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웨딩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와 세계 호텔의 연회 기획 차이점: 웨딩 연회를 중심으로
1.1. 서론
1.2. 연회 기획
1.2.1. 연회 기획의 정의 및 특징
1.2.2. 연회 기획의 중요성
1.2.3. 연회 기획의 구성 요소
1.2.4. 연회 기획의 한계점과 효과성
1.3. 국내 호텔의 연회 기획
1.3.1. 한국 호텔의 연회 기획
1.3.2. 세계적인 호텔의 연회 기획
1.4. 국내외 호텔 연회 기획의 공통점과 차이점
1.5. 결론
1.6. 참고문헌
2. 롯데호텔 서비스 마케팅 전략
2.1. 서론
2.2. 롯데호텔의 마케팅 4P 전략
2.2.1. Product
2.2.2. Price
2.2.3. Place
2.2.4. Promotion
2.3. 결론
2.4. 참고문헌
3. 무점포 및 점포 소매업 사례 비교
3.1. 서론
3.2. 무점포소매업 사례 - 온라인 청첩장 마켓
3.3. 점포유형(또는 상권/입지) - 무점포소매업
3.4. 제품(사입)전략
3.5. 가격책정 전략
3.6. 판매/판매촉진 전략
3.6.1. 신뢰성
3.6.2. 생생함
3.6.3. 다양성
3.6.4. 온라인 광고
3.7.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와 세계 호텔의 연회 기획 차이점: 웨딩 연회를 중심으로
1.1. 서론
호텔 업계에 종사하는 누구나가 알고 있듯이 호텔의 매출에서 큰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은 식음료 분야이다. 국민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어 가족행사가 증가하고 우리나라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노인 관련 행사도 증가했다. 게다가 기업의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행사나 제품 설명을 위한 행사 등 기업 내·외의 행사 또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다시 말하자면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의 가속화로 호텔 식음료 분야 중에서도 연회는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고객들은 호텔에서 행사를 가짐으로서 평생의 추억을 새기고 일상 생활에서는 경험해 볼 수 없었던 것들을 누려보고 싶어한다. 또한 돈을 지불하더라도 호텔에서 제공되는 최상의 서비스를 받아보려고 한다. 그에 발 맞추워 호텔 측은 다양한 패키지 상품이나 이벤트를 개발하고 진행하며 고객들의 욕구를 채워주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고객의 니즈와 호텔의 경영 목표에 맞는 연회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업무는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레포트를 통해서 기획의 전형적인 의미를 통해 정확히 연회기획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 살펴 본후 우리나라와 연회 기획과 세계적인 호텔의 연회 기획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2. 연회 기획
1.2.1. 연회 기획의 정의 및 특징
연회 기획의 정의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연회 기획이란 간단히 설명하면 연회 행사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담당하고 책임지는 일이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연회 행사를 위한 사전 준비부터 행사진행 과정, 서비스 방법, 음식메뉴 설정, 시설설치, 연회 행사 종료 후 고객들의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의 제반사항을 구체적으로 계획서를 작성하여 실행하기 위한 것을 의미한다. 이런 업무를 하는 연회 기획자는 이와 관련한 세부 과정을 수료해야 하며 풍부한 현장경험이 요구되고 뛰어난 어학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연회 기획을 하는데에 유리하다.
연회행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만족 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이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연회 기획에서 고려해야 할 특징이 있다. 연회행사에서 음식메뉴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연회 기획시 이 점을 잘 고려해 메뉴를 구성해야 한다. 메뉴 기획에 있어서 고객 욕구를 먼저 파악한 뒤 원가의 수익성 제고, 식품 구매의 가능성, 수용 가능한 시설 등을 고려한 후 메뉴의 다양성, 안정성과 영양적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렇게 결정된 메뉴와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훌륭한 연회 기획을 했다고 볼 수도 있다.
1.2.2. 연회 기획의 중요성
연회 기획의 중요성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요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고객들의 연회에 대한 기대 심리가 높아져 연회의 잠재 수요가 더욱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이 부분에 대한 기획 능력이 있는 전문적인 경영 인력과 기술의 뒷받침 없이는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연회 기획은 고객 만족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는데 한 몫하는 분야이므로 연회 기획자들에게 그 중요성은 더해지고 있다.""
1.2.3. 연회 기획의 구성 요소
연회 기획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연회 기획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기에 앞서 자료 수집을 해야 한다. 가령, 일 년에 월별로 각종 공식적인 행사는 무엇이며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제안해 흡입력 있는 영업전략을 세울 것인가에 대한 자료를 모아야 한다. 또한 고객층의 소득 수준, 직업, 인종 등 인구통계학적인 것 역시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수립한 자료들은 사업 정책 및 경영 목적 수립에 활용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연회 기획의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연회 행사에 대해 상황 예측과 판단을 하고 연회 기획 관련 자들간의 목표에 대한 충분한 협의를 거친 뒤 실행가능한 연회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연회 기획에는 이를 기획할 조직과 인원이 필요하며 연회의 성격에 맞는 시설과 장비도 필수적인 사항이다. 이 중에서도 기본적인 사항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호텔이나 그 호텔의 연회장 등 연회 개최 장소, 예상 참가 인원, 연회 개최 시기와 시간, 연회 메뉴와 음료, 결혼식인지 가족 모임인지 등의 연회 성격 등이 있고 이를 아우르는 연회 적절한 예산이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1.2.4. 연회 기획의 한계점과 효과성
연회 기획의 한계점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점이다. 일정 기간 동안에 실현 가능성이 없는 예측에 기반을 둔 기획 수립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회 기획자들에게는 연회 행사 내용과 성격에 대한 미래 상황에의 정확한 예측이 요구된다. 또한 연회 기획의 효과성은 연회 행사 진행자의 역할에 따라 제한된다. 기획 내용을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획자와 실행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연회기획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큰 한계는 시간과 비용 및 노력의 관점에서 제한받는다는 것이다. 즉 한정된 인적, 물적 자원 및 시간 때문에 자원과 시간을 동원하여 최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 현실적으로 축소되거나 제한을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연회 기획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낸다. 연회 기획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외부적 환경 요인에 대한 호텔 연회가 그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또한 고효율의 연회 기획은 호텔 연회의 목표 지향을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제시할 수 있으며, 수준 높은 연회 행사 진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사항들에 대해 최대한 유연하고 신속성 있게 통제하고 해결할 수 있는 효과성이 있다.
1.3. 국내 호텔의 연회 기획
1.3.1. 한국 호텔의 연회 기획
한국 호텔의 연회 기획은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웨딩 연회 유치에도 주력하고 있다. 1980년 정부가 호텔에서의 예식이 허례허식이기 때문에 호텔웨딩을 금지하는 규정에 따라 그 수요가 적었지만 1999년 특 1급 호텔의 결혼식 영업이 재개됨에 따라 국내 호텔 웨딩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국내 특 1급 호텔들은 웨딩을 위한 연회 기획을 많이 하고 있다. 리츠 칼튼 서울의 경우에는 대규모의 참석자를 수용할 수 있는 오페라 웨딩,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웨딩인 프라이빗 웨딩,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가든 웨딩이라는 세 개 컨셉의 웨딩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고객에게 맞는 다양한 패키지도 구성해 놓았으며 예식을 진행한 커플에게 크루즈 여행을 보내 주는 등의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어 고객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서울 신라호텔은 단순히 식을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축하객들과 함께 한 커플의 웨딩에 대한 행복하고 감격스러웠던 에피소드를 공유하고 추억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바탕으로 'Memories'라는 웨딩 컨셉을 하고 있다. 각종 국빈행사 및 국제행사를 진행한 경험으로 한국의 대표 호텔답게 최상의 식재료로 최고의 요리사가 다양한 웨딩 음식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드러내어 신랑, 신부의 호기심을 자극해내는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플로리스트, 아트 디렉터, 웨딩 컨설턴트 등의 전문가들이 웨딩 데코레이션을 하고 있어 신라만의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어 더욱 인기있다고 한다.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도 다양한 홀에서 열리는 홀 웨딩, 영화 같은 로맨틱하고 화려한 시어터 웨딩, 대저택의 야외가든에서 열리는 애스톤 하우스라는 세 개의 컨셉을 갖고 있다. 그리고 웨딩 고객들을 위한 할인을 제공하거나 객실 투숙권, 면세점 할인권 등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함께 제공한다.
위에 제시한 호텔 이외의 다른 특 1급 호텔에서도 호텔의 경영 목표를 만족시키고 고객을 위한 웨딩 컨셉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마케팅과 프로모션으로 웨딩 연회를 기획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특 1급 호텔들의 연회는 웨딩뿐만아니라 돌잔치, 상견례와 같은 가족 연회, 칠순·팔순과 같은 노인 관련 행사, 기업의 내부적 행사 등이 많이 기획되고 있다.
...
참고 자료
김진수, 호텔 외식산업 식음료 관리론
김기영∙추상용, 연회 기획 서비스 실무론
임배균, 호텔 결혼식이 연회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미경, 호텔예식 서비스 품질과 고객반응 연구
오현주, 시장지향성과 업무프로세스를 통한 마케팅 성과 연구
ACN news wire, http://kr.acnnewswire.com/Article.Asp?Art_ID=7479&lang=KO
아시아 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512636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451368
한국관광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하얏트, http://hyatt.com/hyatt/?language=ko, http://www.hyattweddings.com/
리츠칼튼 서울, http://www.ritzcarltonseoul.com/kr/wedding/feast/family.asp
신라호텔, http://www.shilla.net/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http://www.sheratonwalkerhill.co.kr/
임페리얼 호텔 도쿄, http://www.imperialhotel.co.jp/
하와이 웨딩 스토리, http://www.hawaiiweddingstory.com/
http://site-on.com/v2/qna/003/t1/C8A3C5DAB0E1C8A5BDC4BAF1BFEB/list9/view7.php
http://www.hotelrestaurant.co.kr/hrshop/hotel/contents.asp?num=21&page=
한국관광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 프라임경제 서경수 기자 롯데호텔부산, 요우커 겨냥 '국경절 패키지' 출시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html?no=348791 >
< 조선일보 박금지 기자 앱 어워드 코리아 2016]비콘 기술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롯데호텔'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14/2016111402865.html >
< 매일경제 김진선 기자 씨엔블루, 롯데호텔 홍보모델 발탁“아시아 팬들 韓 방문 이끌 것
http://mbnmoney.mbn.co.kr/news/view?news_no=MM1002604274 >
김양순(2015). 웨딩샵 이용실태와 선택결정요인 분석(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원.
문효엽(2015). 온라인 구전 정보 특성이 구전수용과 구전확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탄우(2014). SNS를 통한 온라인 구전 효과의 통합 모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김율리, 「마켓 메이븐과 온라인 구전에 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 논문, 2004.
김나은, 김민화, 「온라인 관광 구전정보품질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4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