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1.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개념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좁은 의미에서의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은 국가에서 고시한 유치원교육과정이나 표준보육과정에 기반하여 각 기관마다 "연간교육과정 계획" 또는 "연간 교육계획안"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관 수준에서 국가가 제시한 교육과정 지침을 바탕으로 해당 기관의 보육이념과 운영 실정에 맞게 문서화된 교육계획을 구성하는 것이다.
둘째, 넓은 의미에서의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은 특정 교육철학이나 이론에 근거하여 기관만의 고유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국가와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지침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보육이념과 운영 실정에 맞게 총체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종합하면,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전반에 관련된 종합적인 계획을 담은 문서를 만드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국가가 결정한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국가와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지침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보육이념과 운영 실정에 맞게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1.2. 연간교육과정을 계획하는 일반적 절차
1.2.1. 요구분석
요구분석 단계는 한 기관의 연간교육계획을 구성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로 지역사회, 기관, 학부모 및 원아의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기관의 전체적인 교육목표를 선정해야 한다. 요구분석에서는 국가나 지역에서 제시하는 교육 방향이나 지침, 우리 기관의 특성과 요구사항, 우리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특성 및 요구, 우리 기관의 이용 영유아의 특성과 요구, 우리 기관의 실정, 전년도 평가 결과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요구분석의 절차는 크게 7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요구분석이 필요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상황분석 단계이다. 둘째, 요구분석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셋째, 필요한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넷째, 요구분석을 위한 도구를 선정하는 단계이다. 다섯째, 요구분석 실행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여섯째, 실제 요구분석을 실행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일곱째, 수집된 요구분석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하는 단계이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요구분석 과정을 거쳐 수집된 다양한 정보들은 기관의 교육목표 선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기관, 학부모, 영유아의 실질적인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1.2.2. 직무과제 분석
직무과제 분석은 직무나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행위 요소들을 기술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과제를 밝히고, 이어서 이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밝히는 일이다.
직무과제 분석 단계에서는 요구분석 단계를 거치면서 장기목표와 단기목표가 설정되고 이와 일관되게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구성해야 한다. 교육내용은 영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대상의 연령과 특성에 가장 많이 기초해서 선정해야 한다. 각 기관의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각 기관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의 특성과 학부모의 요구 정도를 반영하는 것도 중요하다.
직무과제분석의 유형에는 위계분석, 절차분석, 정보처리분석, 군집분석이 있다. 위계분석은 최상위의 교육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자가 취해야 하는 다양한 일련의 하위 과제들을 밝히는 작업으로 주로 지적인 능력을 위주로 하는 직무를 분석할 때 많이 쓰인다. 절차분석은 학습자가 순서적으로 일련의 단계들을 따라가면 습득이 되는 성격의 학습을 분석할 때 주로 사용된다. 정보처리분석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정신적 또는 신체적 단계를 거쳐야 하는가를 점진적으로 분석해 가는 과정이다. 군집분석은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데 단계적이거나 논리적인 순서가 특별히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분류하고자 할 때나 언어적인 정보능력을 목표로 하는 과제를 분석하는데 적용된다.
따라서 직무과제 분석을 통해 영유아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고 구성할 때는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연령, 특성, 요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요구도 반영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1.2.3. 설계와 개발, 실행
설계와 개발, 실행 단계에서는 교육내용을 일 년의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구성되고 조직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교육내용을 유아들에게 가르치는 방식, 즉 교수방법과 환경구성을 결정해야 한다"" 설계와 개발 단계에서는 영유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영유아 교육 외에 부모교육 · 교사교육 · 행사 프로그램, 프로그램 평가와 관련된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게 된다"" 실행단계에서는 수업을 위한 환경구성이 이루어지고 교구, 교재 개발 및 교수 학습방법을 정하고 1년간 그에 따라 수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1.2.4. 평가
각 기관의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이를 평가할 때에는 원장, 교사, 유아, 학부모에 대한 평가와 보육시설,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점을 발견하고, 다음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다시 기초가 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원장, 교사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과 교사의 교수 효율성, 전문성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유아에 대한 평가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학습 수준을 파악하여 개별적인 교육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학부모에 대한 평가는 가정과 기관 간의 소통과 협력 수준을 점검하여 가정-기관 간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는 교육환경, 교육자료, 교구 등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교육목표 달성 정도,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성, 일과 운영의 적절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다각도의 평가를 통해 보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해 교육과정 계획 시 반영할 수 있다. 즉, 평가 결과는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핵심적인 정보로 활용되어야 한다.
1.3.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1.3.1. 교육대상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사항 중 '1.3.1. 교육대상'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대상에 대한 정보가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교육대상별로 프로그램을 분류해 보면 유치원은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며, 보육시설의 경우 영유아를 만 2세 미만, 만 2세, 만 3~5세로 구분하여 연령에 따라 목표와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경증 장애아와 같은 특수 요구를 지닌 유아들을 위한 통합교육의 실시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대상의 연령, 발달수준, 개별적 특성 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유치원의 경우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보육시설의 경우 영아(만 2세 미만), 유아(만 2세, 만 3~5세)로 구분하여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을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1.3.2. 가정환경 및 부모 요구
부모들의 가정환경 및 요구는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부모의 학력, 직업, 경제적 수준, 거주지역 특성,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어머니의 취업 여부 등은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형태와 시간 등 프로그램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들을 충분히 파악하고 고려하여 프로그램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특히 영유아의 가정환경은 그들의 양육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부모의 요구와 가정환경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들이 원하는 교육 내용과 방법, 시간 등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부모와의 긍정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가정과 기관의 연계를 도모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가정환경 및 부모 요구에 대한 고려는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3. 지역사회 실정
프로그램 구성 시 유아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환경은 학습내용 선정 및 활동의 선정과 조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려되어야 한다.
유아를 둘러싼 지역사회의 특성은 유아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바닷가에 사는 유아들의 경우 '배'나 '오징어'와 같은 특수한 학습내용들도 일상생활과 관련되어 있으며 직접 관찰 가능하고 학습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
도시와 농촌 또는 아파트 지역이냐 단독 주택이냐와 같은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주변 관공서나 문화적 시설 유무와 같은 입지조건에 따라서도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3.4. 편제
유치원 - 7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라 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의 5개 생활영역을 기초로 편성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보육시설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6개 영역으로 나누어 편성하도록 되어 있다.""
편제는 프로그램을 편성할 때 기본적인 범위를 의미한다.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경우 국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지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시 이러한 편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5. 연간 수업일수 및 일일 운영시간
유치원의 경우 연간 수업일수는 180일 이상이며 하루 교육시간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되, 유아 발달수준, 지역사회의 실정, 유치원의 특성, 활동의 내용 및 계절 등을 고려하여 시간연장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