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중간고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1. 인간관계의 개요
1.2. 현대인의 인간관계 특징
1.3. 대학생의 인간관계 특징
1.4. 인간관계의 유형
1.5. 인간관계 형성
1.6. 자기지각
1.7. 타인지각
1.8. 나-너 관계 형성
1.9. 치료적 관계
1.10. 의사소통의 개요
1.11. 대인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2. 의사소통 과정 모델
1.13. 의사소통의 유형
1.14. 의사소통의 기능
1.15.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1.16. 간호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1.17. 중간고사 문제
1.17.1. 자기이해를 위한 자아 또는 자기개념
1.17.2. 자아 또는 자기개념 특징
1.17.3. 긍정적 관점 형성을 위한 방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1. 인간관계의 개요

인간관계란 인간(人間)이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로, 이 의미에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세상을 밝게 열어가고자 하는 열망이 담겨있다"" 인간관계의 두 가지 의미는 사람들 간의 필연적 갈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은 성염색체(XX + XY) 2개가 만나서 형성되므로 누구나 관계와 성에 대해 자유롭지 않으며, 아리스토텔레스와 매슬로우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한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고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인간관계가 필요하다"" 또한 신생아의 배냇웃음과 프롬, 설리반의 견해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관계 욕구 충족의 계속적인 실패가 정신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기이해와 자기조절, 주요한 타인에 대한 이해, 인간관계 훈련이 필요하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3세까지 형성된 인성을 중심으로 6세까지 배운 관계 맺는 방식을 토대로 살아가게 된다""


1.2. 현대인의 인간관계 특징

현대인의 인간관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화되고 거대화된 사회로 인해 개인의 존재가치가 감소하였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인해 거대화된 사회에서 개인은 기계의 부품과 같은 존재로 전락하게 되었다.

둘째, 효율성과 신속성을 강조하는 경쟁 사회이다. 현대사회는 자본주의 체제를 근간으로 하며, 이에 따라 물질적 가치가 정신적 가치보다 우선시 되고 있다.

셋째, 다원화된 사회로 공감대 형성이 부족하고 공통부분이 감소하였다. 개인의 배경과 가치관이 다양해짐에 따라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넷째, 전자통신기술의 발달로 대면 관계보다는 SNS를 통한 관계가 늘어났다. 이로 인해 '참만남'이 아닌 '스침의 관계'가 증가하여 현대인들이 고독하고 외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

이와 같은 현대 사회의 특징으로 인해 개인은 진정한 의미의 인간관계를 맺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는 현대인들의 정신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정한 관계 맺기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1.3. 대학생의 인간관계 특징

대학생의 인간관계는 가장 활발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시기이다. 대학생들은 부모에 대한 의존상태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성인으로 나아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맺은 인간관계가 미래의 인생을 설계하고 준비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대학생의 친구관계는 순수하고 대등한 위치의 인간관계로, 서로 간의 만남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 학습, 진로, 개인적인 갈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전공 분야의 권위자이자 인생의 선배인 교수와의 관계는 대학생활과 인생 전반에 대한 중요한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처럼 대학생의 인간관계는 다양하고 활발하며, 앞으로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1.4. 인간관계의 유형

인간관계의 유형은 참만남과 스침의 관계, 공식적·비공식적 관계, 전문적·사교적 관계로 나뉜다"

참만남 관계는 있는 그대로의 '나'와 '너'가 만나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말한다. 이에 반해 스침의 관계는 서로 가면을 쓰고 만나는 피상적이고 의미 없는 관계이다"

공식적 관계는 직업과 형식적인 관계로 맺어지는 것이고, 비공식적 관계는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관계이다"

전문적 관계는 전문가와 대상자 간의 관계로, 지식과 특별한 기술을 요하는 관계를 말한다. 이에 반해 사교적 관계는 두 사람 사이에 즐거움과 친목을 위해 이루어지는 관계이다"


1.5. 인간관계 형성

인간관계 형성은 바람직하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인간관계 형성의 핵심은 자기지각, 타인지각, 그리고 나-너 관계 형성이다.

먼저, 자기지각은 자기에 대한 이해, 수용, 개방을 통해 이루어진다. 자기 자신에 대해 알고자 하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한데, 이를 통해 자신의 물질적, 심리적, 사회적, 순수자아 등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새롭게 발견된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자기수용의 자세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자기개방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지각 과정은 인간관계 형성의 기본 토대가 된다.

다음으로 타인지각은 처음 대하는 대상의 외모나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 태도, 행동 경향성 등을 판단하는 인상형성과 다른 사람의 행동 원인을 추론하는 귀인으로 구성된다. 인상형성에는 후광효과, 초두효과, 부정성효과 등의 일반적 특징이 있으며, 고정관념과 편견, 편향 등이 작용한다. 귀인은 통제 소재, 안정성, 통제 가능성 등의 차원에 따라 달라진다. 타인지각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예측을 가능하게 하지만,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나-너 관계 형성은 독특하고 고유한 개성을 지닌 나와 너가 만나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맺어나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는 대인동기, 대인신념, 대인기술, 대인지각, 대인사고, 대인감정, 대인행동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치료적 관계는 이러한 나-너 ...


참고 자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신광출판사
이상진, 2002, 자아개념 증진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긍정적 자아형성과 주변인의 인지변화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7
김초록, 2018,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특성화고 퍼스널 아이덴티티(PI) 디자인 수업 모형 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6~8
송인섭, 2000, 자아개념의 인식적 특성, 아시아교육연구, 1권 1호 p.224~23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