이 많으며 쉽게 붉어지고 예민해지기 쉽다. 따라서 자극적인 관리는 피해야 한다. 건성용 샴푸로 머리를 감고 모발의 큐티클 층을 강화시키는 컨디셔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이나 열 스트레스와 같은 것도 두피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탈색이나 염색 등의 시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강한 열로 머리를 말리는 것도 피해야 하며 타월로 두피의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 뒤 모발과 두피를 보호하는 트리트먼트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건성 두피는 피지 분비가 적어 불규칙한 것이 특징이므로, 지성 두피와는 반대로 스케일링을 통해 순환을 촉진하고 피지 분비를 자극하는 것이 도움된다. 스케일링은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부드럽게 해주어야 한다. 스케일링과 함께 수분 관리도 병행해야 유분과 수분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두피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토닝제와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건조한 두피는 외부 유해 물질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두피 팩을 사용해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1.1.3. 비듬 없는 두피 만들기
비듬은 두피에 발생하는 지루 피부염의 경미한 형태이다. 형태는 과도한 인설과 건조한 흰색 조각을 띄고 있으며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이는 정상적 세균 중 하나인 피티로스포룸 오발레라는 곰팡이 균이 기후나 유전, 호르몬, 식생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이유에 의하여 과도하게 증가해 피부의 염증과 과각질화 현상으로 각질이 떨어져 나오는 현상이다.
비듬의 발생 원인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내적 요인으로는 호르몬의 불균형과 자유신경의 불균형, 비타민과 미네랄 부족으로 인한 표피 조직의 신진대사 불균형, 지방과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 등을 들 수 있다. 특이하게도 비듬은 지성 두피와 건성 두피 모두에게 생길 수 있다. 니는 피지의 분비가 생성 원인이 아니며 곰팡이 균의 서식이 문제이기 때문이다.
지성 두피의 경우에는 살균과 청정에 힘을 쓰면서 관리해야 하며 건성 두피의 경우에는 유분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