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비뇨기과 검사 및 절차
1.1.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 (TRUS, URO U/S)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 검사(TRUS, URO U/S)는 전립선 질환이 의심되며 배뇨장애가 있는 환자, PSA와 유리 PSA 수치가 높아 전립선 악성종양이 의심되는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다. 이 검사는 전립선 내의 결석, 사정관이나 정낭의 확장소견, 전립선의 피막이 확장되어 표면이 고르지 않은 소견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전립선의 크기를 측정하여 전립선비대 등을 확인하며, 전립선의 악성종양이 의심되는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검사를 시행하기 전 환자에게 초음파 검사 전 채혈, 채뇨검사 시행 여부를 확인하고, 초음파 기기 모니터의 ID를 클릭하여 환자의 등록번호를 입력한다. 환자의 하의를 속옷과 함께 무릎까지 내리게 하고 새우등 자세(Lateral knee-chest position)를 취하도록 한 후 시트를 덮어준다. 이때 소변검사(배뇨 시 첫 소변)가 있음을 설명하고 검사 후 비뇨기과로 다시 오셔서 예약과 검사에 대한 설명을 듣게 한다.
검사실의 중간 형광등을 끄고 과장님을 호출하여 검사를 시행하게 한다. TRUS 검사용 탐촉자에 EKG 젤을 묻혀 콘돔을 씌운 후 환자의 직장 내에 삽입한다. 전립선의 크기와 형태, 결석 등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추가로 시행할 수 있다. 검사가 끝나면 USB에 검사 파일을 저장하고 뒷정리한다.
이와 같이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 검사는 전립선 질환 진단을 위한 중요한 검사 방법으로, 전립선의 해부학적 정보와 병리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에 필수적인 검사라 할 수 있다.
1.2. 방광경 검사 (Cystoscopy)
방광경 검사(Cystoscopy)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방광 내부를 직접 관찰하는 검사이다. 이를 통해 방광의 구조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요로 내 병변의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된다.
방광경 검사는 주로 배뇨장애, 혈뇨, 요로감염, 요로결석 등의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시행된다. 검사 전 항생제 주사나 진통제 투여가 필요한지 확인한다. 또한 환자에게 검사 과정과 주의사항을 충분히 설명하여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검사를 위해 환자는 쇄석위 자세로 준비되며, 국소 마취제를 이용하여 요도를 마취한다. 이후 내시경을 요도를 통해 방광 내부로 삽입하여 관찰한다. 필요시 조직 생검을 시행할 수 있다. 검사 중 환자의 불편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검사가 끝나면 요도부위에 혈뇨, 통증 등의 부작용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관리한다. 환자에게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특이 증상 발현 시 즉시 내원할 것을 교육한다.
방광경 검사는 비뇨기과 영역에서 중요한 진단 도구로, 하부 요로의 구조와 기능을 직접 관찰할 수 있어 다양한 비뇨기 질환의 진단과 치료 방향 결정에 도움을 준다. 검사 전후 체계적인 간호 제공을 통해 환자의 안전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1.3. 요류속도검사 및 초음파 잔뇨측정 (Uroflowmetry, Bladder Scan)
요류속도검사 및 초음파 잔뇨측정(Uroflowmetry, Bladder Scan)은 소변의 배출 속도 및 배뇨량을 측정하는 검사로, 방광의 기능장애, 요폐 및 요실금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다. 이 검사는 비뇨기계 검사 중 매우 쉽게 할 수 있는 검사로, 요도의 폐색 정도와 배뇨근의 수축 정도를 알 수 있으며 곡선의 유형에 따라 배뇨 장애(voiding dysfunction)를 확인할 수 있다.
요류속도검사(Uroflowmetry)는 방광을 채운 후 평소와 같이 편안한 상태로 배뇨를 하여 시간/유속(time/flow rate) 곡선을 얻는 검사이다. 정해진 정상치는 없지만, 대체로 배뇨량이 200mL 이상, 최고 유속이 20mL/s 이상이면서 부드러운 곡선을 나타낼 때 정상인 것으로 판단한다. 이를 통해 방광 출구의 폐색이나 배뇨근 tone의 감소를 알 수 있다.
초음파 잔뇨측정(Bladder Scan)은 배뇨 후에 방광에 남아 있는 소변량을 측정하는 것이다. 소변이 방광에 남아 있다는 것은 배뇨에 장애가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카테터를 요도에 삽입하지 않고 초음파 기계로 잔뇨를 측정할 수 있다.
이처럼 요류속도검사와 잔뇨측정은 비침습적이면서도 배뇨 기능의 장애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검사이다. 배뇨 곤란, 요실금, 신경인성 방광 등의 하부요로 증상이 있는 경우 이 검사들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