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소년 스포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소년 스포츠의 이해
1.1. 유소년 스포츠의 개념과 특성
1.2. 유소년 스포츠의 영역
2. 유소년 스포츠의 발전
3. 유소년 스포츠의 문제
3.1. 중도포기의 문제
3.2. 성인스포츠의 영향
3.3. 지나치게 전문적이고 편향된 훈련 요구
3.4. 재미가 없는 유소년 스포츠
3.5. 불평등의 문제
3.6. 고비용 문제
3.7. 비도덕성의 문제
4. 유소년 스포츠의 과제
5. 유소년 스포츠에 대한 전망
6. 학습모델로서 스포츠교육
7. 유소년체육의 교육학적 접근
7.1. 지도를 위한 계획설정
7.2. 유소년의 기술 습득 방법
7.3. 스포츠기술의 지도
8. 유소년체육의 심리학적 접근
8.1. 커뮤니케이션기술
8.2. 커뮤니케이션기술의 발달
9. 유소년체육의 생리학적 접근
9.1. 반응과 적응
9.2. 운동과 호흡
9.3. 운동과 순환
9.4. 운동과 근육의 기능
9.5. 운동과 에너지 대사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소년 스포츠의 이해
1.1. 유소년 스포츠의 개념과 특성
유소년 스포츠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소년 스포츠는 4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유년과 소년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출생부터 1세까지의 유아기, 1세~6세까지의 유아기, 그리고 6~13세까지의 아동기에 해당한다. 영어로는 Youth가 유소년에 해당하며, Childhood와 Maturity로 구분되기도 한다. 또한 UN에서는 유소년의 개념을 15세 이상에서 24세 이하까지, 우리나라 법령에서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학교에 재학 중인 사람 또는 18세 미만의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유소년 스포츠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유소년들은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이 시기의 경험과 학습이 인격과 태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유소년기의 학생들은 신체활동 및 운동에 대한 욕구가 매우 강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실내 여가활동 중심으로 생활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셋째, 유소년 스포츠는 단순한 운동기술 습득뿐만 아니라 도덕성, 리더십, 사회성, 창의력 등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유소년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1.2. 유소년 스포츠의 영역
유소년 스포츠의 영역은 일반적으로 4세부터 18세까지의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며, 크게 7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놀이(play)"이다. 유소년 시기에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스포츠와 접촉하게 되며, 이를 통해 신체활동의 기본 능력을 익히게 된다.
두 번째는 "체조(gymnastics)"이다. 균형감각 및 신체통제력 향상을 위한 기본동작 및 기술들이 체조 영역에 포함된다.
세 번째는 "게임(game)"이다. 다양한 종목의 게임 활동을 통해 규칙 이해, 전략 수립, 협동심 등 사회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운동경기(athletics)"이다. 달리기, 던지기, 뛰어오르기 등의 기본적인 동작 습득과 더불어 경기 체험이 가능하다.
다섯 번째는 "스포츠(sports)"이다. 정식 스포츠 종목에 참여하여 기술 및 전략을 익히고, 심판 및 규칙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여섯 번째는 "무용(dance)"이다. 음악과 조화롭게 움직이는 동작을 익히면서 예술성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야외활동(outdoor activities)"이다. 자연 속에서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모험심과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유소년 스포츠는 놀이에서부터 정식 스포츠 종목까지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유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종합적으로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유소년 스포츠의 발전
유소년 스포츠의 발전은 과거에 비해 활성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는 유소년 비율이 저출산 문제로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유소년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의 다양화, 방과후 운동, 민간 유소년 프로그램 등의 활성화로 인해 한 가지 종목 이상 스포츠를 배우는 유소년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유소년스포츠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은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크게 주목을 받고 있지는 않지만 선진국의 경우는 유소년을 스포츠에 참여시키기 위한 기회가 급증하고 있다." 이제 스포츠는 수행에 대한 요구조건이 증가함에 따라 동시에 더욱더 전문화되고 차별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스포츠는 또 제도적이 되었는데, 팀 스포츠처럼 전통적인 스포츠는 이전과 똑같은 정도로 자발적으로 즉,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일부 국가의 경우에 자발적인 스포츠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유소년의 스포츠에 대한 지식과 참여는 더욱더 다양해졌으며 신체활동의 내용과 강도도 더욱 다양해졌다." 오늘날 극단적인 두 부류의 아동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한 그룹에서 아동들은 한 주에 여러 차례, 일부의 경우는 거의 매일 집중적으로 훈련을 하고 있는 반면 다른 그룹의 아동들은 휴식 중에 전혀 활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스포츠에서의 신체 능력과 기술은 아동들 사이에 매우 다양할 수 있다."
지난 수 십 년 동안 많은 아동들이 조직화된 스포츠에 참여해왔으며, 특히 여학생들의 증가가 괄목하다." 비록 여학생들보다는 남학생들이 스포츠에 더 몰두하지만 참여의 형태와 정도에 있어서 남녀간의 차이가 줄어들었다." 이는 주로 여학생의 스포츠 습관이 남학생의 습관을 닮아갔기 때문이다." 이 경향은 특히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와 독일에서 강하다."
하지만 조직화된 스포츠에 대한 흐름은 중단되었고 스웨덴과 독일 등의 많은 국가에서 줄어들었다." 다른 한편으로 상업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활동들 즉, 체력을 기르고 몸매를 가꾸는 활동은 증가하였다." 최근에 국내에서도 급증하고 있는 이러한 상업적 스포츠센터에 대해 중요한 점은 교제에 대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경향은 스포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많은 국가에서 아동 중 50%가 7~8세 때에, 심지어 그보다 더 어린 나이에 스포츠에 참여한다." 다른 한편으로 중도에 포기하는 숫자도 나이가 듦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한편으로 스포츠에의 참여는 역동적인 과정인데, 여기서 젊은이들의 참여는 다른 한편으로는 스포츠에는 전문화의 추세가 진행되고 있다." 즉 한 두 종류의 스포츠에만 모든 노력을 집중하는 경향이 생기고 있다." 전통적 스포츠인 체조나 운동경기 등에 대한 관심은 줄어드는 반면 유도나 여성축구 등과 같은 새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3. 유소년 스포츠의 문제
3.1. 중도포기의 문제
10대 중에서 특히 여학생에게 일어나는 중도포기의 문제는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보고되는 사실이다. 사춘기 시절에는 스포츠에 참여하는 숫자가 줄어들며 단체 경기에 대한 관심도 많은 국가에서 절정기에 달한 이후 지금은 줄어들고 있다. 이는 단순히 스포츠 활동 자체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기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대부분의 팀스포츠의 규칙과 가치관은 성인 기준으로 만들어져왔기 때문에 유소년기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아동들이 흥미를 가지기 어렵고 자신의 스타일과 맞지 않아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부 유소년 선수들의 경우 과도한 훈련과 경쟁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스포츠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 중도포기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와 더불어 가정 환경, 경제적 여건 등의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여건에 따라 스포츠 참여 기회의 격차가 발생하여 모든 유소년이 균등한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것도 중도포기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여학생들의 경우 전통적으로 남성 위주의 스포츠 문화로 인해 접근성이 낮아 중도포기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요약하면, 유소년의 중도포기 문제는 단순히 개인적 선호도나 흥미 저하의 문제가 아니라 스포츠 분야에 내재된 문화적, 사회적 문제가 작용하여 나타나는 복합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3.2. 성인스포츠의 영향
성인스포츠의 영향은 유소년 스포츠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성인의 규범과 가치가 점차 지배적이 되어가고 있는데, 한 예로 팀 스포츠의 규칙은 처음에는 성인에 맞추어 제정되었지만 8세 아동의 스포츠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는 유소년들에게 너무 어려운 규칙과 요구사항을 강요하게 되어 유소년 스포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성인스포츠가 지나치게 전문화되고 상업화되면서 그 영향력이 유소년 스포츠에 확산되어, 유소년들에게도 승리지향적이고 기술 위주의 과도한 요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유소년의 발달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유소년 스포츠의 본질적 목적인 신체적, 정신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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