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점차 수명이 길어지면서 혈관 또한 노화가 진행되며 뇌에 있는 뇌동맥류가 잘 발생하게 된다. 이 뇌동맥류가 터지지 않으면 증상은 없지만 터지게 되면 뇌출혈을 발생시켜 매우 위급한 상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뇌동맥류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제거하는 방법중에는 CLIP 수술방법을 사용하거나 COIL수술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이 두 개의 방법에 따라 입원의 기간도 차이가 나게 되는데 보통 COIL은 1~2일, CLIP은 7일이 걸린다. 같은 목적의 수술인데 어떤 이유로 수술의 종류가 정해지는지를 이해하고 CLIP 수술을 할때의 수술 전,중,후 간호를 이해하기 위해서 해당 연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1.2. 문헌고찰
뇌동맥류는 혈관의 내측을 이루고 있는 내탄력층과 중막이 손상되고 결손되면서 혈관벽이 부풀어 올라 새로운 혈관 내 공간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윌리스고리(circle of Willis)라고 불리는 뇌 바닥 쪽의 굵은 뇌동맥에서 90% 이상이 발견되며 나머지는 원위부의 가는 뇌동맥이나 뇌의 후두부나 숨골을 담당하고 있는 동맥에서 발생한다. 대부분 크기는 10mm 이하이지만 간혹 그보다 큰 동맥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25mm 이상인 경우, 특별히 거대 동맥류라고 지칭한다. 동맥류의 형태에 따라 낭상 동맥류, 방추상 동맥류, 해리성 동맥류로 구분된다. 낭상동맥류는 주머니 모양의 외부낭을 가진 형태로 터지면 지주막하 출혈이 생기며, 방추상동맥류는 동맥벽에 외부낭이 있으나 가지는 없는 형태로 커지면 뇌종양과 같은 압박 증세를 보인다. 해리성동맥류는 죽상경화증, 염증, 외상으로 혈관벽의 얇은 층이 찢어져서 혈관 층에 혈액이 고인 상태이다.뇌동맥류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동맥 가지나 근위부에 주로 발생하는 것을 근거로 하여, 혈역학적으로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에 후천적으로 혈관벽 내에 균열이 발생하여 동맥류가 발생하고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에 흔히 발생하며 약 20%에서는 다발성 동맥류가 발견되고 있다. 드물지만, 혈관에 염증이 있거나 외상으로 혈관벽에 손상이 발생하거나, 또는 유전적으로 혈관벽에 문제가 있는 경우 동맥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유전적 요인이 뇌동맥류의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후천적으로 혈관 벽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혈역학적 스트레스가 동맥류의 발생을 촉진한다. 뇌동정맥기형이나 모야모야병과 같은 뇌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동맥류가 동반되기도 한다. 흡연, 고혈압 또는 마약류 사용이 뇌동맥류를 발생시킨다는 보고들도 있으나 확실히 밝혀진 바는 없다.
2. 뇌동맥류의 정의 및 특성
2.1. 정의
뇌동맥류란 뇌혈관의 내측을 이루고 있는 내탄력층과 중막이 손상되고 결손되면서 혈관 벽이 부풀어 올라 새로운 혈관 내 공간을 형성하는 경우를 말한다"" 윌리스고리(circle of Willis)라고 불리는 뇌 바닥 쪽의 굵은 뇌동맥에서 90% 이상이 발견되며 나머지는 원위부의 가는 뇌동맥이나 뇌의 후두부나 숨골을 담당하고 있는 동맥에서 발생한다"" 대부분 크기는 10mm 이하이지만 간혹 그보다 큰 동맥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25mm 이상인 경우, 특별히 거대 동맥류라고 지칭한다""
2.2. 병태생리
뇌동맥류의 정확한 발생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혈역학적 스트레스가 동맥류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동맥 가지나 근위부에 주로 발생하는 것을 근거로 하여, 혈류에 의해 혈관벽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져 후천적으로 혈관벽에 균열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동맥류가 발생하고 성장한다는 것이다. 또한 유전적 요인, 혈관염증, 혈관 손상 등도 동맥류 발생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유전적 요인이 뇌동맥류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고혈압, 흡연 등의 후천적 요인도 동맥류 발생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뇌동맥류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2.3. 유형
뇌동맥류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낭상 동맥류 (Saccular aneurysm)
- 윌리스환(the circle of Willis)과 그 구성 혈관의 분지부(bifurcation)에서 주로 발생한다.
- 동맥류는 분지부 혈관 사이에 존재하며 동맥류 원개(aneurysm dome)는 모동맥(parent artery)으로부터 혈역동학적 부하(hemodynamic stress)를 받는 방향으로 자란다.
2) 해리성 동맥류 (Dissecting aneurysm)
- 낭성 뇌동맥류와는 달리 해리성 뇌동맥류는 동맥 체간(arterial trunk)에서 갑작스럽게 파열되어 발생한다.
- 내탄성판(internal elastic lamina)의 광범위한 분열(wide spread disruption)이 병리학적 소견이다.
- Mizutani 등의 분류에 따르면 Type 1은 전형적인 해리성 동맥류, Type 2는 구역성 확장증, Type 3는 장확장증성 해리성 동맥류, Type 4는 수포성 동맥류로 구분된다.
3) 방추상 동맥류 (Fusiform aneurysm)
- 동맥벽에 외부낭이 있으나 가지는 없는 형태로, 커지면 뇌종양과 같은 압박 증세를 보인다.
이처럼 뇌동맥류는 발생 위치와 형태에 따라 낭상, 해리성, 방추상 동맥류로 구분된다. 이 중 낭상 동맥류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유형이다.
3. 뇌동맥류의 증상 및 진단
3.1. 증상
뇌동맥류가 터지지 않았을 때에는 크기가 커서 뇌를 압박하기 전에는 별 증상을 나타내지 않지만 터지게 되면 증상이 나타난다. 출혈이 되면 혈관이 일시적으로 급격히 수축하므로 경련을 일으키고, 혈관이 손상되면 뇌 조직에 혈류가 감소하며, 결국 뇌 허혈과 경색, 의식 저하 및 신경계 기능장애를 일으킨다.
동맥류 파열은 두개내 혈종, 지주 막하 출혈, 뇌실 출혈 등이 있다. 격심한 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