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누리 과정 교육은 만 3세와 4세, 5세를 위한 대한민국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공통과정으로 일원화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누리과정 교육에 생활주제에는 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 우리 동네, 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생활도구, 교통기관,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 환경과 생활 등이 있다. 그 중 우리 동네라는 생활 주제가 갖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유아가 태어나 처음 접하는 가족으로부터 점차 생활반경을 넓혀감에 따라서 본인이 살고 있는 동네를 경험하고 관심을 갖게 된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동네의 다양한 장소를 알고, 동네 사람들을 만나면서 유아 본인이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사실과 동시에 사회를 살아가면서 필요한 능력이나 지식 기술 등을 공부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론을 통해 생활주제 중 하나인 우리 동네를 선택하여 과학 활동 계획안을 작성해보고 만 3세부터 4세, 5세 어린이들 각 연령에 따라 계획안을 어떻게 차이를 두고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할 것이다.
2. 유아과학교육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과학활동 계획안
2.1. 우리 동네 자연 요소들 찾아보기
유아가 태어나 처음 접하는 가족으로부터 점차 생활반경을 넓혀감에 따라서 본인이 살고 있는 동네를 경험하고 관심을 갖게 된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동네의 다양한 장소를 알고, 동네 사람들을 만나면서 유아 본인이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사실과 동시에 사회를 살아가면서 필요한 능력이나 지식 기술 등을 공부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본 계획안에서는 생활주제 중 하나인 '우리 동네'를 선택하여 과학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고, 만 3세부터 4세, 5세 어린이들 각 연령에 따라 계획안을 어떻게 차이를 두고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 동네 자연 요소들 찾아보기' 활동은 유아가 동네에 있는 자연 환경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동시에 자연과 생명체 등 과학적 탐구의 태도와 자연과 생명체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과 공존에 대한 인식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들과 동네에 있는 자연 환경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자주 보는 동물이나 식물이 있나요?" "그렇다면 자주 마주치는 동물이나 식물들의 이름을 알고 있나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유아들의 관심과 이해 수준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자연 환경 카드를 통해 자세한 생김새와 이름을 알아본다. "이 카드 속 동물(식물/달이나 별, 계곡 등의 자연환경)을 본 적이 있니?", "우리 주변에 함께 살아가고 있는 생명체들이야.", "개미는 주로 땅을 기어 다닌다."와 같이 각 자연 환경 카드의 특징을 설명한다.
유아들이 원하는 카드를 하나씩 고른 후, 몇 명씩 짝을 지어 선생님과 함께 각각 카드 속에 있는 자연 환경을 찾고 탐구하는 활동을 한다. "이게 네가 찾던 것이 맞는 것 같니?", "실제로 보니 사진으로 봤을 때랑 어떻게 다른 느낌이니?", "어떤 이유로 여기에 살고 있는 것 같니?"와 같은 질문을 통해 유아들의 관찰과 추론을 이끌어낸다.
마지막으로 탐구 활동을 끝마치고 자연 환경을 직접 관찰하고 바라본 이후 느낌이나 생각들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자연 환경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었나요?", "관찰 과정에서 다들 어떤 느낌이 들었니?", "사람과 자연과 함께 하는 방법에 어떤 것이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할 수...