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2.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3.1. 도덕성의 개념
3.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특성
3.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3.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하워드 가드너는 전통적인 지능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의 지능이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발현된다는 점을 강조한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을 제안했다. 기존의 IQ 테스트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에 의존하는 문제를 지적하며, 인간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이해하고 존중할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개인 맞춤형 학습과 다양한 평가 방식을 제안하며 혁신적인 접근으로 평가받고 있다.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은 1983년 미국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에 의해 제시된 교육심리학 이론이다. 가드너는 기존의 IQ 중심 지능 개념이 언어적, 논리-수학적 능력에 치우쳐 있다고 비판하며, 인간의 지적역량이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모든 인간이 상대적으로 여덟 가지의 독립적인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지능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한 개인이라도 여덟 가지 지능 영역 중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이러한 각각의 지능은 모두 동등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기존의 일차원적인 지능관에 대한 대안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적능력을 문화 의존적이고 상황 의존적인 것으로 보았으며, 학습자의 인성 및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학생 중심 교육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2.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모든 사람들은 여덟 가지의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모든 지능이 우수할 수도 있고, 한 가지 특정 지능이 다른 지능들보다 특히 우수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지능들이 결합되어 독특한 특성의 성향을 지닌 하나의 사람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철학가이자 과학자인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여덟 가지의 모든 지능이 우수한 경우이며, 축구선수 박지성은 신체·운동적 지능이 다른 사람들 보다 뛰어난 성향의 사람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모든 사람은 여덟 가지의 지능을 각각 적절한 어느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다. 가드너는 사실상 개개인에게 적절한 요건(좋은 교육방식, 좋은 교육내용, 용기)만 주어진다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이와 관련된 예로 스즈키 재능교육 프로그램을 이야기 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창시한 스즈키는 음악가이자 철학가, 교육자인데, 지난 반세기 동안 음악교육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는 특히 음악적 재능에 대하여 '타고난 것이 아닌 계발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믿었고, 어떤 사람이든지 적절한 음악교육을 통해 음악적인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그것을 직접 실천하여 증명해보였다."
셋째, 각각의 지능은 여러 가지의 복잡한 방식으로 교류를 통해 작용한다. 예를 들어 여행계획을 세울 때 먼저 여행관련 책자를 통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고(언어지능), 어떤 코스로 여행을 하는 것이 좋을지 여행코스를 순서대로 정하고(논리·수학적 지능), 지도를 통해 가는 길을 익혀두어야 한다(공간적 지능). 다중지능이론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각 지능의 특성을 살려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지, 이것을 개별적으로 분리된 것으로 생각하여 특별히 뛰어난 영역의 지능만을 집중적으로 계발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모든 지능이 서로 도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넷째, 각 지능의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특성화 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존재한다. 하나의 지능 영역에서 지능적이라고 간주할 수 있는 한 가지의 표준화된 특성은 없다.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이야기를 재미있게 잘할 수도 있고, 유연한 동작을 하는 것에는 능하지만 높이뛰기는...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8).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박효정(2006).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 양서원.
엘리자베스 보졸라 저, 정창우 역(2018). 도덕 발달의 이론과 적용. 울력.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 역(2001).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토머스 암스트롱 저, 김동일 역(2014). 다중지능과 교육. 학지사.
함정현,오현주(2006).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유아영어교육. 동문사.
L. Kohlberg 저, 김민남 역(2004).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손흥철,손영수(2013). 발달과정으로 본 아동의 도덕의식함양. 온지논총.
김경미(200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정(2000). 콜버그(L.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희(2018). 창의적 표현을 위한 음악 감상 지도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영(201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세화(2010).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통합적 음악수업 교수·학습지도안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민(2012).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문학 감상 지도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경희(2003). 한국 도덕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식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희(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박효정(2006). 다중지능이론과 수업. 양서원.
이지연,김태준(2011). 교육심리학(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L.KOHLBERG 저, 김민남·김봉소·진미숙 역(2004).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김보미(2015).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중학교 2학년 학습부진아의 수학적 태도 및 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법 모색.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윤미(2017).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유치원 계획.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림(2014).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교과 통합교육 지도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용숙(2010).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 학습지도안.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미(2009).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경희(2003). 한국 도덕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식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